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접합작업에 탁월한 열풍용접...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AC-LED와 DC-LED의 차이점은...
UV 프린터 10년, 성과와 과제
안전하고 경제적이며 편리한...
법과 표준에 따라 안전보건표...
이동식 후크로 설치가 편리한...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선명하여 광고효과가 뛰어난...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대화...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Big Print
서구적 분위기 강조, 실사연출로 구현
2012-10-01 |   지면 발행 ( 2012년 10월호 - 전체 보기 )

theme Special 1
인도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사례 두 가지

서구적 분위기 강조, 실사연출로 구현






의류매장 Allen Solly

명품 의류 브랜드 앨런 솔리(Allen Solly)는 현대적 해석 맥락과 브랜드 전통에 입각해 출시한 것으로 항상 그렇게 여겨져 왔다. 패션 감각이 뛰어나고 패션 실험을 과감하게 할 줄 아는 이른바 급속도로 성장하는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이 브랜드는 새로운 매장 디자인 컨셉트를 인도 방갈로르(Bangalore) 점포에 내세웠다. 달지엘 포우(Dalziel Pow)가 디자인한 이 디자인 컨셉트는 현대 시대와 빅토리아 전통 시대를 접목시켰다.앨런 솔리 매장이 지니고 있는 정체성은 이 브랜드의 강력한 전통 유산인 노팅엄에서 착안했으나 이 브랜드는 점차 극히 근대적이면서 현대적 방식으로 변모했다. 앨런 솔리는 1993년에 프라이데이 드레싱(Friday Dressing)을 출시한 이후 2002년에는 서구 여성 의류, 현재는 소매점이 지닌 정체성을 확실하게 설정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트렌드를 내놓는 일에 언제나 앞장서왔다.달지엘 포우(Dalziel Pow) 그룹 데이빗 라이트(David Wright) 마케팅 이사는 “요컨대 전형적인 영국식 스타일과 현대 인도 스타일을 접목시켜 고객에게 즐거움을 안겨주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기존 브랜드 전통의 질을 높이고 확충시키는 것에 주안점을 두는 접근 방식을 취했다. 전통적이고 현대적인 요소를 성공적으로 접목시킨 결과 매장이 활기를 띄게 되었고 많은 고객을 끌어 들이게 되었다”라고 밝혔다.우선, 고객 중심적 브랜드 체험을 창출시키는 요소로 활용될 이른바 고객 대상과 고객에게 영향을 주는 요소를 비롯해서 고객과 관련되는 사항 및 지향해야 할 사항 등을 정하는 일을 제일 먼저 시작한다. 앨런 솔리 팀과 함께 일하면서 매장이 지니고 있는 정체성과 이 정체성 내에 잠재되어 있는 핵심가치에 대해 언급하면서 고객의 무의식 속에 내재하고 있는 잠재의식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 고객들의 심리에는 매장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달 체계와 매장 구성 요소, 상품화에 이르기까지 두루 반영되기 때문이다. 20대 중후반의 젊은 남녀를 대상으로 하는 앨런 솔리 브랜드는 ‘프라이데이(Friday) 드레스 패션 컬렉션’을 강력한 신개념 컨셉트로 내놓고 있다.새로운 브랜드의 모티브로 정한 숫사슴(Stag)의 기원은 18세기 영국 양모산업의 중심지였던 노팅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 당시 숫사슴은 양모 산업을 상징하는 것과 동시에 노팅엄의 독특한 문양으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은 전통을 기반으로 앨런 솔리의 새로운 매장은 숫사슴을 중요한 요소로 사용했다.인도 방갈로르 시내 중심가에 위치한 이 브랜드 매장이 지닌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높은 유리 앞면 장치를 통해 브랜드의 상징인 숫사슴을 밤낮으로 노출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실내공간이 약 1,670평방미터(약 500평)에 달하는 이 매장은 2층까지 증설되어 있다. 즉 아래층에는 남성정장과 세미정장 브랜드인 프라이데이 드레싱(Friday Dressing)을 배치했고 위층에는 여성의류를 배치했다. 실내는 형태와 색상을 절충하는 마감재와 요소 등을 통해서 생성한 이른바 ‘전형적인 영국 전통적 스타일’과 현대적 스타일을 접목하고 있다. 데이비드는 “컬러풀한 조명과 앨런 솔리의 전통적인 무늬와 같은 오브제(Object)는 다채로운 색상을 부여하면서 이러한 두 가지 스타일을 따르고 있다”고 밝힌다.특히, 대형 실사연출로 제작한 천장 벽지와 바닥 그래픽은 매장 내 브랜드 경험을 높이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이와 함께 각종 제품들을 진열하는 짙은 금속과 따뜻한 목재로 혼합 설계한 집기들은 상품을 진열할 때 시각적 효과가 잘 드러나도록 해준다. 이처럼 매장 내에서 중요한 특징을 차지하고 있는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현대와 전통 유럽식 시각 언어를 접목시켜 매장 디자인을 보완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능을 한다.디자인을 가미한 각종 집기와 인테리어는 여행, 경축행사, 여가생활 등을 다양한 각도에서 해석하는 과정에서 착안했다. 매장 주위를 둘러보면 고대 시대 돛단배 형태의 축소판에 해당하는 지도와 나침반 등이 눈에 띤다. 이와 같은 비주얼 머천다이징은 주변의 그래픽과 함께 남여의 패션을 확연하게 구분해준다.계산대 역시 벽돌 문양으로 디자인한 벽면 위에 걸려 있는 큼직한 거울과 더불어 특수 펜던트 조명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눈에 잘 들어온다. 여러 가지 컬러로 변화하는 숫사슴의 머리와 금속을 조각해서 제작한 숫사슴 문양은 매장 내에 첨단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또 다른 요소다. 상품을 직접 입어볼 수 있는 공간은 특수하게 제작한 팔걸이 의자와 현대식 미닫이문을 배경으로 설계했다. 새 디자인 컨셉트는 이를 전부 다 합쳐 독특하면서 특징적인 브랜드 정체성과 앨런 솔리 매장 체험을 새롭게 불어 일으키고 창출시킨다. 이 매장은 오픈한 지 15일 만에 무려 49%에 달하는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앨런 솔리는 이러한 상승세에 힘입어 여러 도시와 시장에 걸쳐 브랜드를 확장시킬 계획이다.


1 이 매장이 지니고 있는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높은 유리 앞면 장치를 통해 브랜드의 상징인 숫사슴을 밤낮으로 노출시키고 있다는 점이다.2, 3 실사연출로 제작한 천장 벽지와 바닥 그래픽 등은 매장 내에서 브랜드 경험을 높이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4, 5, 6 여러 가지 색깔로 형태를 이룬 숫사슴 머리와 금속으로 조각한 숫사슴 문양은 매장 내에 첨단 브랜드를 선보일 수 있는 유리한 지점으로 적용된다. 7, 8 계산대 역시 벽돌 문양으로 디자인한 벽면 위에 걸려 있는 큼직한 거울과 더불어 특수 펜던트 조명 등을 통해 시각적으로 눈에 잘 들어온다.



음식점  Oval

인도 서부의 대도시인 콜카타의 옛 명칭은 캘커타(Calcutta)다. 1995년에 전통명칭인 콜카타(Kolkata)로 개명했으나 세계적으로는 여전히 캘커타라는 명칭으로 더 유명하다. 갠지스강 삼각주의 분류인 후글리강의 하구에서 약 130km 상류에 있다. 깊고 넓은 수로는 외양선의 출입이 가능해 뭄바이에 이어 인도 제2의 무역항을 이룬다. 콜카타의 일부인 하우라와 남부 교외 지역을 포함하면 인구는 1,100여 만 명에 이른다. 기후는 3~9월에 기온이 높고, 6~9월의 몬순기에는 월 200mm 이상의 비가 내린다.이 지역은 17세기까지 작은 어촌에 불과하였으나, 17세기 말인 1690년에 영국 상인이 전진기지를 건설하고 6년 후에는 윌리엄 요새를 구축하였다. 인도가 영국 동(東)인도회사에 의해서 식민지화되는 동안 수도였고, 영국 본국의 직할식민지가 된 후에도 뉴델리 건설(1912) 때까지 수도로 있었다.뭄바이가 서구 도시와 공통적인 구조를 지니고, 델리는 신구(新舊)의 두 시가지로 나누어져 있지만 콜카타는 인도와 서구의 양(兩) 요소가 혼재하여 주정청(州政廳)이나 빅토리아기념관 등의 건축물과 이슬람화된 거주지구 등이 뒤섞여 있다. 시내에는 선박수리, 고무, 정미, 제지, 잡화, 인쇄 관련 공장이 많아 후글리강 대안의 하우라를 비롯해 연안의 도시가 형성되어 공업지대의 중심을 이룬다. 이 공업지대는 원래 황마공업을 주체로 한 면직, 견직 등의 섬유공업 지대였으나, 서부의 지하자원 개발에 따라 금속기계공업도 발달했다.콜카타시가 개발한 뉴타운 지역의 IT파크에는 최초로 입주한 기업들을 위한 바와 음식점에 점심 식사를 위해 방문한 직장인들이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고 퇴근길에는 휴게소로 이용할 수 있다. 콜카타시청에서 개발한 건축 환경 디자인 컨셉트는 ‘뉴타운에서 누리는 새로운 생활’(New life in New Town)이라는 슬로건을 정당화시켜준다. 타원형 개발자인 몰로이 듀타(Moloy Dutta)는 “맛있는 저녁 식사를 하러 몰려든 젊은 대중을 보고 이들에게 여가 생활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시장 전략상 제공해 주려는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 이때 내세우게 된 컨셉트가 타원형이었다. 뉴타운이 주요한 IT 브랜드 생성지로 발전함에 따라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그리고 출근하는 날에도 직장인을 끌어들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맞이했다”고 밝혔다. 사람들이 음식점에 발을 디디기가 무섭게 이 음식점에서 가장 독특한 특징인 타원형 디자인이 주목을 받게 되자 주변에 있는 모든 시설물은 타원형 디자인과 시너지 작용을 유지하면서 설계하게 됐다. 빌딩 1층에 위치한 거대한 유리 앞면은 지나가는 운전자들에게 매우 강한 인상을 남겨 주었다.건축가 겸 디자이너인 데브야니 자이스왈(Devyani Jaiswal)은 타원형 건물 모양을 음식점 디자인에 활용했다. 그는 “음식점과 라운지 바를 설계하는 동안 특정한 곳에 타원형 모양을 설정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였는데 아마도 이러한 타원형 모양을 내세운 덕분에 주말에 이 근처 지역을 찾아오는 가족은 물론 특히 주중에 찾아오는 젊은층에게 시각적 효과를 안겨 주는데 성공했던 것 같다면서 음식점 구역은 ‘손님을 맞이하는 구역’, ‘아늑한 가족 좌석 배치 구역’ 과 ‘바’ 이렇게 세 가지 요소로 분류되어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인테리어 컨셉트는 즐거운 저녁식사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검정색, 푸른색, 은색, 베이지 색 등을 적용했다. 전통 록 앤 롤이 성행하던 60~70년대 기간을 연상시키는 바 구역은 ‘비틀즈’ 나 ‘짐 모리슨’에게 풍기는 단색 상징 이미지로 표현했다. 아울러 색상이 변화하는 LED 조명 곡선은 드라마를 촬영할 때 이용하기도 했다. 한편, 전통적인 토목 재료와 현대적인 재료를 결합시켜 음식점에 다양한 시각적, 촉각적 체험을 일으키며 백자 모자이크 바닥 재료나 투박한 유리 타일, 목판과 플러시 덮개 재료를 이용해 이러한 컨셉트가 만들어진다. 조명은 분위기를 조성하며 다양하면서 복합적인 효과를 일으켜 아늑한 분위기를 창출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데브야니는 “인테리어 색상을 대다수 유흥업소처럼 푸른색으로만 하고 싶지 않아 음식점 전체에 온화한 분위기를 감돌게 하는 노란색 색상을 의도적으로 고수했다. 배열된 간접 조명 역시 음식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고 밝혔다. 브랜드를 출시하는데 상당히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타원형을 컨셉트로 여러 가지 다양한 분위기를 창출시켜 음식점 내 여러 구역을 효과적으로 분리시키는데 건축적 특징을 적용시켰다. 마지막으로 그는 “음식점 구역이 가족 구역과 바 구역으로 분류되자 특수 유리 스크린과 기존 설비 장치들까지 모두 타원형 모양으로 배치했으며 가구들도 타원형으로 만들게 되었다. 디자인 컨셉트는 환경과 서비스를 염두에 두면서 고객이 기억에 남을만한 저녁식사를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전반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끼쳤다”고 말했다. 쫖

1  타원형 건물 모양은 음식점 디자인 컨셉트를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2  조명은 분위기를 조성하며 다양하면서 복합적인 효과를 일으켜 아늑한 분위기를 창출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3, 4  통적인 토목 재료와 현대적인 재료를 결합시켜 음식점에 다양한 시각적, 촉각적 체험을 일으키며 백자 모자이크 바닥 재료나 투박한 유리 타일, 목판과 플러시 덮개 재료를 이용해 이러한 컨셉트가 만들어진다.5 전통 록 앤 롤이 성행하던 60~70년대 기간을 연상시키는 바 구역은 ‘비틀즈’ 나 ‘짐 모리슨’에게 풍기는 단색 상징 이미지로 표현했다. 

This article is reprinted from the June 2012 issue of VM+RD magazinepublished by VJ Media Works from India.All copyrights reserves to VJ Media Works.Address : #1019/2, 1st Cross, Geetanjali Layout, New Thippasandra, Bangalore-560 075. Tel : +91-80-40522777 Email: info@vjmediaworks.com Website : www.vjmediaworks.com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이전 페이지
분류: Big Print
2012년 10월호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