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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약을 준비 중인 텍스타일 프린팅
글 조수연 2016-03-29 오후 5:23:30 |   지면 발행 ( 2016년 3월호 - 전체 보기 )



도약을 준비 중인 텍스타일 프린팅

텍스타일 프린팅은 소프트 사인과 승화전사를 넘어 패션 의류, 소파덮개 직물, 가정용 텍스타일로 영역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텍스타일 프린터는 한동안 플랫베드방식 UV프린터를 대체했으며 패션 의류, 소파덮개 직물 등 가정용 텍스타일과 관련된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현재는 텍스타일 프린팅이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며 사업영역을 넓히는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어떤 변화가 일고 있는지 해외 사례를 통해 살펴봤다.

편집자 주

텍스타일 프린팅이 일으킬 신바람

매년 SGIA 엑스포에서는 직물에 프린팅할 수 있는 대형 잉크젯 프린터의 향상된 버전을 꾸준하게 선보이고 있다. 2015년 11월 애틀랜타에서 열린 전시회에서도 이와 같은 흐름이 이어졌다. 대형 잉크젯 프린터의 개선을 통해, 텍스타일 프린팅이 생산한 결과물이 디스플레이 기존시장인 그래픽, 소프트 사이니지, 스포츠 의류를 넘어서 적용 분야를 확장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디지털 프린팅 관련 전문 조사기관인 인포트렌드(InfoTrends)는 디지털 프린터를 통한 텍스타일 프린팅이 현재 전 세계에서 약 12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이 시장이 전체 직물, 원단 시장의 약 1%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하지만 대량생산에서 대량 맞춤화로 생산방식이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으므로 시장 점유율은 증가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세를 파악하는 현시점에 조금 이른 것일 수 있지만, 텍스타일 프린팅 업체, 장비 제조·잉크 개발업체는 여러 가지 이유로 낙관적인 미래를 내다보고 있다.

Durst Image Technology US(2002년부터 SGIA 회원업체, 2015년 SGIA 엑스포 플래티넘 스폰서) 제품 마케팅 이사 테리 아메린은 "항시 고속 생산이 가능한 신뢰할 수 있는 프린트 헤드와 고품질 잉크와의 합으로 구축한 프린팅 플랫폼은 사용업체에 더욱 더 다양한 사업 전략을 제공한다”며 “이는 짧은 생산 기간과 더 간결한 리드 타임을 요구하는 시장에 대응 가능한 생산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테리 아메린은 텍스타일 프린팅이 엄청난 신바람을 일으킬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몇 가지 근거가 그런 주장을 뒷받침한다.


▲ Kornit Allegro 프린터를 사용해 출력한 원단. 다이렉트 텍스타일 프린팅 방식이라 전처리와 후가공이 필요 없는 것이 특징이다.


▲ 필라델피아 대학교 표면 이미징 혁신 센터에서 미마끼의 텍스타일 프린터를 사용해 반응성 잉크로 면직물에 출력한 사례다.


매년 거듭되는 성장, 주문 방식의 변화

텍스타일 프린팅이 신바람을 일으킬 것이란 첫 번째 근거는 성장세와 주문방식의 변화다. 전세계 전시장에서 선보이는 이미지와 출력물은 텍스타일 프린팅과 관련된 다양한 새로운 장비로 생산되고 있다. 각 박람회(SGIA 엑스포 포함)에서 선보이는 일부 디지털 프린터는 매우 빠른 속도로 가동되기 때문에 전통적인 원단 생산방식과 경쟁할 수 있다.
텍스타일 관련 업체와 고객은 용수와 전력 소모를 줄이고 폐기물을 최소화하는 공정에 매우 관심이 많다. 디지털 프린팅 시스템은 직물을 세척하고 스크린을 준비 및 청소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수와 전력을 상당량 줄여준다. 또한, 디지털 프린팅을 통한 생산 설비를 구축하면 사용하지 않는 재고를 정리해 로스율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리고 고객 요구는 너무나도 가변적이고 과잉 재고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일부 제조업체는 생산을 주문과 동시에 시작하는 고객 맞춤 제조공정을 개발하고 있다. 가구 제조업체는 텍스타일 프린팅을 활용해 고객이 소파 덮개 디자인을 선택할 때까지 최종 제품을 선적하지 않는데, 이런 사례를 이러한 고객맞춤 제조 방식이라 할 수 있다.

Expand Systems(2011년부터 SGIA 회원업체)의 마크 쇼착이 텍스타일 프린팅을 활용하는 사업에 관련한 내용을 월마트에서 실무진에게 설명했다. 월마트의 수석 경영자는 테라스 가구용 쿠션 제작에 디지털 프린팅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주제로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했다. 로버트 케니는 ‘월마트 투테이’ 블로그에 "여러분이 선호하는 테라스 가구용 쿠션과 다양한 여타 제품의 색상과 디자인은 여전히 스크린 프린팅 작업을 거치고 있다. 이러한 직물 대부분은 해외에서 힘들게 생산되고, 절단과 재봉 과정을 거쳐 쿠션이 만들어진 다음 선적되어 미국으로 배송된다. 소매업체가 주문하고 7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지난 후에야 제품이 도착하는 경우가 빈번하다"라고 설명했다.

디지털 프린팅 방식으로 고객 맞춤 제조공정을 활용하면 대형 테라스 가구의 재고가 창고에 쌓여있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소매업체와 제조업체는 변화하는 경향에 더욱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으며, 단일 색상 직물 제작에 드는 비용만으로 10~20가지 다양한 색상을 생산할 수 있을 것이다. 직물 특정 크기에 맞게 프린팅해 폐기물, 가동 에너지와 비용을 줄이고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위의 내용은 기사의 일부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사인문화 3월호를 참고하세요.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관련 태그 : 텍스타일 스크린 프린팅 승화전사 다이렉트 텍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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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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