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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인갤러리_아디다스
2009-05-01 |   지면 발행 ( 2009년 5월호 - 전체 보기 )

수많은 인파들로 1년 365일 들썩이는 명동거리에 또 하나의 볼거리가 탄생했다. 최첨단 하이테크놀로지 매장으로 새 단장한 아디다스 명동 1호점이 바로 그것. 매장 전면의 LED 스크린으로 온 거리의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역동적인 기운을 불어 넣으니 이건 경기 침체 속 호황을 누리고 있는 엔고특수보다 더한 LED특수라고 말해도 될 정도로 거리를 활기차게 살아 움직이게 하고 있다. 젊음과 소비문화가 한데 어우러져 봄날보다 따뜻한 열기를 쏟아내고 있는 그 현장으로 한번 들어가보자.

글ㆍ사진_ 김수영, 아디다스 코리아 제공


아디다스



위치 서울시 중구 충무로
디자인 및 진행 아디다스코리아, TBWA KOREA
크기 가로 4,250mm, 세로 7,500mm
소재 채널, LED, 폴리카보네이트 등

디자인 포인트  언제부턴가 플래그쉽 스토어 Flagship Store 라고 칭하는 매장들이 명동에 속속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것은 브랜드의 성격과 이미지를 극대화해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대표매장을 뜻하는 것으로 한마디로 브랜드의 얼굴마담 격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매장의 사인과 인테리어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에 발맞춰 아디다스는 한달 여 간의 리모델링을 거쳐 최첨단 테크놀로지 스포츠 전문매장으로 재탄생 되었다.
아디다스 코리아의 이형원 차장은 “스포츠 퍼포먼스와 테크놀로지가 결합된 컨셉트로 매장을 리뉴얼했다. 디지털에 반응이 빠르고 민감한 주 고객층을 겨냥하여 의류를 착용한 모습을 디지털로 촬영해 현장에서 비교해 볼 수 있는 UCC거울과 현장에서 이메일로 사진을 전송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 나만의 신발과 유니폼을 제작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 코너인 마이존 mi Zone 등 최첨단 디지털 기기들을 매장에 비치했다. 그리하여 최신의 고기능성 패션을 제안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업그레이드 된 쇼핑의 즐거움과 재미를 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외부에 설치된 LED스크린은 일종의 무빙간판을 표방, 인구유동성이 많은 명동거리에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며 스포츠매장의 역동성을 표현할 수 있게 했다”고 말한다.
매장 전면에 설치되어 팝아트적인 영상을 보여주고 있는 LED 스크린은 흑백의 대비가 강렬한 아디다스의 로고와 캠페인 홍보영상 등에 컬러 포인트를 주어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는데 약 6,500개가 넘는 모듈을 사용하여 마치 스포츠 한 게임을 뛰고 난 듯 심장 뛰는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LED 스크린 제작에 참여한 삼원기업의 원재일 과장은 “한층 개선된 LED 패널을 사용했다. 또한 아직 상용되지 않은 신기술을 사용해 컴퓨터 모니터에 띄운 영상이 다이렉트로 LED 스크린으로 반영되어 연출될 수 있게 했다”며 역시 열 번을 강조해도 모자란 최첨단 테크놀로지의 컨셉트를 여실히 보여주었다.
밤이 깊어 이미 거리는 한산해졌다. 하지만 힘든 경제 사정에 도통 쌈짓돈을 풀지 않는 중, 장년층에 비해 자신의 외모를 위한 투자에 상당히 후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1020세대와 “쓰고이~~”를 외치며 찬사를 아끼지 않는, 엔고현상으로 돈을 풀러 나온 일본관광객들은 돌아갈 줄을 모르고 북적대며 매장을 밝히고 있었다. 리모델링 이후 두 달간 작년 대비 매출이 15% 이상 상승했다는 통계를 몸으로 눈으로 느끼며 불황일 때 일수록 더욱 더 활발한 마케팅과 투자로 소비를 촉진해야 한다는 경제서에 나올법한 이론들을 사실로 확인할 수 있었다. “많은 고객들이 부담감 없이 디지털 기기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즐거워한다. 이로 인해 매장을 이용하는 시간이 늘어나고 결과적으로 더 많은 구매를 촉진시키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나 인터넷 카페 방문자 수도 상승해 다양한 효과를 함께 누리고 있다”며 이재원 부점장은 말한다.
멀리서도 한눈에 보이는 화려한 파사드와 첨단기기로 명동을 지나는 사람들의 쏟아지는 시선과 디카세례를 받고 있는 아디다스 매장의 변신은 그 목적과 시기와 결과가 완벽히 맞아 떨어지는 그야말로 대박 마케팅이었다. 사인에 대한 투자가 매출 상승으로 직결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기를 기대하며 더불어 요즘들어 많이 사용되고 있는 LED파사드의 활약 또한 긍정적으로 점쳐본다. SM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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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9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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