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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간판개선사업 설명회
한국옥외광고센터 간판개선사업 계획 소개
글 최인경 2017-12-25 |   지면 발행 ( 2018년 1월호 - 전체 보기 )



지난 12월 18일, 지방재정공제회에서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옥외광고센터가 주관하는 ‘2018 간판개선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설명회에는 간판개선사업 지자체 담당자들과 업계 전문가들이 자리했다. 전년도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내년도 간판개선사업 추진 방향과 컨설팅 계획을 소개하는 자리였다.



▲ 지난 12월 18일, 지방재정공제회에서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옥외광고센터가 주관하는 ‘2018 간판개선사업 설명회’가 열렸다.



2018 간판개선사업 개요

행안부 생활공간정책과 김상진 과장은 인사말에 “내년 간판개선사업의 키워드는 주민과 함께하는 사업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김 과장은 “주민 주도성이 높은 사례는 인센티브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지자체 담당자들은 주민들과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당부했다.

2018 간판개선사업 대상 자치단체는 전국 20개 지역이다. 이번 사업은 공모를 통해 사업대상을 선정했다. 총사업비 82억으로 수익금과 지방비가 5:5 비율이다. 작년 18개 지역, 총사업비 82억 원과 비교하면 대상 자치단체 대비 사업비가 소폭 감소한 수치다.

‘2018 간판개선사업 설명회’는 작년보다 일찍 치러졌다. 작년 3월에 열렸던 설명회보다 더 앞당겨 시작한 설명회는 올해 사업을 더 빨리 마무리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한국옥외광고센터는 “설명회를 빨리 개최하는 만큼 올해 간판개선사업은 빨리 시작한다”며 “이에 맞춰 기금도 미리 배부되는 만큼 조기 착수와 조기완공이 원만히 이뤄져 10월에는 모두 완료할 수 있도록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간판개선사업의 주요 방침은 지역 경관을 고려한 디자인과 벽면 이용 간판과 창문 이용 광고물 등을 활용한 전반적인 옥외광고물 개선에 있다. 지자체별 사업계획을 준수해 적기에 완공할 수 있도록 당부했다. 사업일정은 간판 디자인 사업자를 3~4월에 선정한다. 제작과 설치 사업자는 7~8월에는 선정해 10월에는 완공하도록 한다. 1점포 1간판을 원칙으로 간판 디자인과 제작 및 설치에 분리발주를 권장한다. 디자인업체는 우수 업체를 선정하고 제작 및 설치 업체는 지역 업체로 제한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간판개선사업은 지역의 경관 사업과 연계해 전반적인 지역의 환경을 개선하도록 한다.



▲ 행안부 생활공간정책과 김상진 과장은 인사말에 “내년 간판개선사업의 키워드는 주민과 함께하는 사업이다”라고 말했다.



우수사례와 센터의 컨설팅 계획

간판개선사업 우수사례로 광주 남구와 울산 중구가 지난 사업에 대한 결과를 발표했다. 두 지역은 2016년 개선사업을 시작해 내년에도 지속적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광주 남구는 양림동의 근대역사문화거리를 소개했다. 남구 담당자는 “사업을 설계할 때 거리를 직선 방향으로 선정해야 사업성과가 우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주민설명회의 중요성을 강조면서 지역 담당자들이 개선사업을 하면서 겪을만한 문제점들을 설명했다. 울산 중구는 문화의 거리를 소개했다. 특히, 간판 디자인과 설치가 분리발주가 아닌 컨소시엄 형태로 진행했다. 중구 관계자는 “디자이너와 제작 및 시공업체의 상호 의견을 조율해 효율적이었다”고 전했다.

한국옥외광고센터는 간판개선사업 컨설팅 계획을 발표했다. 시범사업 내실화, 단계별 맞춤 컨설팅 지원, 시범사업 적기 완료를 위한 센터의 컨설팅 필요성을 설명했다. 컨설팅 주요기능 중 작년에 문의가 많았던 4가지 사항인 주민참여 유도와 사업자 선정, 디자인자문 지원, 사후관리방안 지원에 대해 발표했다. 그중에서도 1월에 사업선정 후, 센터에서 지원하는 디자인자문 위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센터는 디자인의 획일화를 예방하고자 전문 인력을 배치한다. 최소 1년에 4회 이상 디자인 방향부터 주민협의까지 집중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간판개선사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디자인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한국옥외광고센터 이미선 연구원은 “디자인업체 용역 기간을 4개월 이상으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좋은 디자인 안이 나오기 위해선 사전조사 및 시간이 필요한데, 일부 지자체에선 사업 완료에만 신경을 쓰느라 용역 기간이 짧아졌다. 결과적으로 촉박한 시간 때문에 좋은 디자인이 나오지 못해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경관과 간판디자인’을 주제로 특강이 이어졌다. 한국 공공디자인학회 정규상 교수는 “공공디자인은 알록달록한 것만이 아니라 제 기능을 다하면서 경관과 어울리는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지자체에서 내세우는 랜드마크의 잘못된 예를 들며 좋은 디자인에 관해 설명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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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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