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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이미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
2007-01-01 |   지면 발행 ( 2007년 1월호 - 전체 보기 )

동영상 광고, 이제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다⑤
유비쿼터스 이미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
IT산업 발전에 따라 최근 들어 화두가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는 이제 사인업계도 벗어날 수 없는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시대를 반영하는 첨단 광고매체로 급부상한 각종 동영상 시스템은 점차 하드웨어가 간소해지면서 적용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 동영상 광고의 다양한 적용분야에 대해 알아본다.  글 : 김유승
시대의 흐름을 공략하는 시의적절한 마케팅 수단
동영상 광고매체들이 갈수록 각광받고 있다. 기존 라이트패널이 일회성 광고에 머무르고 있는 반면 반복적이고 역동적인 영상을 구현하는 첨단 기술을 활용해 진보한 옥외광고 형태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미래지향적인 유비쿼터스 환경에 적합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동영상 광고를 표출하는 LCD, PDP, LED 패널 등은 대표적인 동영상 파일 형태인 MPEG, JPEG 파일을 비롯해 MP3, AVI, WMV 등 다양한 파일을 CF 카드에 넣어 고해상도로 반복 재생시킬 수 있고 하드웨어 보드 형태로 다양한 패널에 간편하게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또 최근 제품들은 한국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 등과 같이 각국 언어로 구성한 자막을 표시할 수 있으며 스위치 하나로 반복 영상과 네트워크, 인터넷 설정을 할 수 있는 것도 큰 강점으로 꼽을 수 있다.
동영상 광고매체 전문업체인 (주)사인테크 황근호 대표이사는 “최근에 쏟아져 나오는 제품들을 보면 단편적인 광고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다. 과거 칫솔을 홍보하기 위해서는 빤짝거리는 하얀 치아와 한 손에 들려있는 가지런한 칫솔을 강조한 사진 한 컷만 있어도 설명을 할 수 있었지만 최근 출시되는 전동 칫솔은 사진 한 장으로 표현하기에는 그 섬세한  효과를 표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동영상 광고는 시대의 흐름을 공략하는 시의적절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고 말한다.
대여 시스템 등장해 비용부담 감소
LED를 산업 영역에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했던 것이 전광판 분야다. 전광판에 이어 TV화면처럼 선명한 동영상 구현이 가능한 LCD, PDP와 같은 패널 기술이 발달하면서 소형 점포용 윈도 사인이나 P.O.P., 인테리어는 물론 안내사인, 광고매체 등으로 인기가 높은 추세여서 당분간 시장 확대 기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동영상 표출이 일반화하면서 대기업이 운영하는 매장은 물론 중소 생활형 점포에서도 이러한 패널을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기존 소형 전광판이 단순 문자 표출 방식이었던 데 반해 최근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게 되면서 소비자 호응도가 더욱 높아진 것도 시장 확대 가능성을 예견하는 한 이유다.
게다가 최근에는 셋톱박스, DVD플레이어 등이 없어도 동영상을 표출할 수 있는 기술이 발달하고 있어 활용분야는 더욱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즉, 동영상 파일을 제어해 LCD나 PDP 패널에 송출할 수 있는 미디어플레이어(Media Player)를 패널 뒤쪽에 내장해 하드웨어를 매우 간단하게 구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패널 자체를 벽면 속에 넣을 수도 있고 스탠드 형태로 만들 수도 있다.
특히, 이러한 패널에 동영상 뿐만 아니라 자막을 연출하거나 온라인으로 화면을 제어하는 기술이 발달하고 있으며 경우에 따라 정지화면 여러 개를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기법까지 등장해 설치장소에 따라 자유로운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고객들이 의자에 앉아 기다려야 하는 병원이나 관공서 내부에 동영상 광고를 설치해 지루함을 달래고 유용한 정보까지 전달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동영상 광고매체 장치를 구입하지 않아도 최근엔 대여가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다.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 상용화 단계
디지털 동영상 광고를 이용한 효과를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곰곰이 생각하면 열에 아홉은 동영상을 생각한다. 실제로 거리에 나서보면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벌써 수많은 동영상 광고매체들을 만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동영상 매체들이 유비쿼터스 시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하는 광고 형태라고 말한다.
거리에 나가보면 ‘변하고 있다’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수많은 동영상을 만날 수 있다. 예전 어른들이 다방과 자판기 커피를 찾았듯 요즘 젊은이들이 쉽게 드나드는 커피전문점들은 너나 할 것 없이 매장에 LCD모니터를 설치해 광고효과를 높이고 있다.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동시에 광고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동영상 광고를 기획, 실행하고 있는 것. 주로 자사 홍보를 하고 있으며 외부와 공동 마케팅을 진행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다. 우선 동영상을 이용하면 일반 P.O.P.를 이용한 광고보다 주목도를 더 높일 수 있고 음향을 첨가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이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낱말과 정적인 그림을 사용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대부분인 사인은 이제 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광원이 신개념 광원으로 변화하면서 컬러변환이 가능해졌고 전광판, LCD, PDP 등을 통해 동영상도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게다가 이러한 사인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하는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이르렀다.
지난 몇 년간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산업환경이 크게 달라진 것처럼 동영상 광고는 사인산업에 또 다른 환경변화를 초래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LCD 패널과 같은 동영상 광고매체가 과거와 판이하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인 제작자들도 단순한 평면 디자인에서 벗어나 동영상과 같은 새로운 마케팅 수단 등장에 부응할 필요가 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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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7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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