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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현수막 속에서 우리 가족을 찾아라! 外
2006-02-01 |   지면 발행 ( 2006년 2월호 - 전체 보기 )

그래픽&시스템
실사연출


대형현수막 속에서 우리 가족을 찾아라!


출력업체 : Gi-SUNG 21
출력기종 : 노바젯 500
소재  : TC천
위치  :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2가 삼성생명 본사 앞

삼성생명이 ‘a partner for life’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발표하고 고객들의 가족사진을 포토모자이크기법을 사용해 이미지화한, 가로 40m, 세로 7m 대형 현수막을 삼성생명 본관 앞에 설치했다. 삼성생명은 대형현수막을 이용 ‘우리가족 해피포토 찾기’라는 이벤트도 실시하고 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포토 모자이크 기법을 사용하는 업체는 국내에 많지 않지만 마임엔터테인먼트는 꾸준히 기술력을 키우고 있으며 여러 가지 굵직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윤형섭 대표는 “디자인을 위해 삼성생명에서 사진 6,700여 장을 받았고 3,000여 장을 중복 사용했기 때문에 실제 현수막 디자인에 사용된 사진은 10,600여 장 정도였다”고 밝히며 “이번 대형 현수막은 디자인 작업 시 40조각으로 분할해서 작업했기 때문에 총 열흘이 소요됐다. 정상적인 작업이었다면 일주일 정도가 소요됐겠지만 이번 작업은 삼성생명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맞춰, 각각 사진들의 위치를 지정했기 때문에 일반 작업보다 오랜 시간이 걸렸다”며 디자인 과정을 설명했다.
출력과 설치는 Gi-SUNG 21에서 담당했다. 한성열 팀장은 “일단 출력물의 크기가 가로 40m 세로 7m로 대형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만족할만한 성과물이 나왔다”고 설명하며 “소재는 TC천을 사용했으며 노바젯 500으로 출력했다. 세로를 다섯 폭으로 나누어 출력했고 크기가 워낙 커서 출력시간만 이틀이 걸렸고 후반작업까지 포함해 총 사흘이 소요됐다”며 쉽지 않은 작업이었음을 밝혔다.
출력한 현수막을 설치하는 작업도 쉽지 않았다. 바람이 문제였다. 크기가 크다보니 자칫 바람에 의해 파손될 위험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12월 31일 설치작업을 진행했는데 바람이 심하게 불어 여섯 명이 투입된 작업은 예상시간인 두 시간을 넘어 세 시간 가까이 소요됐다고 한다.
한 팀장은 “바람이 심해 현수막이 자꾸 뒤로 넘어갔기 때문에 작업에 어려움이 많았다. 일단 위쪽을 고정한 후 작업인원 세 명이 현수막을 잡고 천천히 아래로 내리면 중간에 설치된 줄을 이용해 고정해가며 작업했다. 결과적으로 시간이 조금 지연된 문제 외에 별다른 문제  없이 진행됐다”며 힘들었던 작업과정을 설명했다.
이번 대형 현수막은 현수막을 사용해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점도 특이하지만 포토 모자이크 기법을 이용한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새로운 소재나 출력방법만큼이나 디자인이 중요해지는 요즘 추세를 잘 반영한 이번 현수막으로 실사출력업계가 한층 발전하길 기대해본다.

그래픽&시스템
실사연출


대형 현수막으로 미래를 선택한다


출력업체 : 오피니언(Opinion)
출력기종 : 울트라뷰(UltraVu)5300, 울트라뷰Ⅱ3360
소재  : 메쉬
위치  : 폴란드 바르샤바

폴란드의 대형 실사연출 전문업체인 오피니언(Opinion)이 출력폭 5m인 뷰텍(VUTEK)의 솔벤트 장비 울트라뷰(UltraVu)5300과 최신장비인 울트라뷰Ⅱ3360을 이용해 2005년 폴란드 총선에 사용된 홍보용 현수막 250장을 제작했다.
오피니언은 1평방미터부터 70평방미터까지,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현수막을 제작해 바르샤바와 기타 폴란드 주요도시 빌딩에 설치했다. 각 정당 후보를 홍보하기 위해 사용한 이 현수막들은 전통적인 빌보드광고 규격에 맞춰 디자인했고 각 선거구마다 크리에이티브를 돋보이기 위해 경쟁할 정도로 선거용 현수막임에도 불구하고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썼다.
오피니언 마케팅 이사인 스라보미르 크리니키(Slawomir Krynicki)는 “이번 현수막 때문에 전국적으로 선거열기를 고조시킬 수 있었고 유권자들은 각 후보에 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폴란드 선거관리위원회는 오피니언이 제안한 현수막 캠페인을 적극 채택했고 오피니언은 뷰텍 장비를 사용해 주로 메쉬소재 현수막들을 출력했다. 크기가 매우 큰 대형 현수막들은 분할 출력해 고주파접합 한 경우도 있었다.
크리니키는 “이번 현수막 캠페인의 가장 큰 어려움은 모든 디자인이 선거 5일전에 끝남에 따라 매우 급박하게 출력하고 시공까지 완료해야 했다는 점이다”라고 말하면서 “하지만 뷰텍 장비의 생산성이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모든 작업을 단 이틀 만에 끝낼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폴란드 내 실사연출 산업변화에 대해 크리니키는 “최근 5년 동안 폴란드의 실사연출 산업이 디지털테크놀러지를 광범위하고 빠른 속도로 받아들였기 때문에 과거에 비해 생산성과 출력품질이 중요하게 됐다”고 의견을 밝혔다.
오피니언은 폴란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가장 큰 실사연출 전문업체로 폴란드 본사와 독일 지사를 두고 있으며 전체 직원은 77명에 이른다.

그래픽&시스템
실사연출


신촌에서 소호거리를 만나다


출력업체 : BESTPURCHASE
출력기종 : 마카스 JV4-160
소재  : PVC캘
위치  : 서울특별시 신촌 현대백화점 지하통로

소호거리를 테마로 외부사인을 기획한 (주)톰보이 마케팅부 전략디자인실 이원경 VMD팀장은 “백화점 측에서 ‘세계의거리’라는 테마로 먼저 제의했고 고민하던 중 방문경험이 있는 뉴욕 소호거리를 테마로 잡았다. 명품매장이 늘어선 메인거리와는 달리 뒷골목을 중심으로 예술가들이 모이는 현상에 주목하고 그 점을 중심으로 기획했다”고 밝히며 “그중에서도 소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천카페를 표현하려 했다”고 자세한 기획의도를 설명했다.
소호거리를 표현한 외부사인 제작은 (주)톰보이 협력업체인 BESTPURCHASE에서 담당했다. 차상배 실장은 “기본적으로 실사연출물과 주변소품을 이용해 사실성과 현장감을 줄 수 있게 제작했다”고 밝히며 소호거리를 사실적으로 재현하기 위해 노력했음을 밝혔다.
실사연출물에 쓰인 이미지는 여러 자료를 합성해서 제작했다고 한다. 차 실장은 “소호거리의 느낌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사진을 찾던 중 여러 가지 사진을 합성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들 수 있었고 실사연출물에 사용하게 됐다”며 디자인 배경을 설명했다.
외부사인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 실사연출물 크기는 가로 4m, 세로 2.3m이며 마카스의 JV4-160을 사용했다. 가로를 1.5m 크기로 삼등분해 출력했고 출력시간은 각각 한 시간씩 세 시간이 소요됐다고 한다. 소재는 PVC캘을 사용했는데 탈?부착이 편하고 신축성이 없어 설치 시 작업이 용이해 선택했다고 한다.
설치작업은 세 명이 진행했으며 밤 아홉시에 시작해 약 다섯 시간이 소요됐다고 한다. 우선 출력물을 부착하고 어닝제작, 소품설치 순으로 진행했으며 작업을 진행할 때 지나는 행인들이 출력물에 연출된 사람들을 마네킹으로 오인해 자꾸 만지려해 작업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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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6년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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