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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i, UV 프린터 활용 세미나
LED UV 램프 시스템이 대세 될 것
글 이석민 2014-06-26 오후 3:38:10 |   지면 발행 ( 2014년 6월호 - 전체 보기 )




▲ efi 가 본지 사인문화와 함께 ‘UV 잉크젯 활용 세미나’를 지난 5월15일 서울 쉐라톤 호텔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개최했다.

‘뷰텍’ 브랜드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디지털 프린터 제조업체인 efi 가 사인문화와 함께 'UV 잉크젯 활용 세미나'를 지난 5월 15일 서울 쉐라톤 호텔 디큐브시티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 주최를 맡은 efi 측은 최근 들어 UV 장비의 기술적인 도약으로 인해 활용 방법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각 기업들 역시 UV 프린팅을 이용해 새로운 기획이 가능해지고 있다는 의견이 다수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번 세미나의 기획의도를 밝혔다.

이 세미나의 주관을 맡은 본지 사인문화의 김유승 편집인은 “국내에 UV 프린터가 본격 도입된 지 10년 째를 맞이하고 있는데, 최근 윈도우 및 실내 광고시장의 성장으로 UV 프린터의 활용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라며 “세미나를 통해 LED UV 램프를 활용한 새로운 UV 프린터의 기술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참가자들에게 가장 주목받은 점은 LED 램프가 대형 UV 프린터에 본격적으로 적용됐다는 점이다. 그동안 UV 프린터에 LED 램프를 적용하는 사례가 있었지만 이는 주로 중·소형 프린터에 국한돼 왔다. 하지만 efi는 LED 램프를 대형 UV 프린터에도 적용시킨 것. 이에 따라 LED 램프를 이용한 UV 프린터가 가진 장점은 어떤 점들이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주로 오갔다.

efi의 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팀 버런트 썬 담당자는 “기존의 UV 램프는 수명이 길지 못하고, 아주 얇은 소재에 출력할 경우 휨 현상이 일어나거나 열에 의해 소재가 울어버리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라며 “하지만 LED 램프는 이 같은 단점을 극복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서 “대형 UV 장비에 LED 램프 장착 사례는 efi가 유일하다. 이는 efi가 LED 램프에 적합한 경화 잉크를 직접 개발하고 제조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라고 덧붙였다. efi는 세미나에서 LED 램프를 사용한 UV 프린터에 대한 장점을 오랜 시간 할애해 설명했다.

가장 주목받은 점은 ‘클링 필름’이라고 불리는 비닐처럼 매우 얇은 소재에도 프린팅이 손쉽다는 점이다. 따라서 버블랩(일명 뽁뽁이) 같은 소재에도 얼마든지 직접 프린팅을 할 수 있어 사업적 다각화가 용이하다. 또 얇은 소재를 사용해 사업적으로 접근하게 될 경우 운송비가 절감되는데 일반적인 소재를 사용했을 때보다 연간 최대 70%의 운송비가 절감된다는 통계를 밝히기도 했다. 여기다 생산성에서도 우수하다는 점을 꼽았는데 일반적인 UV 경화 램프의 경우 예열시간이 필요하고 수명은 1,000시간 가량인데 비해 LED 램프는 예열이 필요 없이 즉각 출력 가능하고 수명은 일반 UV 경화 램프에 비해 10배가 긴 10,000시간이라는 점이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램프를 교환하거나, 예열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모두 세이브할 수 있어 생산성이 높다는 것. 예열이 필요치 않고 수명이 길고, 얇은 소재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 및 자원의 낭비를 막으므로 매우 친환경적이라는 점도 회사측은 강조했다. efi는 세미나에서 LED 램프를 사용했을 경우 전력 소모량에 대해 설명하면서 일반 UV 램프는 1개당 12Kw의 전력이 소모될 때, 동일한 조건에서 LED 램프를 사용하면 3Kw만이 소모돼 약 75%의 전력을 아낄 수 있다고 평가했다.


▲ efi의 아시아·태평양지역 마케팅팀 버런트 썬 담당자(왼쪽)와 어플리케이션 매니저인 씨에스(오른쪽) 담당자가 소재에 출력된 이미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버런트 썬은 “efi는 잉크 제조를 2006년부터 직접해오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기술을 보유하게 된 것”이라며 “컬러 표현력과 장비의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UV 시장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UV 프린터는 현재 유럽과 미국에선 대중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유럽과 미국의 경우 인건비가 매우 비싸다. 따라서 인건비를 절약해야 하는 사용자측에선 소재에 다이렉트로 출력할 수 있는 UV 프린터를 활용하는 것이 이익이기 때문이다. 여기다 친환경 정책으로 솔벤트 프린터 시장을 UV 프린터가 대체하고 있다고 efi는 설명했다.

버런트 썬은 “유럽과 미국 지역이 아니더라도 이젠 대기업 광고 담당자들은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 때문에라도 솔벤트 잉크로 제작하는 옥외광고물을 제작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UV 프린터를 활용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이어서 “UV 프린터는 솔벤트를 대체할 수 있지만 솔벤트로는 UV 프린터를 대체할 수 없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 “efi UV 프린터는 슈퍼 플랙시블 잉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리 등 특수 소재를 제외하곤 대부분 소재에 전처리가 필요 없이 사용가능해, 높은 생산성을 필요로 하는 업계에 큰 도움이 된다”라고 강조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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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Big Print
2014년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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