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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의 마인드로 도시환경 디자인 설계
2006-02-01 |   지면 발행 ( 2006년 2월호 - 전체 보기 )

문화&비즈니스 사람과 사람
성동선 경 원 대 학 교 퍼 블 릭 디 자 인 혁 신 센 터 센터장
공공의 마인드로 도시환경 디자인 설계

경원대학교 퍼블릭디자인센터는 성남시청 도로정비과와 협력관계를 맺어 산업자원부 지원하에 도시환경을 새롭게 개선하고 있다. 어떤 한 사람만이 아닌 시민 전부가 혜택을 누리게 될 도시환경 디자인은 아직 기획단계지만 머지않아 달라질 성남시를 볼 수 있을 듯하다. 이번 사업에서 센터장을 맞고 있는 경원대학교 퍼블릭디자인센터 성동선 교수를 만나보았다.

시민을 위한 공공 디자인 필요
2004년 11월 산업자원부 디자인혁신사업 일환으로 경원대학교 퍼블릭디자인혁신센터가 설립돼 도시환경 디자인을 개선하려는 정부의 바램이 사회 전체에 불고 있다. 이것은 도시전체를 바꾸는 하드웨어적인 계획이 아니다. 기존 버스정류장이나 거리에 있는 벤치, 쓰레기통, 전화박스 그리고 옥외광고물 등을 개선해 더 편리하고 깨끗한 도시를 만들기 위함이다.
퍼블릭디자인혁신센터의 주된 사업은 바로 이러한 도시환경을 개선하는 것이다. 주민과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처, 어지럽고 우후죽순 들어선 옥외광고물 교체 등을 통해 도시 구성원들 모두가 누릴 수 있는 소프트웨어적인 디자인 개발에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경원대학교 퍼블릭디자인 센터장 성동선 교수는 “옥외광고물을 리모델링해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시민과 상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면서 “예쁜 건물들은 빽빽이 들어선 간판들로 가려지고, 남을 배려하지 않고 본인만 튀려는 이기적인 마음에 도시는 점점 어지럽게 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미국, 유럽, 뉴질랜드, 일본 등 선진국은 법적인 제재가 엄격하고 시민의식이 뛰어나 옥외광고물이 도시환경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지를 먼저 생각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규제와 통제가 힘들고 간판의 크기와 컬러로 각자의 영리만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미래 지향적인 도시경관 개발
도시경관을 바꾸기에는 아직까지 넘어야 할 산들이 많다. 상인들의 거센 반발과 지자체의 소극적인 대처 등으로 옥외광고물을 포함한 도시 경관을 바꾸기는 쉽지 않다. 성동선 교수는 “옥외광고물은 상인들에게 피해와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교체되어야 한다”고 말문을 열며 “지난해에 연구원을 모집하고, 기자재를 들여와 상인들과 시민을 위한 도시 디자인을 하고 있다”고 한다.
경원대학교 퍼블릭디자인센터는 일반 상인을 위해 무료 디자인도 해준다고 한다. 이웃나라 일본은 ‘실질설득’이란 방법을 통해 상인들의 이미지를 바꿨다고 한다. 옥외광고물을 무료로 바꿔주고, 만약 교체 후 별 다른 소득이 없다면 보상해 주는 방법이다.
지난해 11월 아시아경관 디자인 학회에 참석한 성동선 교수는 “학술대회에 단순히 교수와 공무원뿐만 아닌 시공자, 시공회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참가했다”라며 한국경관학회도 올 봄에 승인받아 공식적으로 출범할 계획이라고 한다.
“경원대학교 퍼블릭디자인혁신센터는 환경을 생각하고, 고급지향·명품지향이 아닌 누구나 누릴 수 있고, 혜택 받을 수 있는 디자인을 할 것”이라는 성동선 교수의 말처럼 더 아름답고 깨끗한 도시를 기대해본다.
송영관 기자 kopan7679@signmunhwa.co.kr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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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6년 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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