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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 매장 사인 2 제작공정
2009-12-01 |   지면 발행 ( 2009년 12월호 - 전체 보기 )

토요타 매장 사인 2 제작공정
안전성과 내구성에 중점 두고 제작


지난 달에는 (주)브랜드 사인어라마 이하 사인어라마 가 일본을 클라이언트로 한 토요타 자동차 매장 사인 작업 중
본격적인 사인 제작에 앞서 사업을 수주하고 기획하는 과정에 대해서 살펴봤다. 이번 호에는 표준형 매장인 분당 매장 사인을 통해
사인기획이 끝난 후 실제 제작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글_ 이승미쪾사진_ 김수영, (주)브랜드 사인어라마

캐스팅 성형으로 일정한 두께 유지

일본 토요타 자동차 본사는 표준 매뉴얼에 충실할 것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요구했으나 국내 옥외광고물등 관리법 특성상 각 지역별 가이드라인이 달라 분당과 부산 매장만이 표준 매뉴얼에 맞춰 제작할 수 있었다.
또한 토요타는 마크와 로고를 수입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으나 사인어라마가 국내에서 직접 제작하는 것을 제안했고, 그 제안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시간이 촉박한 관계로 마크는 토요타에서 지정한 업체로부터 수입하고 로고만 국내에서 직접 제작하기로 했다. 사인어라마에서 제작한 붉은색 아크릴 로고는 캐스팅 성형기법을 이용해 제작했는데, 이 또한 토요타 본사의 매뉴얼에 따른 것이다.
캐스팅 성형은 열로 인해 늘어난 아크릴 밑에서 바람을 불어 원처럼 부풀어 오르면 아래에서 금형을 올려 성형하는 방식으로 압출 성형에 비해 작업이 까다롭고 어렵다. 그로 인해 사인어라마는 성형 업체를 2곳이나 변경했고, 산업용 성형을 전문으로 하는 40년 이상 된 성형업체를 통해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사인어라마 관계자는 “토요타의 사인은 성형이 시작이다. 성형 작업에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했다. 캐스팅 성형은 내구성과 견고성이 강한 특징이 있다. 압출성형을 할 경우, 3mm짜리 아크릴을 사용해도 심지어 1mm이하 두께로 성형되는 경우도 있다. 두께가 너무 얇다보니 채널과 아크릴이 맞물려야 하는 경우에는 으스러진다. 그러나 캐스팅 성형은 두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토요타 자동차 매장에는 입구사인과 지주사인, 3D월사인, 인테리어사인, 딜러명사인, 서비스 리셉션사인, 유도사인 등 총 7개의 사인이 설치됐다. 그 중 지주사인은 스테인리스로 마감처리 해 로고를 부착할 수 없었다. 이에 스테인리스를 로고 모양대로 커팅한 후 뒤에서 성형한 로고를 밀어 넣어 작업했다. 그로인해 지주 사인에 사용된 로고는 다른 곳에 사용된 로고와 달리 성형할 때 날개를 만들어 시공이 용이하게 했다.

측면발광 효과위해 슬림한 두께로 제작

한편, 토요타 매장의 채널로 제작된 3D월사인은 성형으로 제작한 아크릴 로고 아래 채널 판을 제작해 서로 맞물리도록 했다. 토요타 본사는 측면에서도 조명이 발할 수 있도록 채널 판을 가능한 한 얇게 제작하기를 원했다. 이에 따라 채널 판은 안전성에 문제가 없으면서 가장 최소화 할 수 있는 1.5cm의 슬림한 두께로 제작돼 측면에서도 조명이 발산할 수 있도록 했다.
이렇게 로고 제작의 첫 번째 작업과정인 성형이 끝난 후 조명을 부착했다. 조명의 갯수와 종류도 매뉴얼에 지정이 돼있었지만 실제로 작업해보니 양이 많아 3~5%는 부착할 수 없었다.
분당 매장의 3D월사인 마크는 가로 4500mm, 세로 3078mm 크기이며 4구 백색 LED조명 450개를 부착했다. 그리고 로고는 총 가로 4700mm, 세로 901mm 사이즈로 붉은색 아크릴이 돋보일 수 있도록 2구 적색 LED조명 약 600개를 부착했다. 또한 토요타 본사가 안정성과 내구성을 중요시 여겨 모든 제작과 시공과정이 안전을 위주로 이뤄진 만큼 SMPS 600W 3개를 설치해 안전에도 만전을 기했다.
조명을 부착한 후 테스트를 위해 실제 부착될 건물 색상과 비슷한 벽에 부착 후 조명의 조화를 살펴봤다. 일본 검수자들은 그림자 하나까지도 빛과 잘 조화를 이루는지 조도계까지 가져와서 측정할 정도로 깐깐하게 살펴봤다. 특히 마크는 부위별로 조도가 달라 작업이 까다로웠다. 한편, 모든 테스트를 거친 후 총 4명이 크레인과 밧줄을 이용해 시공했다. 3D월사인은 높은 곳에 설치되는 만큼 안전이 가장 중요했다. 또한 마크 무게가 230kg이고 로고가 약 10kg으로 꽤 무게가 나가기 때문에 안전에 더욱 신경써야했다.
우선 현도 작업을 하고 브라켓을 설치했다. 브라켓은 암, 수처럼 서로 맞물려 볼트 형식으로 고정시킬 수 있어 안전성이 높다. 그리고 나서 기초 전기 작업을 한 후 마크와 로고를 올려 브라켓에 고정한다. 이때 로고와 마크는 420mm 간격을 두고 부착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기 작업을 마무리하면 시공이 끝난다. 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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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월사인 제작과정

1 성형을 위해 금형을 제작한다. 본래 4~5개의 종류였으나 관할 구청별로 가이드라인이
달라 9개까지 종류가 늘어났다.
2 캐스팅 판으로 아크릴 성형을 한다. 분당 매장은 3D월사인 로고를 총 가로 4700mm,
세로 901mm, 두께 90mm로 제작했다.
3~4 마크와 로고 채널판에 LED조명을 설치한다. 마크는 4구 백색 LED 450개를 부착하고, 로고는 2구 적색 LED 약 600개를 부착 로고 전체 했다.
5 조명 설치 후 빛이 조화를 이루는지 실제 부착될 건물과 비슷한 색상의
벽면에서 테스트한다. 특히 로고는 측면발광이 용이하도록 채널 판을 1.5cm 두께로
얇게 제작하는 것이 관건이다.
6~7 벽면에 현도 작업을 하고 브라켓을 설치한다.
그리고 기본 전기작업 후 크레인과 밧줄을 이용해 마크와 로고를 브라켓에 고정시킨다.
마지막으로 마무리 전기작업을 마치면 시공이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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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션>

1~2 국내 옥외광고물등 관리법 특성상 각 지역별 가이드라인이 달라 분당과 부산 매장만이 표준 매뉴얼에 맞춰 제작할 수 있었다. 사진은 토요타 분당점.
3 토요타 자동차 매장은 입구사인과 지주사인, 3D월사인, 인테리어사인, 딜러명사인,
서비스 리셉션사인, 유도사인 등 여러 종류의 사인을 설치했다.
4 실내 인테리어 사인은 간접 조명을 사용해 은은하면서도 우아한 매력을 뿜어낸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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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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