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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아이파크 백화점 사인시스템
2006-10-01 |   지면 발행 ( 2006년 10월호 - 전체 보기 )

입체감 살린 절제된 스타일 속 차별화 시도
용산 아이파크 백화점 사인시스템


위치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 3가
클라이언트 : 현대 아이파크 몰
사인디자인 . 제작 . 설치 : (주)국광플랜
백화점이라는 공간만큼 남과 여에게 다르게 다가오는 단어가 또 있을까.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남성에게는 지루한 공간, 여성에게는 설렘을 주는 공간일 것이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 의미도 변하는 법. 백화점은 이제 남녀노소 구분없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용산에 새로 문을 연 '아이파크 백화점'이 좋은 예다. 사인도 이에 걸맞게 각종 픽토그램을 사용, 다양한 계층에게 정보를 줄 수 있으며 펄을 가미한 블랙과 발랄한 핑크를 사용, 깔끔하면서도 분위기 있는 사인을 설치한 것이 특징이다.
글 : 곽성순
사진 : 김수영

아이파크라는 브랜드를 최대한 살린 사인디자인
사인이 갖춰야 하는 덕목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공공디자인과 도시미관을 생각해야 하는 것은 이미 주기능이 된지 오래고 특정한 장소일 경우 브랜드이미지도 생각해서 제작, 설치해야 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아이파크 백화점(이하 아이파크)도 마찬가지다. 아이파크는 영문 이니셜에 들어가는 'I'자를 브랜드화했으며 각종 사인에 적용했다. 특이한 것은 'I'를 표현할 때 색다른 방법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천장에 설치한 시설유도 사인 등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갤브스틸로 제작한 사인은 평면이 아닌 입체로 제작했는데 핑크색을 사용한 기본 판 좌우에 블랙을 사용한 판을 두르는 식으로 제작했다. 이때 중간부분을 이루는 블랙 판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해 자연스럽게 핑크색 'I'를 표현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고급스러운 블랙 안에 깜찍한 핑크색 'I'를 표현할 수 있었다
디자인을 담당한 (주)국광프랜 이지혜 디자이너는 주색은 펄이 들어간 블랙이지만 아이파크 몰 백화점 주색인 핫핑크(Hot Pink)를 사용해 모던하면서도 발랄한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을 시작할 때 클라이언트가 깔끔하면서도 분위기 있는 사인을 주문했기 때문에 이점에도 잘 어울리는 색이라고 생각했다며 전체적인 사인은 백화점 분위기에 어울리는 모던함과 깜찍한 발랄함을 컨셉트로 제작했음을 밝혔다.

절제된 스타일 속에 차별화 시도
사인유형을 크게 구분하면 각 층에 설치한 전관안내사인, 시설유도사인, 게시판사인, 외부 네온채널 사인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 채널사인부터 살펴보면 일단 광원으로는 네온을 사용했다. 건물 전면 광원이 워낙 화려하기 때문에 이에 어울리면서도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네온을 사용했다고 한다. 채널 커버는 아크릴 가공을 통해 제작했다. 네온과 가장 잘 어울리는 소재며 제작이 용이하고 건물과도 잘 어울린다는 점이 사용이유라고 한다.
네온 채널사인은 전면 출입구와 우측면 캐노피 위에 제작했는데 우측면은 채널사인 외 캐노피 자체에도 사인을 설치했다. 'ㄷ'자 형태인 캐노피 둘레를 핑크색으로 도장한 갤브스틸로 두르고 중앙부분에 영문으로 'I'PARK DEPARTMENT STORE'를 레이저 가공해 표현했으며 캐노피 위에는 'I'PARK mall'이라는 채널사인을 제작, 설치해 아이파크 몰 내부에 백화점이 있다는 점을 인지할 수 있게 디자인했다.
전관안내사인, 시설유도사인, 게시판사인은 주로 실내에 설치했는데 동일한 컨셉트로 디자인했다. 이지혜 디자이너는 대부분 사인은 이중 갤브스틸 구조로 제작해 중앙 포인트인 핑크색 'I'를 표현했다. 이는 평범하고 일반적인 사인패널 느낌을 탈피하면서 절제된 스타일 속에서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며 심플하고 모던한 사각 틀을 기본으로 부분적으로 곡선을 매치,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가미한 것도 특징이다라고 내부 사인디자인 컨셉트에 대해 설명했다.

입체감을 살린 디자인이 가장 큰 특징
사인디자인에 영향을 준 또 다른 기준은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사인'이다. 이를 위해 실내사인 대부분에 픽토그램을 사용, 누구나 한눈에 공간에 대한 정보를 인지할 수 있게 했으며 기본적으로 픽토그램을 사용해 인지하게 한 후 문자를 사용해 설명하는 형태를 취한 것이다.
서체는 한글은 윤고딕, 영문은 프로티거체를 사용했다. 윤고딕은 문자에 각이 있는 서체로, 봤을 때 인지가 쉽다는 장점이 있으며 프로티거체는 문자를 접했을 때 깔끔하면서도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한글서체로 각이 있는 윤고딕을 사용했기 때문에 영문은 부드러운 서체를 사용했고 둘 사이에 조화를 이루려 한 것이 사용목적이라고 한다.
아이파크 사인시스템이 다른 비슷한 공간 사인시스템과 비교해 특징이 있다면 사인에 입체감을 준 것과 색으로 포인트를 준 것, 전세대가 부담없이 인지할 수 있다는 것 등일 것이다. 온가족이 모여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에 설치한다는 기본을 잘 살린 아이파크 백화점 사인시스템을 지금부터 만나보자.



*백화점 입구에 설치한 채널사인. 아크릴 가공으로 제작했으며 광원으로 네온을 사용했다.



*백화점뿐만 아니라 아이파크 몰 전체 위치를 설명해주는 대형사인. 다양한 색을 사용한 그래픽을 통해 즐거움이 가득한 다양한 공간이라는 점을 부각했다.



*인포메이션 부스사인.



*백화점 입구와 에스컬레이터 옆에 설치한 전관안내사인. 프레임은 갤브스틸을 사용했고 전면에 유리를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백화점 내 수선실 사인. 크기는 작지만 사인 컨셉트는 그대로 살렸으며 층마다 사인형태를 바꿨다.



*백화점 내에는 오아시스라는 공간이 있다. 각종 상품을 판매하는 공간이기도 하고 휴게실이 되기도 하는 공간이다. 사인도 캐노피형과 벽부형으로 다양하다.



*문화센터 입구 사인. 게시판은 유리로 제작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층마다 다른 형태로 화장실 사인을 설치했는데 이층은 픽토그램을 조각해 벽에 부착하는 형태로 설치했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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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6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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