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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 사이니지의 거센바람
현수막을 넘어 옥외광고 전반으로 퍼지는 패브릭
글 편집부 2016-05-26 |   지면 발행 ( 2016년 5월호 - 전체 보기 )


▲ 텍스타일 프린팅 기술이 지난 몇 년에 걸쳐 빠르게 진화를 거듭하면서 시류에 편승하는 출력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관련분야가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

텍스타일 프린팅 기술의 발전과 함께하는
소프트 사이니지

텍스타일 프린팅 기술이 지난 몇 년에 걸쳐 빠르게 진화를 거듭하면서 시류에 편승하는 출력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관련분야가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 실제로 텍스타일 프린팅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다. 국제산업직물협회(IFAI)에 따르면 2012년과 비교해 2013년에 10%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다. 이러한 경향은 무역박람회와 소매업을 위한 소프트 사이니지, 행사를 위한 단기 라벨, 의류를 위한 직물 견본 그리고 상업용 실내 디자인을 위한 맞춤형 직물을 포함한 여러 응용 분야의 활황세로 유추할 수 있다.
오늘날의 텍스타일 시장에서는 잉크젯 프린터를 활용해(UV, 용제, 라텍스 또는 염료 승화), 직물에 그래픽을 출력한다. 텍스타일 프린팅 응용 분야 중에서 염료 승화 분야는 계속해서 가장 큰 성장을 보이는 분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새로운 대형 프린팅 능력, 프린터 해상도와 출력 속도 증가, 섬유 코팅 기술 향상과 장비 비용 감소 등 새로운 기술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관련장비가 시장에 더 많이 유입되고 있다.

Epson Professional Imaging의 제품 관리자 카탈리나 프랭크는 “텍스타일 프린팅은 디지털 기술의 팽창으로 계속해서 탄력을 받고 있다”며 “이미지 품질의 향상으로 진정한 사진 재생이 가능해져 전시회 부스 시스템이나 행사 그래픽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는 백라이트 사인과 같은 고품질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카탈리나 프랭크는 “잉크젯 기술이 향상돼 프린팅 속도가 더 빨라지고 판형이 더 커지면서 비용이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관련업체는 생산설비를 최신식으로 전환하려는 수요가 있었고 그로인해  2015년은 매우 유망한 한 해였다”고 덧붙였다.

카탈리나 프랭크는 기업 브랜드를 홍보하는 전시회 행사를 통해 행사에서 지난 5년보다 2015년은 경제적으로 더 긍정적이었다고 밝혔다.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진정한 고품질의 사진과 같은 염료 승화 기술의 발전으로 좀더 완벽한 소프트 사이니지를 각 브랜드에 제공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고품질 이미지를 구현한 소프트 사이니지는 전시회 등 공간에서 브랜드와 사람들을 연결해줄 것이다. 즉, 매장과 무역박람회에서 더욱 더 해상도가 높은 이미지가 전시돼 고객을 끌어들이고,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 경쟁업체와 경영 방식을 차별화하려는 출력업체 운영자는 시간을 투자해 색상 관리 영역에서 이용 가능한 모든 옵션을 탐색해야 한다. 작업에 상관없이, 색상 관리를 과소평가하거나 간과해선 안 된다. 색상 관리는 귀사와 경쟁업체를 가장 크게 차별화할 수 있는 변수이며, 양질의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은 출력 업체 경영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간소화된 공정을 통해 생산하는 안정적인 제품


일부 공급업자와 분석가는 더 안정적인 잉크와 더 빠른 장비가 올해 이 부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Mutoh America의 제품 마케팅 관리자 랜디 앤더슨은 올해 디지털 섬유의 가장 큰 경향은 안정감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랜디 앤더슨은 “잉크는 보다 더 안정적이며 프린터는 향상된 속도로 고품질의 출력을 생산해내고 있다”며 “이러한 안정성을 통해 더 많은 출력 서비스 제공업체가 텍스타일 시장에 진입함으로써 혁신을 창출하고 시장을 더욱 더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고 전망했다.

그리고 랜디 앤더슨은 “관련 시장의 최상의 응용 분야는 단기 사인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해당된다”며 “소프트 사이니지는 전시회 같은 공간에서 배너의 대체물로 계속해서 침투하고 있고, 윈드배너와 깃발을 통해 거리와 도로에서 보편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소프트 사이니지 시장은 여전히 성장 중이고, 이는 새로운 프린팅 기술에 투자하는 이유들 중 하나다. 최근 몇 해간 전시회 부스 등 소품제작을 위한 소프트 사이니지 시장 성장 폭은 놀라울 정도다.

Gandy Digital의 해리 간디는 미래엔 대형 텍스타일 프린팅이 건축 분야로도 확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직물은 큰 공간에 설치하기 용이하고 시트와 같은 재료보다 훨씬 더 유연해 운송과 설치가 쉽기 때문이다. 그리고 친환경 이슈를 충족한다는 잠정도 있다. 그리고 소프트 사이니지 시장을 장악하고 변화시킬 가장 큰 경향 중 하나는 다이렉트 텍스타일 프린팅과 열 경화성 잉크다.

다이렉트 텍스타일 프린팅을 활용하면 추가 공정 필요 없이 하나의 장비만으로 완전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한 가지 우려사항은 프린팅의 품질이다. 새로운 프린트헤드 기술과 향상된 잉크를 사용하면 품질 저하 없이 완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다이렉트 프린팅의 열 경화로 매우 높은 품질을 얻을 수 있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5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텍스타일 소프트 사이니지 패브릭 UV 라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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