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AC-LED와 DC-LED의 차이점은...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솔벤트 실사출력기에 최적화...
최고급 아크릴 신소재 POP ‘...
발색 뛰어난 수성 현수막 P2...
편의성과 활용성이 높은 패브...
디지털 프린팅_실사출력기 활...
3D입체 효과로 주목도가 매우...
한국옥외광고센터와 공동기...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기타
중국 베이징에 오픈한 롯데마트
2008-08-01 |   지면 발행 ( 2008년 8월호 - 전체 보기 )

형태는 채널과 성형 사인, 네온과 형광등
중국 베이징에 오픈한 롯데마트


중국 베이징 시내에 롯데마트가 진출했다. 지난해 인수한 마크로 매장 내부 인테리어를 리뉴얼한 후 재오픈하고 새로운 매장도 신규 오픈했다. 한날 동시에 이루어진 롯데마트 오픈은 중국내 사인업계에서도 상당한 이슈였다. 롯데마트 사인제작 작업은 중국내 사인시장 모습을 가늠해 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글·사진_박승원 중국 통신원

박승원
前 삼성전자, 싸스컴 근무
現 중국 베이징 이닉스 대표
본지 중국 통신원
bjinex@hanmail.net


지난해 중국내 대형 할인점인 마크로 Macro 를 인수한 롯데마트는 6개월만인 지난 6월 18일에 베이징 시내 왕진점 望京店 을 신규 오픈했다. 또 이날 베이징 시내에 있는 또 다른 마크로 매장인 쓰다오커우점 四道口店 과 청원먼점 崇文文店 2개 매장도 기존 마크로 간판을 롯데마트로 교체하고 재오픈했다. 신규 오픈한 왕진점 경우에는 국내계열 사인업체인 이닉스가 전량 작업을 담당했고 쓰다오커우점과 청원먼점도 중국업체들과 함께 공동작업 해 의의가 깊다. 지난 18일 오픈한 이 세 개점 외 롯데마트가 인수한 나머지 5개 점도 올해 연말부터 내년 상반기 까지 순차적으로 내부 인테리어 리뉴얼 및 내·외부사인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어서 최근 중국내 사인 트렌드를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예상된다. 매장 한 곳당 평균적으로 3,000만원에서 3,500만원 가량 비용이 들었으며 작업과정에서 중국 롯데마트에 적용할 C.I. 결정이 지연되면서 사인 매뉴얼이 완료되지 못해 담당자와 부분적으로 협의를 하면서 작업을 진행했다. 건물 외부에 부착하는 사인은 채널 사인으로 제작했으며 내부 광원으로는 네온을 사용했다. 네온을 4개에서 6개 선으로 배치시켰고 로고 디자인 선이 굵기 때문에 건물 전면사인과 측면사인은 각각 붉은색과 흰색 컬러를 적용해 경쾌한 느낌을 주고 있다.
 이미 오픈한 롯데마트 사인 광원으로는 네온이 사용되었지만 중국에서도 점차적으로 LED사용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오픈하는 롯데마트 사인은 LED로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 건물 외부 사인은 채널로 제작한 반면, 매장 입구나 내부 통로 등에는 주로 아크릴 조명사인을 채택하고 있고 내부 광원은 삼파장 형광등을 사용했다. 아크릴사인은 중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사인으로 한국과는 달리 로고를 성형하면서 2~5cm 가량 돌출시켜 입체감을 높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01. 채널사인과 매장 입구 아크릴 성형사인


1, 2. 베이징 시내에 신규 오픈한 롯데마트 왕징점 주·야간 사인 전경. 외부사인은 채널로 제작했으며 내부 광원으로는 네온을 채택했다.


3, 4. 리뉴얼한 쓰다오커우점 전면사인. Makro 사인을 철거하고 롯데마트 이름으로 재오픈했다.
5, 6. 쓰다오커우점 입구와 청원먼점 통로 입구에 설치한 아크릴성형사인.

브랜드는 발음으로
슬로건은 뜻으로 각각 표기

롯데마트 중국어 표기는 한자로 악천마특 줄거울樂, 하늘天, 차돌瑪, 특별할 特 을 간서체로 표기한 것으로 중국식 발음은 ‘Le Tian Ma Te 러티엔마터’다.
발음에서 알 수 있듯이 특별한 뜻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롯데마트 발음에 가까운 한자를 선택했다.
이와 함께 한국에서도 사용 중인 슬로건 ‘행복드림’은 대급니행복 띠帶, 줄給, 당신  , 다행幸, 복福  즉, 중국어로 행복을드립니다라는 의미인 ‘Dai Gei Nin Xing Fu 다이게이닝싱푸’를 역시 간서체로 표기하고 있다.
행복드림은 말 그대로 행복을 준다는 뜻도 가지고 있지만 행복+드림 DREAM 을 합성해 꿈과 행복이 함께한다는 의미도 전달한다.
하트모양 세 개가 조합한 로고에는 각각 하트에 롯데마트, 고객, 협력업체라는 자격을 부여하고 빨간하트는 열정과 철저함으로 일하는 롯데마트, 노란하트는 다양한 상품과 높은 서비스로 행복을 느끼는 고객, 마지막 파란색하트는 상생을 통한 협력업체 육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02. 실사연출로 제작한 실내 인테리어와 사인
1, 2. 기둥과 문에도 롯데마트 로고를 이용해서 그래픽처리를 해 심심함을 없앴다.
3, 4. 유리문에는 UV잉크로 롯데마트 브랜드명을 양면출력 후 시트를 부착했다.
5, 6, 7. 셔틀버스와 에스컬레이터 측면 벽도 시트로 롯데마트 브랜드명과 슬로건을 디자인해 래핑했다.
8. 매장내 공사현장에는 플렉스 위에 이미지를 연출해 가림막으로 사용하고 있다.



9, 10. 매장내 행거 사인. 중국어와 영어를 기본으로 표기하고 한국어 표기도 가끔 눈에 띈다.

03. 외부사인 시공도면과 완성모습
1. 롯데마트 채널 내부조명으로 네온을 설치한 모습과 야간 사진.
2. 쓰다오커우점에 간접조명 방식으로 시공한 옥상광고판 사진과 도면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이전 페이지
분류: 기타
2008년 8월호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