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편의성과 활용성이 높은 패브...
접합작업에 탁월한 열풍용접...
신형 같은 중고 실사출력 프...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삼성서울병원 사인시스템
옐로우 플래그 프로젝트
돌고 도는 정겨운 다락방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승화전사, 거인의 어깨위에 ...
3D입체 효과로 주목도가 매...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조명+입체
흥망성쇠 프로젝트 27
노란색과 파란색의 색감 교체
글 노유청 2017-04-25 |   지면 발행 ( 2017년 5월호 - 전체 보기 )




▲ before 코브라 독스의 로고에 적용된 컬러인 옐로우와 레드를 과감하게 활용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좁은 이면도로에 있는 가게였지만 코브라 독스의 익스테리어를 보면 그냥 지나칠 수 없을 정도로 가독성이 높았다. 노란색으로 칠한 바탕에 붉은색 어닝을 활용해 구성한 사인은 골목길을 걷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만했다. 박스형 간판과 돌출간판이 있었지만 이미 익스테리어의 색감만으로 가속성이 높았다. 그리고 특유의 코브라 로고를 전면간판과 돌출에 일관성 있게 배치해 가게의 성격을 구체화했다.

노란색과 파란색의 색감 교체 코브라 독스는 핫도그 가게였다. 물론 직접 가서 맛본 적은 없지만, 종종 코브라 독스를 찾았던 지인의 말로는 그럴싸한 핫도그를 만들어주는 집이라고 했다. 식사 대용으로도 좋고 오후 느지막이 출출할 때 간식으로 먹기도 좋다고 했다. 그리고 낮술이 가볍게 당기는 날 맥주 한잔과 먹기에 기막힌 조합이라고 했다. 그 이야기를 들으면 격하게 공감했다. 핫도그에 낮에 마시는 맥주가 맛이 없을 수가 없으니... 특히 매장 바깥에 마련한 자리에서 햇살을 맞으며 맥주와 핫도그, 생각만 해도 기분 좋은 풍경이다.

코브라 독스는 미국 트레일 코스에서 핫도그를 파는 푸드트럭으로 이미 이름을 날렸던 브랜드다. 트래킹, 캠퍼, 스노보더 등 자연을 즐기는 사람들의 허기를 해결해주는 공간이었던 셈이다. 국내에서도 뮤직캠핑 페스티벌인‘레인보우 아일랜드’에 푸드트럭 형태로 부스를 내고 참가하는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살리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홍대에 있던 매장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살리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다. 물론 트레일 코스나 캠핑장에 있는 푸드트럭보다는 얌전했지만 말이다. 코브라 독스의 로고에 적용된 컬러인 옐로우와 레드를 과감하게 활용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좁은 이면도로에 있는 가게였지만 코브라 독스의 익스테리어를 보면 그냥 지나칠 수 없을 정도로 가독성이 높았다.

노란색으로 칠한 바탕에 붉은색 어닝을 활용해 구성한 사인은 골목길을 걷는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만했다. 이는 마치 핫도그에 올라가는 머스터드 소스와 케첩을 상징하는 듯해서 컬러만으로도 핫도그 가게라는 성격을 읽을 수 있었다. 박스형 간판과 돌출간판이 있었지만 이미 익스테리어의 색감만으로 가속성이 높았다. 그리고 특유의 코브라 로고를 전면간판과 돌출에 일관성 있게 배치해 가게의 성격을 구체화했다.

블로그 글을 검색해 보니 코브라 독스가 사라진 것은 2014년 5월 정도인 것 같다. 그리고 그 자리에 COSMIC SHOWER라는 옷가게가 새로 들어왔다. 컬러만 바뀌었을 뿐 코브라 독스의 익스테리어를 그대로 활용해서 예전 느낌을 살려둔 것이 한편으론 고맙다. 마치 이전 공간을 새로운 주인장이 존중해 주는 것 같아서. 머스터드 소스를 잔뜩 뿌려둔 것 같았던 노란색 익스테리어는 흰색을 거쳐서 최근엔 파란색으로 칠했다.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여름에 딱 맞는 파란색으로 칠해 눈길을 끈다.

COSMIC SHOWER 역시 간판보다 익스테리어의 색감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전면에 드러나는 간판이 아니라 색상과 전체적인 형태를 통해서 가독성을 높인다. 좁은 이면도로에 있지만, 눈길을 가는 이유는 컬러를 시원시원하게 활용해 익스테리어 자체를 거대한 사인처럼 구성했기 때문이다. 마치 가게의 외관 전체가 거대한 사인처럼 COSMIC SHOWER를 상징하며 사람들에게 알린다. 그리고 정원처럼 구성한 인조잔디와 한편에 있는 나무가 조화를 이뤄서 예쁜 집처럼 보이는 것도 시선을 사로잡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얼핏 보면 이면도로에 있는 예쁜 집 같아서 가까이 다가오면 창문으로 보이는 의류를 통해 가게의 업종을 알 수 있는 구조. 익스테리어와 가게 이름인 COSMIC SHOWER가 호기심을 자극해 시선을 사로잡는다면 창문을 통해 보이는 내부는 그에 대한 대답인 셈이다.

COSMIC SHOWER가 옷가게이기 때문에 마감 후에 일부러 들를 수는 없겠지만, 홍대에 간판을 구경하러 간다면 한 번쯤 봐야겠다. 파란색을 거쳐 가을에는 또 따뜻한 색으로 변할지도 모르니 말이다. 그리고 계절이 바뀌고 겨울이 오면 스키장에 가야겠다. 코브라 독스는 지산리조트 등 몇몇 스키장에서 여전히 핫도그를 팔고 있으니 말이다. 특유의 컬러 노란색과 붉은색으로 시선을 자극하며 말이다.


▲ After COSMIC SHOWER역시 간판보다 익스테리어의 색감으로 시선을 사로잡는다. 전면에 드러나는 간판이 아니라 색상과 전체적인 형태를 통해서 가독성을 높인다. 좁은 이면도로에 있지만, 눈길을 가는 이유는 컬러를 시원시원하게 활용해 익스테리어 자체를 거대한 사인처럼 구성했기 때문이다. 마치 가게의 외관 전체가 거대한 사인처럼 COSMIC SHOWER를 상징하며 사람들에게 알린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홍대 합정 코브라 독스 COSMIC SHOWER 간판 흥망성쇠  
이전 페이지
분류: 조명+입체
2017년 5월호
[연재기사]
(2018-09-25)  흥망성쇠 프로젝트 44
(2018-09-25)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카페거리
(2018-06-25)  흥망성쇠 프로젝트 41
(2018-06-25)  을지로 카페거리
(2018-04-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9
(2018-03-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8
(2018-03-25)  안양시 동편마을 카페거리
(2018-02-25)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
(2018-02-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7
(2018-01-25)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2018-01-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6
(2017-12-25)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
(2017-12-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5
(2017-11-25)  경북 경주시 포석로, 조용한 도시를 깨우는 사인
(2017-11-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4
(2017-09-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2
(2017-09-25)  성동구 성수동
(2017-08-25)  마포구 망원동, 새로움을 통해 만들어낸 공존
(2017-08-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1
(2017-07-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0
(2017-06-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9
(2017-06-25)  디자인으로 새 옷을 입힌 거리
(2017-05-25)  간판으로 재미를 만드는 길
(2017-04-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7
(2017-03-25)  고목위에 핀 열정의 꽃!
(2017-03-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6
(2017-02-25)  간판을 통해 바뀌는 거리의 풍경
(2017-02-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5
(2017-01-25)  서울시 용산구 장진우 거리
(2017-01-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4 디스코, 그리고 미
(2016-12-23)  흥망성쇠 프로젝트 23
(2016-12-01)  흥망성쇠 프로젝트 22 아이니드 크래프트 비어 팩토리!
(2016-08-01)  흥망성쇠 프로젝트 17
(2016-08-01)  상권 활성화를 꾀하는 거리의 새 얼굴
(2016-06-28)  서울숲의 숲, 그리고 달
(2016-06-28)  지역의 성격을 담은 자연 경관형 간판개선
(2016-06-28)  실사출력업계의 부가수익 창출의 통로
(2016-06-28)  봄날의 골목 산책
[관련기사]
3D입체 효과로 주목도가 매우 우수한 3D간판 (2018-11-02)
해리단길 프리뷰 (2018-10-25)
2018 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 (2018-10-25)
서울시 강북구 4.19 카페거리 (2018-10-25)
흥망성쇠 프로젝트 44 (2018-09-25)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카페거리 (2018-09-25)
2019년 간판개선사업 설명회 (2018-09-25)
가을과 책 그리고 사인 (2018-09-25)
도시재생 차원의 사인디자인 (2018-09-25)
공릉동 국수거리 간판 (2018-08-25)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