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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를 극복하는 크리에이티브와 브랜드 경험
AD STARAS 2021 옥외부분 수상작
글 편집부 2021-09-27 |   지면 발행 ( 2021년 10월호 - 전체 보기 )



위기를 극복하는 크리에이티브와 브랜드 경험
AD STARAS 2021 옥외부분 수상작

AD STARAS 2021(부산국제광고제)이 지난 8월 27일 올해 수상작 619편(광고인 572편, 일반인 47편)을 발표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작년과 마찬가지로 비대면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된 AD STARAS 2021은 62개국, 20개 부문에 총 19,697여 점이 출품됐다. 64개국 240명으로 구성된 예선 심사위원단이 지난 7월 본선 진출작 1,726편(광고인 1,575편, 일반인 151편)을 선정했다. 그리고 23개국 40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한 본선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을 결정했다. 올해 파이널 리스트에 오른 출품작을 국가별로 살펴보면, 아시아가 강세를 보였다. 62개의 출품 국가 중 일본이 전체 출품작 중 약 11%에 해당하는 186편이 본선에 진출해 가장 많았으며, 호주, 태국, 중국 뒤를 이어 한국은 112편으로 본선에 진출했다. 부문별로는 필름(Film) 부문이 205편으로 가장 많았다.

AD STARAS 2021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은 브랜드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당수 출품작이 브랜드 경험에 비중을 두었다는 점이 특징이었다. 소비자의 참여를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선호도를 이끌어낸 광고를 평가하는 ‘브랜드 경험 및 활성화(Brand Experience & Activation)’ 부문은 지난 5년간 약 30% 정도의 지속적인 출품 증가를 기록했는데 올해도 비슷한 흐름을 이어갔다. 특히 올해 예선 심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상위 100개의 작품 중에도 해당 카테고리 작품이 32개나 선정될 정도로 강세를 보였다. 이는 많은 광고주들이 소비자를 위한 브랜드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양질의 캠페인을 제공하는 광고 트렌드가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랑프리는 ‘도네이션 달러(광고주:호주 왕립 조폐국)’와 ‘더 코스트 오브 불링(광고주:삼성전자)’이 각각 수상했다. 도네이션 달러는 화폐의 디지털화로 인해 동전 소비가 줄어든 현대인들에게 그 사용처를 ‘기부’라는 새로운 의미로 바꾼 캠페인이다. 더 코스트 오브 불링은 온라인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따돌림, 폭언, 괴롭힘 등 사이버 폭력의 해결을 위한 캠페인이다. 비매너 게이머에게 아이템 구매 비용을 높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전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AD STARAS 2021 #광고제

정리 편집부 / 사진 AD STARAS 2021 사무국(www.adstars.org)
 
 
 
그랑프리
동전의 새로운 가치, 기부!


호주 왕립 조폐국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기부 분위기를 흥미로운 아이디어로 반전시켰다. ‘도네이션 달러’라는 기부를 독려하는 1달러 동전을 발행한 것. 1달러 동전을 새로 제작해 전국에 발행한 뒤, 주요 사용처를 통해 직접 기부할 수 있도록 했다. 도네이션 달러 캠페인을 통해 호주 전체 동전 발행액의 53%가 두 달 만에 기부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타이틀 Donation Dollar / 광고주 Royal Australian Mint / 광고대행사 Saatchi & Saatchi Australia

그랑프리
매너를 지키지 않는 자에게 벌금을

더 코스트 오브 불링은 온라인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따돌림, 폭언, 괴롭힘 등 사이버 폭력의 해결을 위한 캠페인이다. 중국은 온라인 게임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사이버 따돌림이 사회 문제로 대두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비매너 게이머에게 아이템 구매 비용을 높여 판매해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도록 했다. 2주간의 캠페인 기간 동안 백만 명이 넘는 사이버 따돌림 가해자가 대가를 치르게 됐다. 이 캠페인을 통해 온라인 게임 내 괴롭힘에 대한 신고가 40% 감소했다.

타이틀 The Cost of Bullying/ 광고주 Samsung / 광고대행사 Cheil Hong Kong

골드
밤하늘에 떠오른 두 개의 달

두바이에서는 한동안 SNS에서 두 개의 달이 떠오른 사진을 공유하며 다양한 음모론이 이슈였다. 하지만 두바이 하늘에 있는 두 개의 위성은 화성의 위성인 포보스와 데이모스였다. 그리고 아랍에미리트 정부가 이 위성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으로 프로젝션 매핑을 활용해 두 개의 달이 떠오른 것처럼 연출한 것이었다.

타이틀 Double Moon / 광고주 UAE Government / 광고대행사 MullenLowe MENA FZ LLC

골드
당신의 달리기는 이야기가 된다

BBH Singapore는 러너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새로운 피트니스 및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만들었다. Running Stories는 새로운 오디오 엔터테인먼트 피트니스 앱으로 달리기 운동을 하는 사람이 스토리의 주인공이 되어 여러 체험을 할 수 있는 앱이다.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주변 환경, 상황에 맞는 증강 오디오 내러티브를 구성해 좀 더 재미있게 운동을 할 수 있게 돕는다.

타이틀 Running Stories / 광고주 BBH / 광고대행사 BBH Singapore

골드
어떤 책인지 맞춰 보세요

Yan Ji You Bookstore는 중국 유명 서점 브랜드로 2020년 11월 5일 샤먼에 새로룬 지점을 오픈하면서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Yan Ji You Bookstore의 브랜드 컨셉은 ‘독특한 독서 철학’이므로 그에 맞는 흥미로운 이벤트를 기획했다. 서점 베스트 셀러 8종을 엄선하여 시각적 임팩트가 강한 일련의 조형물을 제작했고, 책의 고전적인 장면을 입체적으로 재현한 전시를 진행했다.

타이틀 Guess Which Book Is It? / 광고주 Yan Ji You Bookstore / 광고대행사 The Nine

실버
코로나19를 잡는 광선검

라이트 세이버 캠페인은 이마트에서 집행한 국내 사례다. 카트 손잡이에 살균기를 배치하고 마치 영화 스타워즈 광선검처럼 연출한 것이 마트를 찾는 손님들의 흥미를 끌었다. 손으로 카트 손잡이 부분을 터치하면 살균기가 가동되는 방식으로 코로나19 시대에 맞춤형 캠페인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타이틀 LIGHT SAVER / 광고주 EMART / 광고대행사 Cheil Worldwide

실버
유럽에서 제일 높은 동상에 걸은 평등의 깃발

우크라이나는 유럽에서 성 소수자에 대한 혐오가 심한 나라 중 하나다. 우르라이나의 성 소수자 단체 KyivPride는 이러한 분위기를 바꾸고 성 소수자(LGBTQ+)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자 Motherland Pride 캠페인을 전개했다. 드론에 성 소수자를 상징하는 깃발을 매달아서 공산주의의 상징이자 유럽에서 가장 높은 동산인 조국 기념비에 걸치는 방식으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시민들의 반응뿐만 아니라 수많은 언론에도 언급되는 등 이슈화에 성공했다.

타이틀 Motherland Pride / 광고주 KyivPride / 광고대행사 Saatchi & Saatchi Ukraine

실버
여성들도 그라운드에서 뛰어요!

포르투갈의 여성단체 Raparigas da Bola는 스포츠 미디어에서 다뤄지는 뉴스의 성비 분균형 문제를 신문지면 광고와 캠페인을 통해 언급했다. 세계여성의날을 전후해 진행한 것으로 스포츠 미디어가 다루는 뉴스의 성비 불균형을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했고, 이를 포르투갈 3대 스포츠 신문지면 광고에 게재해 문제를 알렸다.

타이틀 The Day-After-Women’s-Day Newspapers / 광고주 Raparigas da Bola / 광고대행사 Havas Worldwide Portugal

 
※ 위 내용은 기사의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10월호를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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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옥외광고 그랑프리 크리에이티브 코로나19 팬데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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