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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Attractive Signage design tour of Europe 2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벨기에
글 노유청 2017-07-25 |   지면 발행 ( 2017년 8월호 - 전체 보기 )



본지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유럽의 사인 디자인에 대해 알아본다. 동·서유럽의 여러 나라의 사인이 어떤 디자인과 소재로 제작했는지, 배치와 색감은 어떻게 했는지를 짚어본다. 이를 통해 유럽의 사인 디자인 특성을 살펴보자.


▲ 세계적인 도시 브랜딩 아이콘인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는 대형 포토존의 역할을 하는 입체문자형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다. 이것을 흉내 내어 세계의 여러 도시에도 다양한 입체문자형 조형물이 설치되어 있다.

제2의 시각언어가 주는 아름다움


각종 전달 매체 가운데 시각적 자극을 통해 이루어지는 사인은 제2의 시각언어(Visual language)이다. 신속, 정확하게 그 의미를 전달해 주어 사용자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정보전달 수단으로 모두가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쉬운 전달 매체다. 또한, 사인은 그래픽, 심볼, 타입, 일러스트레이션 등의 표현으로 옥내·외 불특정 다수의 소구 대상에게 일정 기간 계속해서 메시지를 전달하는 시각표현물이다. 사인 시스템의 첫 번째 목적은 쉽게 이해되고 행동에 옮길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두 번째는 사인이 시공될 공간과 조화롭게 디자인하는 것이다. 즉, 기능적인 측면과 심미적인 측면이 모두 중요하다. 그리고 이 두 가지가 충족될 때 비로소 사인의 인지도가 향상될 수 있다.

사인은 위치(Location), 의미(Message), 정보(Information)를 나타낸다. 이러한 사인은 공간에서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체계로서 시스템화된다. 사인 시스템 계획 시 심미적 아름다움 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동선을 고려한 길 찾기(Way finding)의 편리함과 함께 내용과 메시지의 명확성, 이해도 등을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환경적 측면에서 그래픽 요소, 컬러, 재질까지도 고려하여 환경친화적인 사인 시스템 구축이 도시환경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유럽의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각종 사인은 역사가 깊던 짧든 그곳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는 디자인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자주 보게 된다. 그것은 정제(精製)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고, 생활 속에 있는 예술·문화 개념과 모든 공공시설물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정부의 효율적이고도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의 결과라고 생각된다. 문화선진국 유럽의 사인은 대부분 옛것과 새로운 것이 공존하며 시각적으로 자연스럽게 다가온다.
우리나라처럼 크지도 않고 원색적으로 두드러지지도 않는다. 아울러 보행을 방해하거나 건축물의 유리창을 뒤덮고 있지도 않다. 단순히 점포를 알리는 사인이 아니라 작은 예술작품같이 건축물은 물론 가로경관과 잘 어울리는 조화로운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 중세도시의 이미지를 간직한 룩셈브르크의 뤼데스하임 주변의 작은 도시들에서 만난 아름답고 고전적인 사인들. 마치 중세시대에 와있는 듯 착각이 들 정도로 고전적이며 독특한 사인들이 저마다의 개성을 뽐내면서 전 세계의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세계적인 스히폴 공항 푸드코트에 입점상 가게의 간판. 공항을 찾는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찾기 쉽게 구성하면서도 미적인 감각을 더 해 보는 즐거움도 있는 것이 특징이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8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간판 유럽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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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2017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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