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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타운 춘추전국 시대에 종지부를 찍는 별 케레스타
2008-09-01 |   지면 발행 ( 2008년 9월호 - 전체 보기 )

쇼핑타운 춘추전국 시대에 종지부를 찍는 별
케레스타 사인시스템

케레스타, 밀리오레, 두산타워 등 어는 순간부터 앞 다투어 생겨난 쇼핑타운이 이제 한 군락을 이룰정도로 많아졌다. 바야흐로 쇼핑타운 춘추전국시대이자 전성기인데 갈수록 경쟁이 더 치열해지고 새로운 것을 보여줘야 살아남을 수 있다. 특히 동대문은 이러한 쇼핑타운이 운집해 있는 전쟁터나 다름없는데 그곳에서 유난히 밝게 빛나는 별인 케레스타를 볼 수 있었다. 1996년 정부지정 1호 도매센터인 거평프레야로 시작한 원조 쇼핑타운이 최근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고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색다른 쇼핑타운을 맛보고 싶다면 지금 바로 케레스타로 달려가자.
글_노유청|사진_ 김수영


1~3 케레스타 외부에 설치한 채널사인 내부 광원은 LED를 이용했고 임팩트한 조명을 이용해 고객들에게 강한 인상을 주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원조 쇼핑타운 리뉴얼로 2라운드 돌입, 별을 컨셉트로 C.I.구성
스타는 여러 의미를 내포하는 말이다. 행성, 별을 지칭하기도 하고 때로는 유명 연예인을 지칭하기도 하며 특정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이나 공간을 의미하기 한다. 이렇듯 스타는 최고의 위치에 있는 느낌을 주는 말인데 케레스타가 그런의미를 갖고 있고 C.I.역시 그것을 구체화하고 있다.
케레스타는 쇼핑센터들이 전쟁을 치르고 있는 동대문에서 별중의 별로 떠오를 것을 목표로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케레스타는 1996년 정부지정 1호 도매센터 거평프레야로 쇼핑타운 업계의 원조집 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새로운 쇼핑타운이 앞다투어 생겨나고 새로운 것을 고객들에게 보여주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는 분위기가 형성돼 리뉴얼을 통해 케레스타로 재탄생했다.
수많은 쇼핑타운이 운집해있는 동대문에서 스타를 전면에 내세워 리뉴얼을 진행한 케레스타는 그야말로 군계일학이다. 특히 리뉴얼 하면서 스타를 핵심 컨셉트로해 C.I.를 구성했다. 일단 C.I.를 구성하는 두 개의 원은 케레스타와 고객의 만남을 의미하고 고객과의 만남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케레스타의 아이덴티티와 일맥상통한다. 그리고 두 개의 원을 둘러싸고 있는 테두리는 나선은하를 상징해 케레스타의 아이덴티티를 구체화하는 구실을 한다. 또한 두 개의 원을 연결하는 내부에 위치한 열쇠모형은 동대문 패션상권에 새로운 백화점으로 중추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C.I. 컬러는 라이트그린과 바이올렛을 사용했다. 케레스타 홍보 담당자는 “라이트그린과 바이올렛을 사용한 이유는 케레스타가 특이성을 가진 공간이긴 하지만 백화점식 쇼핑타운을 지향하기 때문에 고급스러움 보여줘야 했다. 다시 말해 라이트그린은 인간과 자연을 상징하는 컬러이고 바이올렛은 고급스러움을 상징한다. 그래서 케레스타 C.I.의 컬러 조합은 자연과 인간,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쇼핑공간 이미지를 담았다”라고 했다.

각 층별 다른컨셉트로 공간, 사인구성
케레스타는 각 층별로 컨셉트를 다르게 해서 사인과 공간구성을 다르게 했다. 특히 백화점식 쇼핑몰로 구성한 지하 1층부터 4층까지 각 층마다 사인구성과 컬러를 다르게 사용했다. 먼지 지하 1층은 블랙톤의 컬러를 사인에 적용했고 캐주얼을 취급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아이덴티티를 드러내기 위해 기본적인 사인 외에도 그래피티 느낌이 있는 실사연출물을 곳곳에 설치했다.
1층은 그린톤으로 사인을 구성했고 여성들이 주로 찾는 2, 3 층은 각각 핑크와 오렌지 톤으로 사인을 구성해 아이덴티티를 구체화 하고 있다. 또 4층은 남성복과 스포츠 브랜드가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블루톤으로 구성했다. 이렇듯 케레스타는 각 공간별로 성격을 고려해 컬러를 다르게 채택해 사인을 구성했다.
사인제작을 담당한 (주)서울맥스에이전시 담당자는 “일단 C.I.를 사인시스템에 효과적으로 드러내는것이 관건이었기 때문에 대부분 안내 사인에 C.I.를 삽입하거나 컬러를 사용해 사인을 통해 C.I.를 느낄 수 있게 하는것이 중요했다. 그리고 외부 채널사인은 광원을 LED로 사용해 건물과 조화를 이루고 야간에 임팩트한 조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라고 햇다.
그리고 내부사인은 매장의 넓은 공간과 밝은 조명을 고려해 수량을 최소화 했다. 다시 말해 케레스타가 백화점식 쇼핑타운을 표방했기 때문에 내부에 입점한 매장은 브랜드 자체 사인을 갖고 있는 상황이라 수량이 많은 경우 난잡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사인수량은 최소화 했다. 하지만 사인을 최소화 하더라도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서 동선을 고려해 사인을 설치했다. 또 각 매장 사인과 중첩되지 않도록 내부 광원을 사용하지 않았고 간결한 형태를 구현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SM


4 내부 종합안내 사인. 각 층별 공간을 안내하고 스틸 프레임에 강화 글래스를 붙여 제작했다.


5~8 케주얼을 취급하는 지하 1층의 아이덴티티를 구체화 하기위해 공간 곳곳에 그래피티 느낌이나는 실사연출물로 꾸몄다.


9~10 에스컬레이터에 설치한 행어사인. 각 층의 아이덴티티와 케레스타 C.I.를 보여주는 실사연출물로 구성했다.



11~13 케레스타 내부 행어형 안내사인. 안내사인은 스틸 프레임에 실사연출한 시트를 붙여 제작했다. 그리고 공간을 효과적으로 안내할 수 있도록 픽토그램을 이용했다.


14~20 지하 1층부터 4층 까지 각 공간별로 사인컬러를 다르게 했다. 그리고 각 공간 컨셉트에 맞는 컬러를 채택해 공간 아이덴티티를 구체화 했다. 그리고 컬러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도록 주로 시트에 실사연출해 래핑했다.


21 푸드코트를 다른 쇼핑타운과 다르게 푸드스타라고 브랜드화 해서 차별성을 두었고 케레스타 아이덴티티를 구체화 하고 있다.


23 지하 1층의 각 공간을 알리는 사인으로 행어형태로 제작했다.


24~26 지하 주차장 사인. 벽면에 엘리베이터 위치를 알리는 픽토그램과 문자를 페인팅으로 표현했고 어두운 주차장을 감안해 판류형 사인에 내부 광원을 이용해 가시성을 높였다.

22 캐주얼과 푸드코트가 있는 지하 1층 입구 사인. 지하 1층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화려한 컬러를 이용했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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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8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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