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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20을 알린 옥외광고의 꽃 무역센터 외벽 래핑
2010-12-01 |   지면 발행 ( 2010년 12월호 - 전체 보기 )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스마트폰 등 휴대용 IT기기와 연동한 옥외광고 사례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지만 역시 옥외광고의 꽃은 압도적인 규모감을 자랑하는 대형 매체라는 것에 이견을 달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국제적인 이벤트가 열리는 시기에는 건물의 벽면을 수놓는 대형 래핑광고가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구실을 한다. 지난 11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열린 G20정상회담에서도 옥외광고의 꽃은 서울시 전역에 만개했다. 글_노유청쪾사진_마아란


G20을 알린 옥외광고의 꽃 무역센터 외벽 래핑

기획 한국 무역협회
위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출력업체 (주)아트맨
출력기종 디자인젯 9000S
출력소재 원웨이 필름
게시기간 11월 1일 ~ 11월 20일

3200m2에 달하는 압도적인 사이즈와 임팩트
아무리 스마트폰이 디지털 사이니지를 등에 업고 일신우일신 공격적으로 진격한다 해도 전통적인 옥외광고의 존재감은 엄청나다. 특히 고속도로변 야립광고가 존폐위기를 넘어 다시 성업하는 것을 보면 규모감은 중요한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이번 G20 기간동안 한국무역센터 이하무역센터 외벽에 래핑한 홍보물은 총사이즈가 3200m2로 강한 임팩트를 줬다.
무역센터 외벽에 가로 40m, 세로 80m 규모로 광고를 설치했는데, 유리창이 마치 픽셀형식으로 위치한 구조였기 때문에 가로3m, 세로1.8m 크기의 실사연출물을 이어붙이는 방식으로 작업했다. 가로 16조각, 세로 60조각으로 계단식 건물구조상 빠진 부분을 제외하면 830여 조각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완성했다.
(주)아트맨 김내원 이사는 “한국무역협회에서 기획을 제안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G20 기간동안 외벽에 대형 래핑을 진행하는 것이었고, 초기에는 양면에 하자는 제안이 있었지만 공사기간 등 현실적인 이유로 본회의장인 코엑스에서 보이는 면에만 진행했다. 대형 프로젝트를 이미 몇 차례 해봐서 출력하는 부분에서는 어려움이 없었지만 문제는 시공이었다. 고공작업이고 네모반듯한 건물이 아니라 계단식으로 깎인 형태였기 때문에 사전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픽셀을 계산한 후에 작업했다”라고 했다.
그리고 김내원 이사는 “건물외벽이 유리창을 마치 픽셀형태로 나열해 놓은 듯한 구조라서 가로 3m, 세로 1.8m의 실사연출 조각을 이어붙이는 형식으로 진행했다. 그리고 총 830여 조각을 순서대로 붙여야 이미지가 흐트러지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에 유의해서 작업했다. 시공은 기상상황의 변수도 있었지만 날이 좋아서 생각보다 공사기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기상상황을 고려해 10일 동안 공사기간을 잡았는데 5일 만에 끝났으니 말이다”라고 했다.
이번 래핑에 사용한 소재는 에이버리 원웨이 필름인데 그것은 작업을 의뢰할 때 정해준 사양을 따랐다. 원웨이 필름을 사용한 이유는 사무실이 많이 밀집된 무역센터 외벽에 작업한 것이기 때문이다. 일반 필름을 사용하면 빛이 통하지 않아 내부에서 근무하는 사람들의 피해가 우려되어 원웨이 필름을 활용했다. SM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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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10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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