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78)
신제품 (1,012)
트렌드+디자인 (470)
조명+입체 (357)
News (275)
Big Print (261)
최근 많이 본 기사
더 빠르고 더 강하다 HP 라텍...
위기를 극복하는 크리에이티...
최동호 디지아이 대표이사
이미지로 아이덴티티 보여주...
찍은 간판 프로젝트 30
고급스럽고 우아한 간판에 어...
콜드캐소드 높아진 휘도와 안...
COSER 外
오디끄(Odd & Unique) 스타일...
2018 옥외광고 통계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오디끄(Odd & Unique) 스타일의 유럽 사인디자인 3
체코 체스키 크롬로프, 플젠
글 편집부 2021-08-25 |   지면 발행 ( 2021년 9월호 - 전체 보기 )


오디끄(Odd & Unique) 스타일의 유럽 사인디자인 3

Odd and Unique Signage design of Europe
 
본지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오디끄(Odd & Unique) 스타일의 유럽 사인 디자인에 대해 알아본다. 영국, 네덜란드, 독일 등 유럽의 여러 나라와 호주, 뉴질랜드의 사례를 통해 오디끄스타일의 사인 디자인이 어떤 형태로 공간에 적용되는지 살펴본다.
 
*필자의 원고는 월간 《사인문화》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
 
장효민 국립한국교통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 충주시 지현동 도시재생뉴딜센터장
 
 
아날로그적 사인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체코


▲ 동화마을 같은 체코의 체스키 크롬로프 가로변 곳곳에는 기념품 판매점들이 즐비하다.
모든 도시는 이미지(인상)를 남긴다, 그 이미지는 거리, 건축물, 특정 공간, 특산품, 작은 문화상품 등으로부터 시작된다. 필립 코틀러(Philip Kotler)는 “이미지란, 한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갖는 신념, 아이디어, 인상의 총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미지는 인간의 행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어떤 실체에 대해서 반응하는 것은 그 자체의 물리적 속성에 대한 것이기보다는 실체가 주는 느낌 즉, 이미지 때문이라는 것이다. (최인규, 2008) 다시 말해, 어떤 사물이나 대상에 대해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고 있는 주관적인 지식, 인상, 상상력, 감정 등에서 표출된 종합적인 심상이 이미지이다.

우리는 여행을 다녀온 후 정리하는 사진 가운데에서 인상 깊었던 거리나 건축물 등을 연상하며 여러 가지 추억을 생각하곤 한다. 필자 또한 동유럽의 여러 도시를 단편적으로나마 접해본 후 느낀 점은, 서유럽의 유명도시와는 다른 독특함과 개성을 매력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웅장함과 규모 면에서는 서유럽보다 작지만, 서유럽의 어느 도시들보다 더 아름답고 개성미를 지니고 있으며 거리와 잘 어우러진 아름다운 사인 이미지가 연상된다.


▲ 체스키 크롬로프 골목길에는 다양한 그래피티(스트리트 아트)들이 유머러스한 이미지로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동유럽의 유명 관광 도시들(체코 프라하, 체스키 크롬로프, 헝가리 부다페스트, 폴란드 바르샤바 등)의 거리는 대부분 수공예 돌출사인이 주를 이루고 있다. 유럽의 다른 도시와 마찬가지로 개성 있고 스토리를 담은 아름다운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서유럽의 오스트리아 주변 도시들이 고전적이고 화려한 형태의 수공예 사인들로 유명하다. 그리고 동유럽의 경우는 조형성은 물론 재료의 자연스러운 질감, 점포마다 업종을 잘 드러낸 상징적인 이미지 표현, 주변과의 조화 등에서 아날로그적이고 정감 있는 사인들을 많이 볼 수 있다. 특히, 체코 체스키 크롬로프의 경우는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으로 동화마을같이 아름다운 곳이다.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중세의 어느 시간대에 도착한 것 같은 환상적인 풍경과 함께 아기자기한 수공예 사인들이 형형색색의 고풍스러운 건물들과 잘 구성되어 있다. 마치 중세시대부터 공공디자인이 접목된 공간이란 생각이 들 정도로. 골목마다 보헤미안적인 개성과 특색을 표현한 목공예, 금속공예 사인들이 장인의 섬세한 손길로 제작되어 있어 아름다운 풍경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어주고 있기에 전 세계에서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고 생각한다.


▲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중세의 어느 시간대에 도착한 것 같은 환상적인 풍경과 함께 아기자기한 수공예 사인들이 형형색색의 고풍스러운 건물들과 잘 어우러져 있다. 체스키 크롬로프는 골목마다 아름다운 수공예 사인들이 점포의 이미지를 잘 표현하고 있다.
아울러 독일어(語)로는 필젠(Pilsen)이라고 하는 플젠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맥주공장(1842년 건립)이 있어 맥주의 도시로 유명하다. 예로부터 중공업이 발달하여 광산·발전소·제철소 등의 설비류와 중공작(重工作)기계 등을 생산한다고 한다.(네이버 지식 백과, 플젠 [pilsen], 두산백과) 그러나 플젠의 도심은 상당히 깨끗하고 정돈된 고풍스러운 도시의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 기본적으로 공공디자인이 잘 접목되어 있고 특히, 사인의 경우는 상징적으로 가게의 특성을 나타내는 돌출사인이 다양하게 거리에서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었다.
 
 
사인은 도시이미지를 만드는 환경적 요소


▲ 플젠의 관광안내소. 큼직한 유리창을 통해 INFO라는 단어를 구성한 것이 인상적이다.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상징한다.
외형적으로 도시 거리에 통일감을 주고 공간의 개성을 표현하며, 기능적으로 그 지역을 찾는 사람들에게 보다 쉽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사인디자인의 목적이다. 그리고 사인디자인은 특색 있고 아름다운 공간을 만들기 위해 도시계획의 초기는 물론 도시재생에도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개념이다. 환경친화적 도시를 위한 색채·사인디자인은 각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와 문화, 교통과 관광·레저, 산업과 교육, 주거와 상업 등의 특성들이 서로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환경친화적 도시의 사인은 위치(Location), 의미(Message), 정보(Information)를 나타내준다. 사인은 공간에서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체계로써시스템화된다. 사인시스템 계획 시 심미적 아름다움은 물론, 이용자의 동선을 고려한 편리함과 편안함, 내용과 의도의 명확성과 이해도 등이 고려해야 한다.

또한 현대는 환경적 측면에서 그래픽 요소, 컬러, 재질, 도시의 심미성과 정체성 부여, 도시에 대한 정보 제공, 도시의 보행 친화성(Walk ability)을 높이는 효율적인 보행환경을 위한 길 찾기(Way finding)의 개념 등 사인시스템의 형식과 적용된 콘텐츠 또한 다층화되면서 변화하고 있다. 환경친화적이고 도시사용자를 존중하는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효율적이고 조화로운 사인시스템 디자인이 꼭 필요한 상황이다.


▲ 다양한 형태로 구성한 입간판 역시 가게의 개성을 드러내며 여행자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한다.
예술과 디자인분야가 다양함 속에서 통일을 추구하는 건 각각의 다양성을 가지면서 전체적으로 통일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질서를 의미하는 것으로 질서는 조화, 대비, 비례, 균형, 리듬 등의 공통되는 원리로서 아름다움을 구성하는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 우리의 삶을 아름답게 유지하려면 질서가 필요하듯 사인 디자인 또한 미의 질서가 필요하다. 어떠한 공간이나 장소에서든 건축물과 사인의 조화는 통일성을 이루어야만 시각적으로 질서감각을 느낄 수 있으며, 사인이 아름답고 기능적이면 도시의 이미지와 도시사용자들의 태도가 바뀐다. 사인은 정보를 알리는 목적과 함께 도시경관을 형성하고 도시이미지를 만드는 환경적 요소로서, 단순히 간판제작자나 업무담당자들이 디자인하고 결정해서는 안 되는 도시의 중요한 시각조형물이다. 외국 여행 중에 마주친 친절하고 아름다우며 그 지역만의 개성이 잘 표현된, 감동을 주는 거리의 예술 작품과 같은 사인을 국내에서도 자주 만나고 싶다.
 
 
※ 위 내용은 기사의 일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9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오디끄 유럽사인디자인 체코 체스키크롬로프 공공디자인  
이전 페이지
분류: 트렌드+디자인
2021년 9월호
[관련기사]
오디끄(Odd & Unique) 스타일의 유럽 사인디자인 4 (2021-09-27)
오디끄(Odd & Unique) 스타일의 유럽 사인디자인 2 (2021-07-27)
미술― 책, 행간 위로 흐르는 문화 (2021-07-27)
오디끄(Odd & Unique) 스타일의 유럽 사인디자인 1 (2021-06-25)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2020-05-26)
영등포역 일대 도시 재생사업 공모전 (2020-04-10)
2019 대전 광역시 공공서비스디자인 공모전 (2020-03-27)
2019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2019-12-26)
서울형 저 이용 도시공간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2019-07-10)
제10회 대전광역시 공공디자인 공모전 (2019-03-08)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