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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인시스템의 편의와 일관성을 높여라!
2006-11-01 |   지면 발행 ( 2006년 11월호 - 전체 보기 )

사인시스템의 편의와 일관성을 높여라!

사인시스템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방향을 안내하는 것이다. 하지만 사인시스템과 홈페이지, 출판물 등 다양한 디자인 결과물에 차이가 있을 경우 방문자들은 혼란을 겪게 된다. 이러한 혼란을 방지하려면 사인시스템 기획자들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더욱 많아진다. 건축가들은 공간을 디자인할 때 공간에 대한 사용목적을 정의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말한다. 사람들이 공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또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 심혈을 기울인 후에 디자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비단 건축뿐만이 아니다. 좋은 디자인이란 인간의 활동편의를 위해 도모할 수 있는 모든 기회를 사용한 것이다. 이러한 디자인 철학을 방향안내 사인 시스템에 적용하고 설치장소의 건축 구조물과 인테리어 환경과 조화, 그리고 정보전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글 : 카를로스 피지 (Carlo Piech) | 버펄로(Buffalo) 대표 (syneg@buffnet.net)

방향 안내 시스템으로 주변 환경과 유대 강화
방향 안내사인을 통일감 있는 다양한 시각적 디자인과 경관계획, 거리 시설물들과 함께 어울려 설치하려면 건축물의 벽, 바닥, 장식재, 페인트 그리고 실내 가구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만약 이 모든 것들의 디자인 요소들을 한꺼번에 고안, 정비, 설계한다면 특정 장소의 전체 이미지는 잘 통합되고 일관성을 갖추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는 흔치 않은 일이며 대부분은 기존 장소와 시설물의 일부를 재정비해 설계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그램이 포괄적으로 통일성을 실현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한다. 사실 재정비해 설계할 때 전체적인 통일감과 다양성을 실현시킨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경우 일반적으로 몇몇 특정 부분만이 획일적이고 개성 없는 이미지를 탈피할 수 있다.
반면, 방향 안내 프로그램은 조화롭지 않은 환경에 일관성을 부여하며 이를 통해 환경 아이덴티티 중 통일한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이때 주위 환경 전 영역에 걸쳐 사용한 디자인 요소들은 그 자체로 방향 안내 도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상호 작용을 통해 서로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버팔로(Buffalo)에 있는 디유빌 대학의 돈 켈러(Don Keller) 사무처장은 “건물의 전체적인 조화가 약해지는 가장 주된 이유는 시간이다”라고 주장한다. 돈 켈러는 현재 위치에 오르기까지 수많은 대학에서 운영관리를 담당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대학 전체의 아이덴티티가 약해지는 점을 지적했다.
그는 “시간이 흐르면 대학 경영 체계는 변하고 처음 계회했던 학교 운영 아이디어도 변하며 각 시설물 사이의 디자인과 경영 관리 사이의 총괄적인 운영체계 역시 약해지게 된다. 학교 전체 아이덴티티 프로그램과 건축학적 디자인이 부조화를 이루게 되면 이러한 경우 대부분건물주와 대학 경영자들은 디자인 측면을 등한시한 채, 디자이너들에게 전적으로 일임한 후 결과적으로 운영 체계와 별개 디자인이 나올 경우 많은 갈등을 겪는다. 그리고 이는 디자인을 수정하거나 누락시키는 결과를 초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한다”라고 말한다.
기존 시설물에 방향 안내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전체 디자인은 통일성이 약해진다. 시간이 흘러 건물 확장계획을 진행하면 공간들이 새롭게 정비되고 낡은 곳도 새롭게 교체되면서 공공 디자인 기준은 바뀌거나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는 건축 구조물, 인테리어 디자인, 경관 계획과 사인 시스템 사이의 관계가 퇴색되고 조화로운 전체 환경 이미지들은 특정 지역에 국한돼, 이미지들이 혼란스럽게 되며 서로 단절한 느낌을 들게 하는 결과를 낳는다.

사인 시스템을 통한 다양한 이미지 변신 시도
방향 사인 시스템을 통해 이미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어떤 상황에서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예를 들면 복잡한 도시 거리에는 수많은 다양한 시설물들이 설치돼 있고 형태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연관성을 찾기 힘든 경우가 많다. 조명, 전신주, 신호등, 우편함, 벤치, 소화전, 버스 쉘터 등과 같은 시설물과 신호규정, 안전 사인들이 즐비해 있는 거리에서는 아무리 독특한 방향 사인 시스템을 제작해도 눈에 잘 띄지 않는다.
또 건물 이미지를 부각하는 실내 사인 디자인은 대학교 혹은 병원과 같이 많은 건물들로 이뤄진 콤플렉스 기관에서 어려움을 겪게 된다. 기관 내 건물들마다 각기 다른 디자인과 소재, 시설물 등이 설치된 것을 발견할 수 있고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렇듯 잘 정렬돼지 않은 건물에서는 복도에서 방문객을 목적지로 안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사인을 디자인하고 설치하는 일이 결코 쉽지 않다.
이런 부조화가 생기는 이유는 많다. 가장 큰 이유는 모든 시설물들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전체 계획이 없기 때문이다. 또 비용문제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다. 표괄적인 접근 방식으로 건축 구조물, 인테리어, 건물 경관 등을 전체적으로 정비할 수 있는 재정을 마련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때문에 재정비에 관련한 디자인 비용은 대부분 기관에 비용적인 부담을 주게 된다.
하지만 몇몇 건물주와 관리인들은 건물 이미지 효과에 대해 민감하며 훌륭한 디자인을 갖춘 시설물들로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잘 알고 있다. 뉴욕에 있는 웬델 듀크셔(WENDEL Duchscherer)사에서 거리 경관과 대형 건물 재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많은 전경 플래너 마크 미스트레타(Mark Mistretta)는 “고객들은 디자인의 중요성에 잘 알고 있지만 아직까지도 그들에게 디자인의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으로 설명해야 할 때가 많다. 하지만 단기 목적, 예산부족 또 디자인보다 우선시하는 기타 다른 사항들을 이유로 고객들은 쉽게 디자인을 포기하곤 한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건물 전체 이미지를 향상시키는데 사인 시스템 프로그램은 다른 시설물 디자인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사인은 전체 건물 이미지를 정비할 수 있는 확실한 미봉책으로 활용하기도 한다. 미스트레타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가장 먼저 사인 시스템을 생각하고 우선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부분의 디자인에 사용되는 비용과 비교해 볼 때 사인은 전체 이미지의 통일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비용부담이 적은 효과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한다.
기관 건물을 개축할 때 사인을 첫 번째로 작업할 수 있다. 사인은 주위환경과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 구실을 하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시설물 모두가 사람들 눈에 잘 띌 수 있도록 제작되기 때문에 사인을 디자인 할 때 통일된 아이덴티티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색상과 소재 변환으로 최적 아이덴티티 연출
새로 짓는 건물이나 기존 건물 전체를 재정비할 때는 방향 안내 시스템을 활용, 전체 시설물들 간의 아이덴티티 조화를 극대화할 수 있다. 때문에 작업을 진행하는 건축가와 경관 건축가들은 전체 프로젝트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하기 위해 사인 시스템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프로젝트를 의뢰한 고객들은 방향 안내 시스템이 어떤 디자인으로 전체 이미지를 통합하며 어떻게 제작될 것인지에 대해 설명을 듣게 된다.
이때 사인 시스템 제작을 담당하는 담당자의 의견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는데, 전체 이미지를 통합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인시스템 요소들과 건축물이 어느 정도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가에 따라 담당자의 의견대로 형태와 소재, 색상을 채택하게 된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사인 컨설턴트인 마이크 파크(Mike Park)는 “건축학적 사인 시스템을 개발할 때 건물디자인과 소재, 건물 주위의 자연환경 모두를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사인과 건축 구조물, 주위 환경이 조화를 잘 이룬다면 정교하면서 세련된 이미지를 부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며 사인 시스템과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강조했다.
마찬가지로 도심 중심지에서는 사인 시스템과 보도, 차도, 조명 장치 등과 같은 거리 시설물 사이의 관계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사인 시스템과 거리 시설물 사이의 조화는 아이덴티티를 최대한 부각 시킬 수 있고 시각적인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라 폭포의 서드 스트리트 엔터테인먼트(Third Street Entertainment) 거리는 사인 시스템과 거리 시설물들이 서로 디자인 조화를 이루며 근접 거리와도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제작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을 수 있다.
실내 환경에서도 이와 같은 사항은 동등하게 적용할 수 있는데 벽재, 바닥 타일, 난간 등에 서로 어울리는 색상을 칠했다면 이 색상을 사인 시스템에 적용했을 때 전체 실내 환경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더욱 조화롭게 연출할 수 있다. 전체적인 이미지가 조화를 이루는 건물 환경에서 사인 시스템 역시 잘 융화한다면 건물 이미지 효과는 상상 그 이상의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전체 이미지를 총괄해 진행하지 않는 경우 많아
사인시스템을 설치한 주변환경이 매우 독특하다면 방문객들을 쉽게 목적지로 안내할 수 있다. 사인보다 더 쉽고 효과적으로 시설물 특징을 나타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어 건물 규모 자체가 거대하면 이 건물 자체가 사인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그리고 건축 구조물이 독특하면 사인시스템 도움 없이도 멀리서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실외 조명은 심야 거리에서 이런 특징을 부각시키는데 사용한다. 특정 장소와 건물 입구에는 다른 곳과 구별할 수 있을만한 독특한 건축 설계를 적용하기도 한다.
건축가들은 일반적으로 복도 입구에서부터 목적지까지 쉽게 알아차릴 수 있도록 조명을 밝게 한다. 이와 함께 독특한 조명장치를 사용해 길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한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들은 사인시스템을 사용한 것보다 더 시각적으로 건물의 각 장소를 구별하기 위해 특정 색상을 사용한다. 그들은 특정 공간의 입구에 바닥과 벽재 색상을 바꿔 부각시킨다. 어떤 경우에는 방문객들이 쉽게 목적지를 알 수 있도록 벽면사진이나 환경 그래픽을 사용한다. 예를 들면 방문객들이 특정 장소를 기억하지 못하더라도 그곳에 커다란 벽화가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된다.
주어진 환경에서 조화로운 이미지 개선 작업을 할 때 자주 겪는 문제점은 종합적인 청사진이 없다는 것이다. 심지어 한 프로젝트를 장기적으로 수행할 때에도 전체 이미지를 총괄해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다른 영역과 상호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디자인 작업을 하기도 한다. 즉, 사인시스템이 건축 구조물, 인테리어, 경관과 이미지가 서로 어긋나 전체 상승작용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것이다.
비록 대다수 건물주들이 건물 이미지에 문제점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알지 못한다. 그들은 이런 문제점이 종합적인 디자인 부재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건물 전체 이미지의 문제점을 포괄적이면서 장기간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문제점이 있는 곳을 개선하는 식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려 한다.

건물주의 관심 부재와 예산 부족
건물주와 시설 관리인들은 전체 건물의 이미지를 포괄적이면서 총체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만한 예산을 책정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매번 다른 디자이너에게 작업을 의뢰한다. 이에 따라 각기 다른 디자이너들이 다른 소재를 사용해 작업함에 따라 일관성을 잃게 되는 경우가 많다. 다양성은 규모가 큰 시설물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지만 과도한 다양성은 전체 이미지 통합을 방해하고 혼돈을 야기한다.
그리고 이런 문제점이 발생하는 또 다른 이유는 건물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메커니즘이 없다는 점이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건물주의 관심 부재와 예산 부족으로 인해 급한 부분만 해결하자는 식으로 결과를 처리하게 된다. 어떤 부분은 급히 개선해야 하고 다른 부분은 천천히 해도 된다는 식으로 처리하다보니 필요에 따라 사인 디자이너, 인테리어 디자이너, 건축가 혹은 다른 전문가들을 고용해 일시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이런 접근방식은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전체적으로 작업을 총괄해야 하는 프로젝트 매니저들의 권한을 분산시킨다. 결국, 디자인 전문가들의 상호 커뮤니케이션은 줄어들게 된다. 일시적으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식은 각 디자이너들이 모여서 전체 이미지 개선 작업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사인 디자이너들은 거의 모두 건물 이미지 개선을 담당할 만한 위치에서 일하지 않는다. 비록 상황은 이렇지만 사인 디자인 작업은 기존 건물의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이다.

각 디자인 조정을 책임질 수 있는 전문가 필요
25년 동안 알고 지내온 유진 스미스(Eugene Smith)라는 친구가 있다. 그는 필자가 알고 있는 그 누구보다 방향 안내 시스템에 관해 많이 알고 있으며 도움이 될만한 충고를 할 수 있는 전문가다. 그는 “비록 환경개선 프로젝트를 의뢰한 고객들이 이미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경관 전문가 그리고 그래픽 디자이너들을 고용해 작업을 하고 있지만 이런 전문가들을 조정하고 더욱 효과적이며 적절한 방향 안내시스템을 개발할 또 다른 전문가가 필요하다”면서 “비록 디자인 전문가들이 처음부터 함께 일을 시작하지 않았더라도 적절한 시기에 각 전문가들을 불러 작업하면 더욱 효과적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모든 디자이너를 총괄해 각 영역의 디자인 조정을 책임질 수 있을 만한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렇게 하려면 우선 인식변화가 필요하므로 주기적으로 고객들에게 이점을 강조하고 설득시켜야 한다. 어떤 이들은 건물 전체 아이덴티티를 구성하는 특정 디자인보다 더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전체 상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들은 전체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모든 디자인 영역을 조정할 수 있는 종합적인 계획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만약 고객이 이점을 잘 알고 있다면 실내외에 설치하는 다양한 사인시스템은 훨씬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고객들의 인식이 변화하면 사인시스템 개발자들은 건물주가 고용한 건축가, 인테리어 디자이너, 기타 전문가들과 더욱 수월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결국에는 특정 영역의 디자인을 강조하지 않고 서로 조화를 이룬 건물 전체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사인시스템은 건물 아이덴티티를 더욱 부각시키게 된다.

다른 디자인 영역과 상호 작용 통해 시너지 효과
그렇다면 건물주들이 전체 이미지 개선 작업에 필요한 총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설득해야 하는가. 우선 각 시설물들은 총체적인 디자인 계획으로 통일적인 이미지 아이덴티티를 실현시킬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그리고 총체적인 디자인 계획은 각 디자인 단계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진행된다는 점을 설명하자. 마지막으로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되면 건물 관리와 유지보수 측면에서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 역시 중요한 설득 포인트다.
사인시스템 디자이너와 건물주에게 총체적인 디자인 시나리오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사인시스템 디자인은 건물 환경에 물리적으로나 이미지 측면에 깊숙하게 관여하기 때문이다. 건물주들과 의사소통을 최대한 활용하고 다른 프로젝트 디자이너들이 신중히 선택한 디자인을 고려해 사인시스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주위 환경 요소는 특정 목적지나 경로를 알려주는 중요한 구실을 한다. 다른 디자인 영역과 상호 작용을 통해 사인시스템 디자인은 전체적인 이미지 개선 작업에서 시너지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IT 기술 발전에 따라 새로운 장소를 찾아갈 때 먼저 인터넷에서 지도를 찾아보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믿을만한 사람으로부터 목적지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인터넷에서 찾은 지도를 가지고 간다. 이렇게 철저하게 준비하는 이유는 중요한 약속시간에 맞춰 도착할 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렇게 철저하게 준비했는데도 의도를 잘못 이해해 길을 잘못 들어 헤매기도 한다. 이유가 어쨌든 방향을 가리키는 손이 말로 설명하는 방향을 듣는 귀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지도를 보는데 익숙하지 않아 방향에 대해서는 귀로 설명을 듣거나 글로 풀어서 써주기를 원한다. 사람들은 방향안내에 관해 각기 다른 다양한 설명을 원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방향 설명은 구두, 글, 지도에 상관없이 새로운 곳을 방문하기 이전에 얻었던 정보는 방향을 안내하는 사인시스템 과정을 시작하는 시점이 된다.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울수록 효과적
사인시스템을 설치하는 건물이나 시설의 규모에 관계없이 방향 안내 시스템 프로젝트는 그 설치목적과 작업과정에 관해 몇 가지 합의가 이뤄진 상태에서 진행해야 한다. 가능한 빨리 고객들에게 방향 안내 시스템 결과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사인시스템 프로젝트는 방문객들의 목적지와 그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수단을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이 과정을 통해 기본 원칙을 자세하게 설정해야 한다. 이렇게 자세한 기본 원칙을 설정하는 과정에서 지명을 일반화하고 목적지에 도달하는 가장 일반적인 경로를 정한다.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운 방향 안내 사인시스템을 고객들에게 제시하면 대부분 놀라움을 표시한다. 물론 모든 사람들이 한 목적지를 두고 선호하는 경로를 알려줘야 한다. 하지만 이는 논리적이면서 간단한 것처럼 들리지만 사실은 이와 반대다. 이 작업은 수행과 유지관리가 매우 힘들다.
몇 년 전 오아이오(Ohio)에 있는 대형 병원 사인시스템을 기획, 제작하면서 이와 같은 어려움을 경험했다. 이 병원은 방향을 구두로 알려주는 안내원을 채용하고 방문객들에게 목적지를 알려주기 위한 지도를 배포하고 사인시스템을 병원 구석구석에 설치했다. 어떤 때는 친절한 안내원들이 환자들에게 공손하게 안내했다. 하지만 병원에 최근 부서명을 변경한 특정 부서를 지칭하는 용어에서 혼선이 발생해 애를 먹었다. 즉, 안내원이 사용하는 용어와 지도에 있는 용어, 그리고 사인시스템에 명기한 용어가 각각 달랐던 것이다.
이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하면서 해당 부서 직원들이 최근에 부서 이름을 변경하고 이를 알리기 위해 새로운 사인을 자체적으로 구입해 설치했다는 점을 알게 됐다. 비록 새로운 부서 이름을 병원의 행정관리부에서 승인했지만 다음 조치를 취하지 않았던 것이다. 부서 명칭 변경을 시설관리과에 전달하지 않았고 병원 전체를 안내하는 사인시스템에도 부서명을 변경해서 표시하지 않았다. 게다가 부서명 변경 사실을 안내원을 교육하는 관리과에도 전달하지 않았다. 그리고 지도를 제작하는 커뮤니케이션 부서의 그래픽 디자이너에게도 아무런 통보를 하지 않았다.
사실 특정 부서명 변경에 대한 원칙적인 규정도 없고 지도 제작팀에서도 부서명 표기에 대해 정해놓은 기준조차 없다. 그리고 특정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보편적인 통로도 존재하지 않는다. 아침에 병원을 방문한 사람은 그때 안내 데스크에 종사하는 직원으로부터 목적지 통로를 안내받고 오후 근무자는 같은 목적지를 방문객들에게 다른 방식으로 설명한다. 한가지로 통일한 통로는 다른 사람들이 전혀 설명을 듣지 않아도 쉽게 찾아갈 수 있다.
이 병원의 방향 안내 사인시스템에서 부족했던 것은 내부적으로 정확한 규정을 만들지 않았다는 점이다. 방향 안내 사인은 다른 사인과 관련성이 깊다. 사인 관련 업무는 시설물 관리부서에서 담당하고 안내원은 인적자원부에서 관리한다. 홈페이지는 IT 전문 인력들이 담당하며 커뮤니케이션 부서에서는 지도와 출판물을 담당한다. 이처럼 다양한 부서에서 하는 작업을 총괄적으로 관리하는 담당자나 부서가 없기 때문에 엄청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대중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접근
유티카 대학의 킴 램버트(Kim Lambert) 사무총장은 대학교의 이미지 개선 작업을 진행하면서 사인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그는 “대학 캠퍼스에는 화이트 홀(White Hall)이라는 건물이 있는데, 공식 명칭은 어디슨 밀러 화이트 홀(Addision Miller White Hall)이다. 하지만 오랫동안 근무해온 사람들은 이 건물에서 수업이 열리기 때문에 아카데믹 빌딩(Academic Building)이나 클래스룸 빌딩(Classroom Building)이라는 별칭을 사용한다. 따라서 대학교 방문자들에게 이 건물의 위치를 설명할 때마다 혼선이 발생한다”고 말한다. 게다가 그는 “화이트홀은 고든 사이언스 센터(Gorden Science Center)와 허바드 홀(Hubbard Hall)로 연결돼 있지만 방문객들을 위한 안내사인이 없다”고 말한다.
방향 안내 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고객들이 대중들과 쉽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방향 안내 시스템 설계자와 고객들은 방향 안내 사인시스템으로 얻을 수 있는 결과에 관해 동일한 생각을 해야 한다. 방향 안내 시스템의 전체적인 계획과 각 작업단계는 매뉴얼(Standard Manual)에 자세하게 기록해야 한다. 이 매뉴얼에는 방향 안내 시스템에 관한 모든 것을 담고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작업을 시작하는 작업자와 설치 후 관리 담당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매뉴얼에는 각 목적지의 명칭을 공식화해야 한다.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명칭을 통일해 방문객들이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각 목적지로 통하는 통로를 정해야 한다. 매뉴얼은 전체 사인시스템을 구성하는 각 사인 목록에 관한 공식적인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여기에는 각 사인별 적용과 설치기준을 포함하게 된다. 그리고 주위 환경과 사인의 관계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킴 램버트는 “방향 안내 사인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신중하고 세심하게 계획을 세워 공식 서류화해야 한다. 사인은 주위 환경, 건축 구조물, 인테리어 디자인과 조화롭게 해야 하며 시설물 전체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보강하게 된다. 방향 안내 사인시스템은 지도, 홈페이지 등 다른 도구와 통일적으로 정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이 모두는 공식적으로 작성한 작업계획서에 의해 가능하다”고 말한다.

홈페이지, 인쇄물 등 다른 안내도구들과 동일해야
사인시스템 매뉴얼을 보면 대부분 사인 자체에만 중요성을 두고 있다. 다른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조화를 고려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배제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매뉴얼에는 이런 유기적인 관계를 더욱 보강해 얻을 수 있는 기대치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디지털 프린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사무실 내에서 방향 안내, 홍보와 관련한 문서를 쉽게 출력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사용해 각자 원하는 스타일대로 방향안내 사인의 화면이나 지도를 출력하는 것을 많이 보았다. 이처럼 방향 안내 사인시스템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비주얼과 텍스트를 공식화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한 개 부서가 담당하도록 하는 규정을 먼저 확립하는 것이다. 각 위치의 명칭과 이동경로에 대한 기준은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그래픽을 제작하고 업데이트하는 사람이 관리해야 한다.
지도는 신중하게 고안하고 관리해야 한다. 대다수 시설에서 출력 그래픽을 대량으로 제작하기 때문에 출판물에서 지도를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처럼 출력 그래픽은 내용면에서 통제하기 어려운 수단 중 하나다. 규모가 큰 시설물의 담당자나 부서들은 자체적으로 지도와 방향을 제작해 각 시설물에 제공한다. 이들이 제작한 그래픽은 방향 안내 시스템의 규정보다 더 화려하고 독특하게 제작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방향안내를 위해 사용하는 그래픽에서 지도의 형태를 단순화하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단순한 지도는 사인은 물론 각종 출판물과 홈페이지 등에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제작한 지도는 각 시설물의 비주얼을 일관적으로 제작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다. 단순한 지도는 복잡한 지도보다 제작하기 쉽고 비용도 적게 든다.
홈페이지는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홍보하고 일관성 있는 방향 안내를 위해 중요한 자산이다. 하지만 어떤 조직에서는 홈페이지 관리를 종종 분산하기도 한다. 큰 조직의 담당자나 관련 부서는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부서와 안내하는 내용이 각기 다를 수 있다. 목적지에 대한 기존 명칭이나 새로운 명칭은 방향 안내에서 표면적이면서 독창적인 방법일 수 있다. 따라서 홈페이지에서 방향 안내 시스템은 커뮤니케이션 콘텐츠와 함께 일관적으로 작업해야 한다.

향후 교체 가능성 염두에 두고 사전 조율
사인시스템, 홈페이지, 지도 등을 아무리 일관적으로 만든다 해도 사람들이 구두로 설명하는 것과 일치하지 않으면 더 큰 혼선을 초래할 수 있다. 사인시스템, 홈페이지, 지도, 브로셔 등은 아무나 제작할 수 없지만 구두설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구두 설명은 말하는 사람마다 각기 다를 수 있다. 이는 방향 안내 시스템의 일관성을 해칠 수 있다. 병원과 같은 장소에서는 이런 경우가 쉽게 발생한다.
새로운 건물을 건축하거나 대규모 사인시스템 개선 작업을 할 때 통로가 전면적으로 바뀌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럴 경우 입구, 목적지 명칭, 그리고 통로 패턴들을 추가하나 변경할  있다. 이런 갑작스런 변화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는 직원들이 있다. 따라서 방향 안내 시스템 기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 문서는 대중들과 접촉이 많은 직원들을 교육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방향 안내 시스템 프로젝트 계획 설립은 차후 유지, 관리할 수 있는 공식적인 담당자가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다. 비록 이들이 책임지는 것은 사인시스템이 대부분이지만 시설물에 변경이 발생할 경우 조직 내 핵심 담당자들에게 이를 통보하는 일까지 떠맡아야 한다.  방향 안내 시스템 기준의 의사소통, 특히 특정 부분의 변경은 어떤 변화가 발생하더라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공식 문서에 포함된다. 그리고 종종 각 지역마다 책임지고 있는 관련 담당자 혹은 부서 리스트도 포함된다.
시설물 변경시점은 방향 안내 시스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어떤 사인은 수정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지만 변경하는데 상당히 긴 시간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홈페이지 수정작업은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이뤄지지만 출판물이나 사인 교체 작업은 적어도 몇 주나 몇 달이 걸리기도 한다.
시간만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변경 자체가 불가능할 수도 있고 작업을 해야 하는 관련부서들을 지루하게 만들 수 있다. 방향 안내 시스템 변경에 필요한 시간은 관련 부서와 사인에 따라 각기 다르다. 따라서 안내 시스템 관련규정에 시설물 명칭이나 이동경로 변경시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언급하면 불필요한 논쟁을 피할 수 있다.

박스①
화우테크놀러지(주), 지방업체에 컴퓨터 조각기 판매 호조
컴퓨터 조각기 전문업체인 화우테크놀러지(주)(대표:유영호)는 최근 들어 서울을 제외한 지방 사인업체에 CNC조각기, 레이저 조각기 등 대형 컴퓨터 조각기 판매가 크게 신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2005년 코사인 전시회를 기점으로 경기도, 지방업체에서 CNC조각기와 레이저가공기 구입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2006년에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부산, 대구를 중심으로 한 경상도 지역과 대전, 천안을 중심으로 충청도 지역의 장비 도입 증가세가 큰 편이다. 전라도와 강원도 지역은 아직 상대적으로 CNC 장비 보급률이 낮은 상태다.
화우테크놀러지(주) 이경희 과장은 “2005년 코사인 전시회 이후 지방업체에 CNC조각기 약 30여 대, 레이저 가공기 약 10여 대를 설치했다. 납품 수량에서 알 수 있듯이 아직 지방업체는 CNC조각기를 선호하는 편이며 상대적으로 고가 장비인 레이저 조각기 보급은 시작 단계라고 볼 수 있다. 지방에 활동하고 있는 광고자재 유통업체들이 기존 자재 유통만으로는 한계를 느껴 아크릴, PVC발포시트 등 경질소재 가공분야에 진출해 부가가치를 높이려 하고 있다. 아크릴 가공분야는 향후 전망도 밝은 편이라 자금 여력이 있는 지방 광고자재 업체의 진출은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힌다.

박스②
한국실사출력협회(준) 본격적인 활동 개시

11월 4일 코엑스에서 창립총회 개최
지난 9월 19일 결성식을 마친 한국실사출력협회(준)(이하 준비위원회)가 10월 18일 2시, 서울특별시 강남구 포이동에 사무실을 열고 현판식을 진행했다. 준비위원회 최용규 회장을 비롯한 임원진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현판식은 결성식 이후 창립총회로 나가기 위한 과정 중 하나로 진행됐다.
향후 준비위원회는 사무실을 오픈하고 한국실사출력협회(이하 협회) 창립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가며 11월 4일 오후 1시 30에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개최하는 협회 창립총회 전까지 회장단과 주요 임원진이 전국 지방 순회를 통해 일반 회원 모집을 위한 홍보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최용규 회장은 총회 전까지 회장단과 주요 임원진이 전국을 순회하며 홍보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이미 지방 준비위원들이 정해진 상황이고 지방마다 20~30명 정도로 구성된 소모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설득할 예정이다며 지방순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협회를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준비위원회는 전국 출력업체를 10,000여 업체로 산출하고 있으며 그중 10% 정도를 회원으로 가입시키는 것을 1차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약 300여 명이 입회원서를 제출했으며 창립총회 전까지 500여명 가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방염인증, A/S 관련 사업 등 회원에게 이익 주는 사업 진행
홍보활동을 통해 협회 출범을 알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업계 구성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사업내용도 중요하다. 준비위원회는 이를 위해 몇 가지 중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염인증 사업과 출력장비 A/S에 대한 출장비 면제와 A/S 무상처리 혜택, 유용한 소프트웨어 공동구매와 제작 보급, 전문 직무 교육사업, 다양한 정보공유, 불량 기자재 납품에 대한 대응 등이 그것이다.
방염인증 사업은 옥외광고협회에서 진행하는 안전도 검사와 비슷한 사업이다. 향후 지하철 등에 사용하는 소재는 방염 필 증을 받아야 하는데 이를 위해 방염 유무를 파악할 테스트장비와 인원이 필요하다. 협회는 가입 회원이 쉽게 필 증을 획득할 수 있게 관련 사업을 협회차원에서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장비 A/S와 관련한 업체와 협의를 통해 회원을 대상으로 A/S 부담을 덜어주는 사업도 진행 중이라고 한다. 이미 4~5개 업체와 협의를 진행 중이며 창립총회에서 협약식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각 업체와 협약내용은 다르지만 최소한 A/S시 출장비는 무상으로 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한다.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도 진행한다. 높은 가격으로 불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업체가 많은데 단체 구매를 통해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며 이에 그치지 않고 출력업체에서 사용하기에 가장 알맞은 소프트웨어를 개발, 보급할 계획도 있다고 한다. 서로 공유하지 못하는 정보를 같이 하는 것도 사업에 포함돼 있다. 예를 들면 불량업체에 관한 정보 등을 교환하는 것이다.
준비위원회 최용규 회장은 결성식을 개최하고 현판식을 진행하기까지 빠른 걸음으로 달려왔다. 행보가 빠른 것은 사실이나 내실 있게 준비하고 있다. 앞으로 예정된 지방순회나 창립총회, 코사인전을 통해 협회 설립취지와 목적, 가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과 이익에 대해 널리 홍보해 실사출력업 전체를 발전시킬 수 있는 협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빠른 시일 내 협회를 완성하고 업계 큰 힘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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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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