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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함 속에 반짝이는 파워글라스外
2008-11-01 |   지면 발행 ( 2008년 11월호 - 전체 보기 )

LED의 활용 영역이 넓어지면서 디자인에 포인트로도 적용되기 시작했다. 다양하고 예쁜 디자인에 적용된 LED는 외부 사인뿐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까지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이번호 LED 적용사례에서는 LED를 이용해서 멋진 디자인을 적용한 사례를 살펴본다. 글_이승미ㆍ사진_김수영, (주) 제이프로젝트

투명함 속에 반짝이는
파워글라스

기획_(주)제이프로젝트 제작업체_(주)제이프로젝트 LED 모델명_파워글라스 위치_경기도 화성시 동탄 신도시 중앙공원


별자리 산책로
규격_가로 1,200mm , 세로 2,400mm(1패널당), 총 60패널 설치 LED수량_1480개 총 전력 소모량_150W 사랑의 연못
규격_가로 1,200mm, 세로 2,400mm(1패널당), 총 4패널 설치 LED 수량_ 글씨있는 부분 - 1001개, 하트있는 부분 - 700개 총 전력 소모량_ 248W 총 소비전류_ 170W

사람들이 산책을 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등 일방향 기능만 제공하던 기존 공원들에 비해 동탄 신도시 중앙공원은 사람들과 상호작용에 의해 완성된다. 사랑을 주제로 제작한 ‘사랑의 연못’은 연못안의 동전통에 동전을 던지면 하트모양 LED에 불이 들어오도록 제작되었으며 ‘별자리 산책로’또한 센서를 장착해 산책로를 지나가면 천장의 별자리 LED에 하나씩 불이 들어와 마치 별자리가 사람들을 따라가는 듯한 분위기를 연출하여 사람들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꾀하였다.
‘사랑의 연못’과 ‘별자리 산책로’등은 J프로젝트에서 제작하는 파워글라스라는 독특한 소재로 제작되었는데 유리안에 LED가 박혀있어 투명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며, 디자인적으로도 뛰어나 하나의 예술작품을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파워글라스는 유리에 전도되는 희유기체들을 진공상태에서 증착 시키는 방식인 인듐주석산화물 ITO, Indium-Tin Oxide 를 이용해 전기를 통하게 만드는 것이다. 윗면의 일반유리와 아랫면의 ITO유리 사이에 양면발광 LED칩을 삽입하여 눈에 띄지않는 신호와 전력을 공급한다.
한편 LED는 사용 환경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는데 일반 LED는 뒤에 납땜을 함으로써 저항에 민감해져 충격을 견디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파워글라스는 납땜을 하는 일반 LED와 달리 수지를 사용하여 LED를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기 때문에 충격을 완화시킨다고 (주)제이프로젝트 조두희 대표는 전했다. 이러한 장점을 지지고 있는 파워글라스는 현재 나와있는 조명기술 중 가장 수명이 긴 제품이기도 하다. 한편 근래 들어서 파워글라스를 카피한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독일에서 생산하는 파워글라스는 LED 내구성을 검증하는 방식이나 제조하는 방식이 국내와는 달라 제품의 질이 다를 것이다. 우리나라도 정상적으로 로얄티를 지불하고 제품을 카피하는 높은 문화의식 수준을 보여주어야 한다”며 (주)제이프로젝트 조두희 대표는 전했다.

심플한 디자인에
포인트로 제격

기획_KORAD 제작업체_윈텍 LED 시공업체_(주)밝은전력기술 LED 모델명_RGB Power LED 위치_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규격_가로 18,000mm 세로 2,700mm LED 모듈수_48개 총 전력 소모량_ 48W (LED 한개당 1W)

LED 산업이 확장하면서 외부 사인뿐 아니라 내부 인테리어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한국시장에 처음으로 매장을 오픈한 미쓰비시 모터스도 이런 시장의 흐름에 맞춰 LED를 사용해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미쓰비시 모터스는 인포메이션 데스크를 중심으로 뒤쪽에 있는 벽 ‘이미지 월’에 LED를 사용하였다.
자동차 회사에서 인포메이션 데스크는 고객을 접대하고 회사의 이름패가 걸리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회사 고유컬러 및 로고와 마크를 잘 살려주어야 하는 곳이다. 또한 자동차를 잘 보이게 하기 위해 전면을 유리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 회사에서 유일하게 벽이 있는 곳이기도 하다. LED 이미지 월을 기획한 KORAD 이상훈 부장은 미쓰비시 모터스가 검정색을 좋아하면 대리석으로 이미지 월을 디자인하려고 했으나 매장 컨셉트가 화이트고 미쓰비시 모터스 본사에서 제시한 매뉴얼로는 이미지 월 부각이 떨어진다고 생각해 고객에게 부각시키기 위해 LED를 사용할 것을 제안했다. 하지만 미쓰비시 모터스 본사의 매뉴얼을 따라 인테리어 디자인을 해야 하는 제약이 있어 LED를 사용하기로 결정하기까지 시간이 꽤 걸렸다고 한다.
한편 인피니티 자동차 매장은 이미지 월에 대나무로 장식하고, 벤츠 자동차 매장은 물이 내려오는 장식을 하는 등 개성있는 디자인을 적용하기도 하지만 미쓰비시 모터스는 차량이 중심이 되는 것을 원해 이미지 월이 너무 부각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디자인한 이미지 월 LED는 미쓰비시 모터스 매장의 심플한 화이트와 조화를 이루어 차량을 더욱 돋보이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전기를 사용할 일이 많은 자동차 매장 특성상 전기요금이 큰 걱정이었는데 LED를 사용함으로써 에너지와 전기세를 절약할 수 있으며, 저녁에는 이미지 월과 매장 앞쪽의 조명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어필하는 역할을 해내 LED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SM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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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8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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