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평면부조와 입체환조 모두 처...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빛의 조각을 담다
연결 파이브 없어 편리한 일...
현수막만들기II-실사현수막편...
스마트폰 자체가 매체로 진화
접합작업에 탁월한 열풍용접...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대화가...
아크릴 간판 시대, 준비 됐...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조명+입체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
강과 섬을 잇는 공간의 매력적인 간판
글 노유청 2018-02-25 |   지면 발행 ( 2018년 3월호 - 전체 보기 )



한국옥외광고센터 공동기획  「아름다운 간판거리를 만듭시다」

한강엔 크고 작은 섬이 있다. 서울이라는 도시를 관통하는 한강 덕분에 생긴 재미있는 지형. 그중에 선유도는 대중교통으로도 접근성이 좋아서 한적하게 걷기 좋은 공원이자 도심 속의 섬이다. 선유로는 한강과 선유도를 잇는 공간이다. 대중교통으로 선유도에 가려는 사람들이 잠시 쉬어 갈 수 있는 공간. 그래서인지 재미있는 가게와 간판이 골목골목 꽤 많다.


▲ 선유도로 가는 길목에 있는 개성 있는 3개의 가게. 건물의 익스테리어와 간판을 묘하게 배치해서 가독성을 높인 것이 인상적이다. 순차적으로 위치한 3개의 가게가 건물 전체 익스테리어의 일관성을 고려하면서 각기 개성을 담은 철제 사인을 배치해 눈길을 사로잡는다.

선유도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변화

선유도는 9호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만 해도 꽤 멀게 느껴졌던 섬이다. 여의도야 워낙 접근성이 좋고 경제와 문화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에 가까웠지만 말이다. 선유도는 한강에 있는 섬 중에서도 멀고 조용한 편에 속했다. 그래서 조용히 걷고 싶을 땐 조금 번거로워도 선유도였다. 9호선이 개통되고 선유도역이 생기면서 접근성이 좋아졌고 찾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재미있는 변화가 시작됐다. 9호선이 개통되면서 선유도는 접근성이 편리한 공간이 됐고, 유동인구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선유도를 찾는 사람은 물론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상권과 주거지역이 형성되면서 재미있는 가게가 늘어났다. 하지만 상업 중심 지역처럼 다양한 가게와 프랜차이즈 등이 경쟁하듯 흥망을 반복하는 공간이 아니라 기존 상권에 새로움을 더하는 형태로 넓혀가고 있다. 서울 시내 어딜 가도 흔하게 볼 수 있는 거리에 모습에 재미있는 가게와 간판이 조화를 이루며 흥미로운 풍경을 만든다.

다양한 목적으로 선유도역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공간을 흥미로운 곳으로 인식하게 하는 요소가 골목 곳곳에 있는 셈이다. 특히 선유도로 산책을 가기 위해 역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재미있는 가게와 간판이 사로잡는다. 그래서 역 주변 골목은 선유도와 한강을 잇는 가교이자 쉼터 역할을 하기도 한다. 선유도에 가려는 사람과 돌아오는 사람들이 가게에 앉아서 커피 혹은 가벼운 식사를 하는 쉼터. 이는 선유도역을 중심으로 시작된 흥미로운 변화라 할 수 있다.

거리에 새로운 분위기를 만드는 가게와 간판

선유도역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간판은 가게의 개성을 담는다. 질서정연하게 모여 있는 것이 아니라 골목 구석구석 파편화돼 있지만, 시선을 강하게 사로잡는다. 선유도역을 통해서 새로운 상권이 넓어진 것은 사실이지만, 이미 형성된 골목에 새로운 가게가 생겨나면서 현재 모습을 갖췄다. 기존 공간에 선유도역이 시너지를 내면서 재미있는 가게와 간판이 거리에 새로운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선유도에 놀러 왔던 사람들은 재미있는 가게와 간판을 보며 카메라로 기록하게 된다. 그리고 골목 곳곳에 분포된 가게는 이곳을 흥미롭게 만드는 디자인 요소이자 사람들의 발걸음을 사로잡는 사인이 되기도 한다. 마치 간판이 거리를 꾸미는 오브제처럼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선유로의 간판은 가게를 알리는 사인이자 거리의 풍경을 바꾸는 오브제 같다. 재미있는 가게와 간판이 한적한 주택가였던 분위기를 흥미롭게 바꾸는 디자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결국, 가게와 간판의 개성을 통해서 거리의 풍경을 바꾸고 있는 셈이다. 이는 간판을 통해서 도시의 미관개선 효과를 노리는 지자체 간판개선사업 담당자들이 유념해야 할 사항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획일성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관 주도식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민간 자율에 맡기려면 선유로 같은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간판을 통해 미관을 개선한다는 것은 걷고 보는 재미가 있는 동네와 골목을 만들어야 한다. 간판은 가게를 알리는 사인지만, 개성을 드러내는 디자인 요소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거리에 재미있는 간판이 많다는 것은 공간에 사람을 오래 머물게 할 수 있다. 그래서 공간 전체를 흥미롭게 인지하게 만든다. 선유로에는 그런 간판이 많다. 호기심을 끊임없이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하며, 거리의 이미지를 높이는 간판. 간판 개선사업의 전략을 다각화하려고 생각하는 지자체가 있다면 선유로는 좋은 벤치마킹 사례다. 특히, 공원 근처에 다양한 전략을 통해 유동인구 유입 증가 효과를 보려고 고민한다면 선유로는 흥미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 마치 적벽돌을 뜯어낸 듯한 노출 콘크리트 벽에 간결하게 설치한 철제사인이 인상적이다. 그리고 측면에 패브릭 재질로 배치한 돌출사인이 전체적인 분위기를 해치지 않으면서 가독성을 높인다.


▲ 가게 이름인 ‘커피고래’를 입체문자사인과 네온사인으로 각각 외부와 내부에 반복적으로 배치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골목을 지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안 쳐다보곤 못 배길 정도로 가독성이 높다.

※ 본 연재기사는 행정안전부, 한국지방재정공제회와 월간 《사인문화》가 간판문화 선진화와 발전을 위해 진행하는 공익성 캠페인입니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영등포구 선유로 선유도 공원 선유도역 간판 디자인 개성  
이전 페이지
분류: 조명+입체
2018년 3월호
[연재기사]
(2018-09-25)  흥망성쇠 프로젝트 44
(2018-09-25)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카페거리
(2018-06-25)  흥망성쇠 프로젝트 41
(2018-06-25)  을지로 카페거리
(2018-04-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9
(2018-03-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8
(2018-03-25)  안양시 동편마을 카페거리
(2018-02-25)  서울시 영등포구 선유로
(2018-02-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7
(2018-01-25)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2018-01-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6
(2017-12-25)  경기도 양평군 서종면 문호리
(2017-12-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5
(2017-11-25)  경북 경주시 포석로, 조용한 도시를 깨우는 사인
(2017-11-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4
(2017-09-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2
(2017-09-25)  성동구 성수동
(2017-08-25)  마포구 망원동, 새로움을 통해 만들어낸 공존
(2017-08-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1
(2017-07-25)  흥망성쇠 프로젝트 30
(2017-06-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9
(2017-06-25)  디자인으로 새 옷을 입힌 거리
(2017-05-25)  간판으로 재미를 만드는 길
(2017-04-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7
(2017-03-25)  고목위에 핀 열정의 꽃!
(2017-03-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6
(2017-02-25)  간판을 통해 바뀌는 거리의 풍경
(2017-02-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5
(2017-01-25)  서울시 용산구 장진우 거리
(2017-01-25)  흥망성쇠 프로젝트 24 디스코, 그리고 미
(2016-12-23)  흥망성쇠 프로젝트 23
(2016-12-01)  흥망성쇠 프로젝트 22 아이니드 크래프트 비어 팩토리!
(2016-08-01)  흥망성쇠 프로젝트 17
(2016-08-01)  상권 활성화를 꾀하는 거리의 새 얼굴
(2016-06-28)  서울숲의 숲, 그리고 달
(2016-06-28)  지역의 성격을 담은 자연 경관형 간판개선
(2016-06-28)  실사출력업계의 부가수익 창출의 통로
(2016-06-28)  봄날의 골목 산책
[관련기사]
3D입체 효과로 주목도가 매우 우수한 3D간판 (2018-11-02)
해리단길 프리뷰 (2018-10-25)
2018 서울시 좋은간판 공모전 (2018-10-25)
서울시 강북구 4.19 카페거리 (2018-10-25)
2018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2018-10-25)
흥망성쇠 프로젝트 44 (2018-09-25)
용인시 처인구 역북동 카페거리 (2018-09-25)
2019년 간판개선사업 설명회 (2018-09-25)
가을과 책 그리고 사인 (2018-09-25)
K SHOP 2018 (2018-09-25)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