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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껴야 산다! 비용절감으로 수익성 높이자(최종회)_원
2009-01-01 |   지면 발행 ( 2009년 1월호 - 전체 보기 )

아껴야 산다! 비용절감으로 수익성 높이자 최종회

원가절감, 제품 개발과정에서 시작하라!


비용 절감 활동은 단순히 위기 극복을 위한 무차별적인 것이 아니라 기업 운영의 효율성 제고와 사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한 근본적인 기업 혁신 활동이어야 한다. 사인 제작업체들의 물리적인 환경을 보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분야가 상당히 많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들로 인해 실천에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지는 2008년 한 해 동안 전개할 캠페인 주제로 ‘아껴야 산다 ! 비용절감으로 수익성 높이자’를 정했다. 비용절감은 곧 수익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글_김유승

제조기업들은 주로 생산과정에서 원가절감 시도

제조원가 대부분은 제품 개발과정에서 결정된다. 하지만 대부분 기업들의 원가 절감 노력은 생산과 구매 단계에 집중되어 있다. 모든 기업에게 원가 절감은 영원한 과제다. 블루오션에서 높은 마진을 향유하던 기업도 얼마 지나지 않아 유사 제품이나 대체제 등장으로 제품이 일상화하고,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해 경쟁이 심화하면서 원가절감에 대한 압박을 받게 된다.
특히 제품에 대한 정보 획득이 용이해지고 빠른 정보 유통 속도, 글로벌화로 인해 경쟁에 지역 경계의 의미가 없어지면서 고객의 요구 수준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산업발전 사이클이 단축되고 있는 점까지 감안하면 원가 절감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이를 통한 수익성 제고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요즘처럼 전체적인 경기불황 시기에는 원가절감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화두다.
전 세계 대다수 기업들은 원가절감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왔다. 특히 일본의 토요다 Toyota 로 대변되는 제조기업들은 생산과정에서 낭비요소를 제거함으로써 혁혁한 원가절감 효과를 거뒀다. ‘군살 없는 생산 Lean Manufacturing’이라고 명명한 이 방법은 간판 시스템 Kanban System 과 JIT Just-In-Time 등을 활용해 과잉생산, 대기시간, 운반시간, 불필요한 재고, 불필요한 이동과 결함요소 등 생산과정에서 낭비요소를 제거하고자 노력함으로써 재고를 줄이고 생산성을 향상시켰다. 구매원가 절감을 통한 원가 경쟁력 확보 역시 중요한 과제다. 공급사와 단가 협상을 통한 구매가격 인하와 함께 경쟁입찰과 공급사 실사를 통한 최적가격 평가, 다수 공급자를 정리하고 소수에게 공급 물량을 집중시킴으로써 구매가격을 절감하는 물량집중,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공급선을 다변화하는 글로벌 구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들이 구매가격 인하에 성과를 거두었다.

고객 니즈 파악을 통한 사양 간소화

이처럼 대부분 기업들의 원가절감 노력은 주로 생산과 구매단계에 집중돼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제조원가의 70~80%가 제품 개발과정에서 결정되므로 원가절감 노력이 생산이나 구매단계에 집중될 경우 그 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한다. 제조원가 결정에 제품 개발과정이 가장 중요한 만큼 기업들은 이 단계에서 더 많은 원가절감 노력을 집중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많은 기업들은 군살 없는 개발의 필요성과 개념에는 동의하면서도 개발과정에서 원가절감 노력을 적극적으로 시행하지 못하고 있다. 일부 기업들은 설계사양의 변경으로 고객가치가 감소하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우려로 인해 기존 설계를 고수하고 있으며, 일부 기업들은 생산개시 이전에는 원가절감으로 인한 제품출시 지연으로 매출이 감소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로, 생산개시 이후에는 설비 변경에 필요한 추가적인 비용 때문에 설계변경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제품 개발과정에서 개발자들은 흔히 고객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함으로써 많은 낭비요인들을 발생시키곤 한다. 낭비요인들은 주로 고객 니즈를 잘못 이해함으로써 제품에 과다한 기능이나 외관을 부여하거나, 부품에 과잉사양을 적용함으로써 발생한다.
 또한 개발자들의 생산, 구매 등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생산성을 고려하지 않은 공정 개발, 구매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사양결정에 의하기도 한다.
과거 철도용 차량 생산기업들은 탑승객들이 창문을 열 수 있도록 설계된 열차를 제작해 철도회사에 납품해 왔다. 그러나 철도회사들은 열차 환기 시스템을 원활하게 가동하기 위해 탑승객들이 창문을 열지 못하도록 열차를 제작해주기를 원했다. 이 요구에 제조회사들은 기존 설계에 잠금장치를 추가해 열차를 제작했다. 그러나 유럽의 철도용 차량 생산회사인 탈고 Talgo 는 단순히 잠금장치를 추가하지 않고 기존 창문설계에서 창틀, 잠금장치 등 불필요한 요소들을 제거하고 판유리로 대체함으로써 원가절감을 달성했다. 판유리 설계는 수려환 외관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했다.

기술의 변화와 신기술을 파악하고 적용

제품 개발과정에서 원가절감을 위해서는 기술의 변화와 신기술을 파악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제품 개발과정에서 원가절감에 성공한 많은 기업들은 신기술에 의해 개발한 새로운 소재, 부품, 공정을 적용함으로써 원가절감뿐 아니라 품질향상을 통한 고객가치 증대를 이룩했다.
기술혁신을 통한 원가절감을 위해서는 외부 네트워크 특히, 공급사와 공동 기술개발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기업이 제품에 필요한 모든 부품과 소재에 대한 전문성, 기술력을 보유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힘들뿐 아니라, 많은 경우 자원의 효율적 사용이라는 측면에서 불필요한 일이기도 하다. 따라서 소재나 부품 공급사를 개발과정에 참여시켜 그들의 관련 기술과 전문성을 활용해 제품을 혁신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미놀타(Minolta)는 공급사와 협력을 통해 주요 부품을 개선해 저가형 프린터 제조원가를 대폭 절감했고, 이를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다. 이는 공급사를 단순 납품업체가 아니라 제품 개발 파트너로 인식하고 개발단계에 참여시킴으로써 이룩한 성과다.
고객의 요구가 점점 다양해지고 복잡해짐에 따라 기업들은 해당 사업영역에서 다양한 제품 모델을 개발, 시판함으로써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만약 기업들이 모든 제품 모델별로 별도의 개발, 생산, 판매 조직 및 프로세스를 운영한다면 관련 비용은 크게 상승할 것이다. 제품개발과정에서도 한 모델에 적용된 소재나 부품을 다른 모델에 적용하여 재사용하거나, 소수의 플랫폼을 개발하고 이를 다양한 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원가절감을 달성할 수 있다.
기업들에게 원가절감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현재 높은 이익을 향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도 원가절감을 통하여 추가적인 이익 창출이 가능하며, 치열한 경쟁시장에 속한 기업은 경쟁사 대비 우월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 특히, 내수 침체, 수출 증가율의 둔화, 북핵 사태 등으로 제반 경제 여건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이는 국내 상황을 볼 때, 국내 기업들이 제조 원가의 대부분이 결정되는 개발과정에서의 원가 절감의 성공 여부는 기업 성과 차이의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SM

tip 원가절감을 위한 5가지 점검사항

<;BR>1. 고객의 가치와 요구를 정확히 이해하라
고객 가치에 영향을 주는 제품의 주 기능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원가 절감 기회를 확인해야 한다. 고객가치에 영향을 주지 않는 낭비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최적 제품사양을 결정할 수 있다. 고객 가치에 영향을 주는 기능이더라도 고객들이 그 기능보다 가격에 더 큰 가치를 둔다면 기능 제거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이해는 당사 제품과 경쟁제품에 대한 주 기능과 가격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고, 제품의 각 부분이 고객의 기능 만족도에 얼마나 기여하는가를 분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2. 원가구조와 원가 영향요소를 파악하라
설계 사양이 제조원가, 조달비용, 생산 복잡성 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원재료비, 물류비, 공정비용 등 총 제조원가에 대한 영향을 파악해 원가절감을 추진하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이는 총 제조원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세분화하고 조정함으로써 절감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3. 최신 기술의 변화와 동향에 주목하라
기술의 변화와 동향, 그리고 적용 가능한 신기술을 파악하고 제품 설계에 반영하는 것은 설계를 통한 원가 절감의 핵심성공요인 중의 하나이다. 이는 원가절감뿐 아니라 고객의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4. 기업환경에 적합한 방안을 창의적으로 찾아라
기업들은 시장 상황, 고객의 요구, 기술 변화, 기타 다양한 원가 영향 인자 등 각기 상이한 상황에 처해있다. 따라서 각 기업의 상황에 맞는 방안을 선택해 적용해야 할 것이다. 생산 모델 수와 생산차량 대수가 많지 않은 철도용 차량 제조기업인 탈고 Talgo 가 플랫폼 활용을 통한 원가절감을 시도했다면 결과는 매우 달랐을 것이다. 불필요 사양 제거, 기술 혁신, 플랫폼 공용화 이외에도 다양한 설계 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방안들이 존재할 수 있다.

5. 지속적인 설계 프로세스와 운영 모델을 확립하라
설계단계에서 원가절감은 생산이나 구매단계에서 원가절감과 달리 제품모델에 따라, 설계자에 따라 상이하기 쉽다. 따라서 프로세스와 운영모델을 확립해 체화하지 않을 경우 일회성으로 그치기 쉽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설계과정에서 원가절감을 통해 성과를 얻었다면 그 성공경험을 시스템화해 지속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기업의 경쟁력 제고로 이어질 것이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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