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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옥외광고대행사협회 신임회장_구창훈
2009-05-01 |   지면 발행 ( 2009년 5월호 - 전체 보기 )

한국옥외광고대행사협회 신임회장  구창훈

협회는 회원사의 머슴이 돼야


몇 해전 독고중훈회장 체제로 창립한 한국옥외광고대행사협회 이하 대행사협회 가 3년을 맞으며 지난 2월 23일 정기총회를 통해 신임회장을 선출했다. (주)씨에이치커뮤니케이션즈 구창훈 대표가 신임 회장으로 취임했다.
쉽지 않은 산고의 과정을 통해 선출된 구창훈 회장은 협회운영에 대한 뚜렷한 소신을 드러냈다. 인터뷰를 진행하는 동안 협회는 회원사의 머슴이 되야한다며 강조했던 구창훈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 보았다.

글_ 노유청ㆍ사진_ 김수영

먼저 회장취임 소감과 포부를 밝히자면?
기쁘지만 책임감을 무겁게 느낀다. 현재 대행사협회가 창립 3주년을 맞는 시점이기 때문에 회장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임회장이 기초를 다지고 협회를 잘 이끌어 왔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상황으로 바통을 받았다. 하지만 그것을 계승하면서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특히 지난 정기총회에서 독고중훈회장이 이임사를 통해 “후임 회장은 내가 못 이룬 꿈 이뤄줄 것으로 믿는다”라고 했기 때문에 어깨가 조금 무거운 것은 사실이다. 물론 이런 부담감이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의미기 때문에 오해 없길 바란다.
협회가 창립 3년이 되면 이미 갖춰진 기초골격에서 조직을 다지는 것이 중요한데 올해는 그러한 부분에 주력하고 임기를 수행하는 기간동안은 그것에 역점을 두어 협회를 운영할 생각이다.

지난 총회 내용을 보면 회장선임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있었는데 그러한 부분에서 오는 부담감은 없는지?
회장 선임과정에서 여러 회원사 대표들이 고사를 하는 등 약간의 곡절이 있었지만 그것을 나쁜 의미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일종의 양보의 미덕을 발휘한 것이라 생각하는데, 즉 좋은 의미의 어려움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서로 회장을 하겠다며 권력투쟁 양상으로 갔다면 이후 회장직 수행의 어려움으로 연결될 수 있지만 서로 회장직을 양보했던 상황이었으니 단합이라는 측면에서는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최근 발간한 세계옥외광고동향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데 현재 반응과 협회에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앞서도 언급했듯 대행사협회가 올해로 3년을 맞는다. 그렇기 때문에 의미있는 사업이 필요했고 그것이 『세계옥외광고동향』 발간으로 이어졌다. 대행사협회의 3년을 결산하는 결과물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지난 정기총회를 통해 공식 발간했기 때문에 아직까지 눈에 띄는 반응은 없지만 책을 받아본 광고주들의 반응은 호의적이다. 그리고 대학교 관련학과와 지자체에도 현재 관심을 보이고 있다.
물론 당장은 이것이 협회의 수익사업과 연결되지 않는다고 해도 현재 반응이 시간이 지나면서 협회에 좋은 영향을 미칠 거라 생각한다. 다시 말해 세계옥외광고동향은 그것을 통해 얼마의 수익을 올렸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발간했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고 그것이 앞으로 대행사 협회에 시너지 효과를 줄 거라는 것이다.

앞으로 협회운영 목표와 철학이 있다면?
일단 올해 협회차원에서 3가지 목표로 조직강화, 재정자립도 확충, 옥외광고이미지 쇄신으로 수립했다. 조직강화와 재정자립도 확충에 대한 방법론은 이미 나와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에 실천유무가 중요한문제다. 반면 옥외광고이미지 쇄신은 방법론부터 협회차원의 논의가 필요하고 중요한 문제다. 현재 전체광고에서 옥외광고가 적잖은 규모를 차지하고 있지만 대우나 인식은 별로 좋지않는 편이다. 그러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협회운영 철학을 한마디로 정리하자면 “협회는 회원사의 머슴이 돼야한다”이다. 즉 협회는 회원사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야 하고 그것을 위해서는 협회장과 임원진은 머슴이 되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회장은 회원들의 위에서 군림하려고 하지 않고 아래에서 이야기를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협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회원사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SM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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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9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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