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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디어그램으로 아이덴티티 극대화
2010-12-01 |   지면 발행 ( 2010년 12월호 - 전체 보기 )

옥외광고센터와 함께하는 현장탐방⑪

- 서울시 마포구 합정로 편

이디어그램으로 아이덴티티 극대화




몇 해 전부터 지자체들이 진행한 간판사업의 핵심은 주로 정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그래서 대다수 지자체의 사업 명칭은 간판정비사업으로 명명되어 기존 간판들이 마치 도시미관을 위해 사라져야할
흉물처럼 취급하는 시각이 적잖이 존재했다. 하지만 이번에 서울 마포구청에서 진행한 합정로 사업은 정비가
아닌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간판을 철거하고 재설치한다는 개념이 아니라 재생시키고 보기 좋게 가꾼다는 것에
중심을 두고 사업을 진행한 마포구 합정로를 다녀왔다. 글_ 노유청쪾사진_ 마아란쪾자료협조 _ 마포구청 도시디자인과

다양성을 보장하며 도시미관 가꾸기

각지자체에서 진행한 채널사인 중심 간판개선사업들은 획일화라는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이제는 언급하기 조차 지겨울 정도로 개선사업에 만연한 딜레마이기도 한 것이 바로 획일성이다. 하지만 이번 합정로 사업은 이러한 획일성을 최대한 지양하고 다양성을 보장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마포구청 도시디자인과 이상권 주임은 “합정로는  타 지역 개선사업에서 드러난 획일성이라는 문제점을 최대한 지양하려고 노력했다. 물론 채널사인으로 사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다양성을 보장하는 것이 쉬운 것은 아니었지만 말이다. 채널사인을 받치는 프레임에 파벽돌, 목재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각기 다른 느낌을 줄 수 있게 설치했다”라고 했다. 그리고 이상권 주임은 “행정처분을 한다는 관점이 아니라 지역의 광고물을 아름답게 개선한다는 의미로 진행했다. 그래서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간판개선주민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의 타당성을 논의하고 설득작업을 진행했다. 특히 지역에서 인지도가 있는 대형 점포를 가진 지역주민들이 초기에 주도적으로 개선사업에 참여한 것이 시너지 효과는 내서 원활한 진행에 큰 도움이 됐다”라고 했다.



지역상권 살리고 거리에 활력 불어넣어

이번 합정로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조성사업의 또 다른 특징은 다양성을 보장하는 측면에서 이디어그램 IDEOGRAM 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이디어그램이란 그림문자인 픽토그램과 문자를 통합한 것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상징적인 그림으로 보여주는 기호체계다. 이디어그램은 의미를 간결하고도 쉽게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간판디자인에서 업종의 상징성을 그래픽으로 표현해 이해하기 쉽다.
채널사인의 등장으로 대두된 획일성의 문제를 푸는 해법으로 이디어그램을 도입한 것이다. 이는 디자인의 다양성을 보장하고 간판을 보는 사람들에게 시각적 재미를 주는 역할도 했기 때문에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결과물을 낼 수 있었다.
합정로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사업지역은 마포구청역부터 망원우체국 사거리까지 합정로 일대 630m 구간이다. 그리고 48개 건물에 193개 점포를 간판들을 대상으로 총사업비 5억 7천 9백만 원이 소요됐다.
이상권 주임은 “합정로 사업은 이디어그램을 활용해 획일화를 탈피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합정로가 마포구 지역의 관문도로인데 그간 홍대 등 상권이 발달한 곳에 비해 간판개선사업의 관심이 닿지 않는 지역이었다. 하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서 해당지역 상권을 살리고 길거리에 활력을 불어넣은 것은 큰 성과다. 물론 내년에 합정로 나머지 구역을 대상으로 사업을 이어서 진행하지 못한 것이 아쉽다. 하지만 내후년에 계획이 있기 때문에 남은 기간동안 사업의 당위성에 대한 의식화 작업을 진행해 좀더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이 남은 과제라 할 수 있다”라고 했다. SM

●사업개요<;BR>· 사업명_ 합정로 간판이 아름 다운 거리 조성사업
· 위 치_서울시 마포구 합정로 마포구청역 ~ 망원우체국 사거리 630m
· 사업기간_  2010년 1월 ~ 2010년 10월 9개월
· 사업비_579,000,000원

●사업 포인트<;BR>· 간판개선주민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진행.
· 벽돌, 목재 등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아름다운 간판사업화.
· 이디어그램 도입, 점포 아이덴티티 구체화.

간판문화 선진화 캠페인
본 연재기사는행정안전부 , 한국지방재정공제회와 월간《사인문화》가
간판문화 선진화와 발전을 위해 진행하는 공익성 캠페인입니다.


1 합정로 간판이 아름다운거리 조성사업을 통해서 설치한 간판. 채널을 받치는 프레임에 파 벽돌 등 소재를 활용해 다른 지역과 차별화한 것을 알 수 있다.
2, 3 바 형태 프레임에 채널사인을 얹은 스타일에서 벗어나 프레임을 마치 판류형처럼 통째로 활용하는 애니프레임을 활용한 것도 합정로 사업의 특징이다.
4, 5 파벽돌, 목재, 석재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 것이 이색적이고, 그것을 통해 채널사인일색으로 진행한 간판개선사업의 문제점인 획일성을 해결하려고 노력했다.
6, 7, 8 이디어그램을 적용해 점포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아이덴티티를 구체화했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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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10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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