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AC-LED와 DC-LED의 차이점은...
최고급 아크릴 신소재 POP ‘...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솔벤트 실사출력기에 최적화...
발색 뛰어난 수성 현수막 P2...
견고하고 실용성 높은 배너거...
편의성과 활용성이 높은 패브...
디지털 프린팅_실사출력기 활...
3D입체 효과로 주목도가 매...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기타
권위의 상징 태극기가 맛있다고?
2005-09-01 |   지면 발행 ( 2005년 9월호 - 전체 보기 )

광복절이 있는 8월엔 각계각층에서 개최한 다양한 태극기 관련 행사가 이어졌다. 태극기는 한때 국가에 충성 맹세를 바치는 애국심과 권위를 상징하는 대상이었으나, 지나치게 권위를 강조하다 보니 국기로서 친근함을 잃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을 떠올려보라. 충만한 열정을 상징하는 태극기로 업그레이드됐고 이제 실생활 속에서 재미난 태극기를 만나는 것이 그리 어색하지 않다.
디자인하우스가 광복 60주년을 기념해 서울 종로타워 반디앤루니스 이벤트홀에서 지난 8월 15일까지 개최한 ‘맛있는 태극기, 멋있는 태극기’전은 ‘생활 속 태극기의 재발견’이 주제다.
태극기 패션, 테이블 장식, 파티 소품 등 실생활 속에서 응용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서 다채로운 모습을 선보인다. 특히 관람객들의 유쾌한 웃음을 자아내는 태극기는 화가 강영민이 선보인 ‘태극 하트’. 동그란 태극 문양 대신 하트 문양으로 둔갑한 태극 하트는 밝고 깜찍하기까지 하다. 공간설치가 김치호가 태극의 ‘사괘’를 흉내내어 기둥 위에 설치한 태극기는 멋진 사진 배경으로 아이들에게 인기다.
이번 전시에는 패션 디자이너 장광효, 공간설치가 김치호를 비롯해 헤어 디자이너 이상일, 파티셰 박병근, 스타일리스트 신경옥, 화가 강영민, 이탈리아 요리 셰프 최미경, 그래픽 아티스트 JNJCrew 등 지명도 있는 예술가 8인이 참여했다.
디자인하우스측은 “광복 60주년을 맞아 기획한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우리 태극기가 한국문화를 대표하는 생활 속 아이콘으로 자리잡게 되길 바란다”고 기획의도를 밝히며 “여름방학을 맞이한 아이들에게 우리 태극기의 아름다움과 광복의 의미를 전달해줄 수 있는 유익한 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본 행사에는 실사연출을 이용한 다양한 홍보물과 장식들을 대거 동원했다. 천장에 설치한 행어형 배너와 배너게시대를 비롯해 실사연출 기법을 활용한 출력물을 곳곳에서 만날 수 있었다. 소형 태극기들은 본염 방식으로 제작했다.

김유승 편집장  yskim@signmunhwa.co.kr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이전 페이지
분류: 기타
2005년 9월호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