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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을 여는 해외 전시회_두바이 광저우 전시회
2009-01-01 |   지면 발행 ( 2009년 1월호 - 전체 보기 )

2009년을 여는 해외 전시회


어느덧 2008년 한해를 마무리해야하는 시기가 다가왔다. 그동안 바쁘게 달려왔던 몸과 마음을 추스르고 다시 내년을 향해 달려가야 할 준비를 해야 할 시기이다. 해외전시회 참가를 계획하고 있는 사인 업계에 도움이 될 내년도 2월에 있을 두바이 전시회와 3월의 광저우전시회에 대한 미니인터뷰를 전시회 주최자와 전시회 전문가를 통하여 진행하였다.

글ㆍ사진_박원준

●두바이 전시회  Sign & Graphic Imaging

2009년 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열리는 두바이 전시회 Sign & Graphic Imaging Middleeast 2009 는 2008년 개최되었던 월드 트레이드 센터 World Trade Center 에서 두바이 에어포트 엑스포 Dubai Airport Expo 로 자리를 옮겨 그 규모를 더욱 확장하였다. 전시회 규모는 2008년 13,500m2에서 30,000m2이상의 공간으로 넓어졌으며, 부스 규모는 2008년 250개 업체에서 350개 이상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14,578명이 방문하였던 2008년 전시회에 비해 2009년 전시회는 약 40%이상 늘어나 전시회가 더욱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바이는 두바이를 중심으로 한 중동국가들에게 정보전파자로서 그 역할을 훌륭히 해내고 있으며, 높은 성장률을 바탕으로 그 가치를 더욱 높이고 있다.
다른 해외 전시회에 비해 실질적인 구매자와의 연결 가능성이 더욱 높아 두바이를 찾는 바이어들에게 더 큰 만족을 느끼게 해 줄 것이다.


두바이 전시회의 매력
- 주변 중동국가에서 비교할 만한 전시회가 없다.
- 급증하는 부동산 성장률로 인한 관련 사인시장의 동반 성장
- 해외 유수 브랜드의 베이스 기지
- 경제 인프라의 발전

두바이 전시회 개요
일시_ 2009년 2월 15일 ~ 17일
장소_ 두바이 에어포트 엑스포 Dubai Airport Expo
공식 홈페이지_ www.signmiddleeast.com
국내 참가업체 모집_ (주)에스엠미디어그룹 02-545-3412
부스비_ 독립부스_ $300 / m2, 기본부스 : $4,200 / 12m2

2008 & 2009 전시회 비교

연도 참가업체수 관람객 수 전시규모
2008 250개 업체 14,578명 13,500㎡
2009 350개 업체(예상) 20,000명(예상) 30,000㎡

중동지역 정보 전달의 선두주자

샤리프 라흐만 Sharif Rahman
두바이 전시회의 회장이며 매년 열리는 SGI 전시회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다른 해외 전시회와 2009년에 열리는 전시회와 차이점이 있다면?
SGI Sign and Graphic Imaging Middleeast 전시회는 사인, 옥외 매체, 스크린&디지털 프린팅 산업에 관한 중동 지역의 특별한 전시회입니다. 지역 내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전시회로서 아랍에미레이트, 이집트, 레바논, 요르단, 이란, 이라크, 인디아, 동부 아프리카와 같은 국가에서조차도 우리 전시회와 경쟁할 만한 사인 전시회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전시 참가업체들은 이 전시회가 시작된 이래부터 줄곧 같이해 왔으며, 우리가 매년 전시회를 마치자마자 내년도 전시회 예약을 하고 있습니다. 중동, 인디아, 유럽과 같은 국가들의 방문객들은 매년 SGI 전시회의 기간에 맞춰서 방문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중동 시장에서 SGI전시회를 중요하게 만드는 요인이며, 특히 걸프 만에 위치한 국가들 중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입니다.

SGI 2009 전시회의 잠재력은 무엇인가요? 전시 참가업체와 방문객들은 SGI 전시회나 두바이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요?
SGI 전시회는 매년 전시 참가업체의 참가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내년도 전시회도 예외는 아닙니다. 우리는 내년에 있을 SGI 2009 전시회의 참가업체수가 2008년도와 비교하여 약 40%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최측은 전시회를 훌륭히 홍보하여 전시회를 방문하는 방문객들과의 수많은 사업진행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바이는 사인과 관련된 쇼핑몰이나, 오락 공간, 관광명소, 문화시설 등과 같은 기반시설의 규모가 엄청나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부동산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사인 산업의 기회가 자연스럽게 생기고 있습니다.

SGI 전시회를 참가하는 한국업체들에게 기대하는 점은?
국제적인 규격과 경쟁력있는 가격에 어울리는 한국 내에서의 뛰어난 기술과 장비가 있다면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두바이 경제 상황과 사인 시장에 대한 잠재력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두바이의 부동산시장 성장률은 가히 기하학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도심 지하철의 도입과 같은 기반 시설들이 점점 현대화되어가고 있습니다. 더 많은 브랜드와 기업 마케팅 회사들이 두바이를 베이스 기지로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인과 관련된 활동들이 점점 더 생산되면서 전반적인 성장률의 증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실 말씀이 있다면?
자유로운 성향으로 인한 전례가 없는 여러번의 투자와 연중 계속되는 햇살이 두바이를 유명한 관광도시로 되게 하였고 사업을 하기에 아주 좋은 장소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두바이는 아랍 에미레이트 연방 국가중에서 두 번째로 큰 국가이며, 아마도 가장 많이 알려진 국가가 아닐까라고 생각합니다. 셰이크 모하메드 국왕의 가호아래에서, 두바이는 중동 국가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활기넘치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그 어떤 것이라도 두바이에서 시작이 되었다면 그것은 이웃 국가에 자동적으로 전파가 됩니다. 두바이는 중동 국가의 창문이며, 통로입니다.

●광저우 전시회  Sign China

중국 3대 전시회 중의 하나인 광저우 전시회가 2009년 2월 28일 토 부터 3월 3일 화 까지 4일간 열린다. 수년간에 걸친 노력과 개발로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사인 전시회 중의 하나로 거듭나고 있는 광저우 전시회는 2009년 실사 출력, 조각, 네온, LED 등 8개로 나눠진 특화된 섹션으로 최고의 전시환경을 제공한다. 2008년 60,000m2에서 2009년 80,000m2로 전시회장 규모를 확장하였고, 약 천여 개의 참가업체와 7만여 명의 관람객 유치를 예상하고 있다.
중국은 매우 넓으며 그 크기에 비례하여 공략할 시장도 무궁무진하다. 유럽이 주요 타켓인 상하기 전시회와는 달리 광저우는 동남아를 그 무대로 하고 있다. 광저우전시회를 통한 동남아 시장으로의 진출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하겠다. SM


광저우 전시회의 매력
- 대량구매 위주 동남아 바이어 집결
- 매년 상반기 해외 업체의 예산 책정시기와 일치
- 전시회 규모의 계속적인 성장
- LED 산업의 메카
- 전시회 후에 즐기는 다양한 차와 딤섬의 향연과 리버 크루즈

광저우 전시회 개요
일시_ 2009년 2월 28일(토) ~ 3월 3일(화)
장소_ 광저우 파조우 전시장 신관
공식 홈페이지_ www.signchina-gz.com
국내 참가업체 모집_ (주)에스엠미디어그룹 02-545-3412
부스비_ 독립부스 : $300 / m2, 기본부스 : $3,000 / 9m2

2008 & 2009 전시회 비교

연도 참가업체수 관람객 수 전시규모
2008 803개 업체 60,437명 60,000㎡
2009 1000개 업체(예상) 70,000명(예상) 80,000㎡


대량구매 위주 동남아 바이어 대거 결집

정 궈덩 鄭 國棟
중국에서 배너 관련 사인업체인 애플 apple 을 운영하고 있으며, 광저우 및 중국 시장에 대한 이해가 풍부하다.

광저우 전시회에 대해서 한 말씀 하신다면?
광저우 전시회는 중국 제2의 광고 전시회입니다. 상해전시회가 제일 크고 그 다음으로 광저우 전시회입니다. 이 전시회는 동남아시아 시장을 타켓으로 하고 있습니다.
광저우 전시회의 장점이라면?
광저우 전시회는 매년 3월 초에 열립니다. 이것이 장점인 이유는 3월초는 동남아시아의 큰 기업들이 내년도 예산을 책정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시회를 방문하는 바이어나 의사결정권자들이 자신들의 견해에 따라 예산 조절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전시회에 참여하는 업체들도 제품을 판매하기에 아주 좋은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하이 전시회와 광저우 전시회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상해전시회는 유럽회사들이 주 타켓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상해 전시회 주최측에서도 홍보를 관광이나 참가업체 모집 등을 할 때에는 유럽을 주로 상대합니다. 광저우는 앞서 말한것처럼 동남아시아를 상대를 하지요. 유럽업체와 동남아시아 업체의 차이는 구매량입니다. 유럽은 소량 구매가 대부분인 반면에 동남아시아는 대량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광저우 전시회의 성장가능성은 어느 정도라고 생각합니까?
규모로만 성장 가능성을 따지는 것보다 전시회를 통해서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두느냐가 더욱 중요할 듯 합니다. 그런 의미로 상해전시회는 너무 규모가 큰 나머지 꼼꼼히 계획을 세우고 전시회를 방문할 준비를 하지 않는다면 혼란을 가져올 우려가 있습니다. 반면, 광저우 전시회는 단순히 규모만 키우는 것보단 사인 전시회 본연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습니다.

광저우 전시회에서 주목할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당연히 LED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남쪽의 광저우지역은 중국의 LED 생산 공장이 집중되어 있으며, 전 세계의 바이어들이 광저우에서 구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LED에 대한 기술력도 다른 지역에 비해 높습니다. 상하이 전시회가 인지도가 높기 때문에 흔히 중국 전시회는 상하이 전시회 하나만 참가하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전시회가 지향하는 시장이 분명히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매력적인 광저우 전시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한국 업체들에게 특별히 조언을 한다면?
제가 운영하고 있는 애플사는 오래 전부터 상하이 전시회와 광저우 전시회에 모두 참가하고 있습니다.
광저우 전시회의 매력은 중국, 동남아 뿐만 아니라 서양에서도 구매력 높은 바이어들이 직접 출장을 나오기 때문에 실질적인 효과가 좋습니다. 게다가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 문제가 크게 대두한 상황입니다. 중국은 경제위기 속에서도 내년에 경제성장률 8%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비교적 선진국에 비하면 상황이 좋다는 이야깁니다.
상하이 전시회는 7월에 열리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늦습니다. 물론 상하이 전시회에 참가하지 말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2월에 열리는 광저우 전시회에 참여하는 것이 지금 시점에서는 적절한 타이밍입니다. 비즈니스에서 타이밍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국의 업체들은 기술력이 뛰어나고 가격 경쟁력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입니다. SM

캡션
1~2 올해 2월에 열린 두바이 전시회 전경. 두바이 전시회는 이미 전 세계 주요 바이어들이 대거 집결하는 행사로 정평이 나 있다.
3~4 광저우 전시회는 구매력이 높은 중국, 동남아 바이어들이 주로 참여한다. 내년 2월 28일부터 3월 3일까지 4일간 광저우 파조우 전시장에서 열린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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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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