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접합작업에 탁월한 열풍용접...
평면부조와 입체환조 모두 처...
소프트웨어 불법 복제 대화가...
빛의 조각을 담다
아크릴 간판 시대, 준비 됐나...
견고하고 실용성 높은 배너거...
한국옥외광고센터와 공동기획...
효과적인 창문 썬팅 및 유포...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기타
웨스턴돔 사인시스템
2007-08-01 |   지면 발행 ( 2007년 8월호 - 전체 보기 )

테마파크 개념을 도입한 엔터테인먼트 마켓
웨스턴돔 사인시스템


휴일은 비즈니스맨에게 직장생활을 하며 받은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단비 같은 존재다. 동호회활동 등 여러 가지 취미생활을 하며 휴일을 즐기는 방법이 있겠지만 대다수는 TV앞에 배를 쫙 깔고 누워 그냥 한가로움을 마냥 만끽하는 것을 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한가로움도 모처럼만에 외출을 원하는 가족들 성화 앞에선 마치 신기루처럼 사라져 버리고 이내 쇼핑을 원하는 와이프와 테마파크를 원하는 아이들 사이에서 딜레마에 빠져버린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이러한 딜레마는 없을듯하다. 쇼핑몰과 테마파크적인 요소를 결합한 웨스턴돔이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30일 경기도 일산에 대지면적 30,648㎡, 연면적 120,169㎡ 규모로 개장한 웨스턴돔은 쇼핑몰에 테마파크 개념을 도입한 엔터테인먼트 마켓이다. 마법사 폴과 다섯 요정 이라는 컨셉트로 구성한 웨스턴돔의 사인시스템을 살펴본다.
글: 노 유 청 / 사진: 김 수 영




기존 쇼핑몰과 다른 컨셉트로 새로운 랜드마크 형성
언제부터인가 국내에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쇼핑몰 때문에 쇼핑몰시장은 현재 춘추전국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그러한 쇼핑몰들이 각 지역에서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 것에는 이견을 달수는 없지만 이렇게 쇼핑몰들이 넘쳐나는 환경 속에서 신규 개장쇼핑몰 이라면 뭔가 새로운 것을 보여줘야 춘추전국시대를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지난 5월 30일 개장한 웨스턴돔 역시 쇼핑몰 대열에 합류하게 되었는데 기존 쇼핑몰과는 다른 새로운 컨셉트를 보여주면서 새로운 랜드마크를 형성하고 있다. 꽃을 웨스턴돔 메인테마로 삼았다는 박혜란 홍보팀 담당자는 “먼저 꽃을 메인테마로 잡은 이유는 매년 경기도 고양시에서 세계 꽃 박람회가 열리는데 같은 지역에 있는 쇼핑몰로써 지역성을 강화하는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웨스턴돔은 꽃을 전시하는 진열장 즉 쇼케이스 개념으로써 정원으로 설정했고 좀더 극적인 효과를 내기위해 마법이라는 테마를 도입했고 꽃 이라는 주제를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요소로 만들기 위해 요정으로 캐릭터화해서 마법사와 다섯 요정 이라는 주제를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웨스턴돔은 쇼핑몰이지만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테마파크에서 볼 수 있는 사인시스템 형태와 각종 미술작품을 설치해서 기존쇼핑몰과 다른 컨셉트로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다시 말해 쇼핑몰에 테마파크개념을 도입해서 단순히 쇼핑만하는 공간이 아닌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마켓이라고 할 수 있다.

마법사 폴과 다섯 요정이 만들어내는 이채로운 사인
웨스턴돔 사인디자인은 RTKL에서 담당했고 시공은 (주)해안종합건축에서 담당했다. 꽃을 메인 테마로 구성한 쇼핑몰이기 때문에 사인시스템 역시 메인테마에 부합하는 형태로 구성했는데 트럼펫 플라워, 선플라워, 워터릴리, 벨플라워, 로즈 5가지로 적용했다는 박혜란 홍보팀 담당자는 “웨스턴 돔은 5개 구역으로 이루어져 각 장소는 환경설계 디자인을 통해 고유한 특성을 지니면서도 통일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다. 그리고 디자인 요소를 통해 5개 구역에 다양하고 독특한 느낌을 지니면서도 웨스턴돔이라는 큰 디자인 부분에 동질성을 유지한다. 특정 디자인요소를 5개 구역에서 통일하면서 사인시스템 색채, 재료, 형태, 디테일에 변화를 주는 방법으로 구성했다”라고 설명했다.
다시 말해 웨스턴돔을 크게 5개 구역으로 나누어 각 구역에 독립적인 내용을 적용했는데 트럼펫 플라워 스트리트, 선플라워 스트리트, 워터릴리 스트리트, 벨플라워 스트리트, 로즈 스트리트로 나누어 구성하고 각 구역마다 들어가는 색상도 독립적으로 구성해서 각각 구역에 독립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성했다. 그리고 사인시스템 역시 각 구역에 맞는 형태와 색상을 사용해서 엔터테인먼트 마켓에 어울리는 분위기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각 구역마다 정해진 꽃을 요정으로 형상화한 구조물을 설치해서 테마파크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는데 주제는 마법사 폴과 다섯 요정이라는 웨스턴돔 스토리를 만들어서 적용했다. 메인테마인 꽃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스토리는 식물학자인 마법사 폴이 자신의 딸인 다섯 요정에게 꽃을 가꾸는 정원사 역할을 시킨다는 내용이다. 다시 말해 5개 구역은 꽃이 만발하는 정원을 컨셉트로 구성해서 엔터테인먼트 마켓 분위기를 구체화했다고 할 수 있다.

연중무휴로 방문하는 고객을 위해 쉽게 사인시스템 구성
국내 대부분 쇼핑몰은 박스형 빌딩구조 또는 탁 트인 로드숍 형태인데 박스형 형태는 날씨에 구애받지 않지만 조금은 답답한 느낌이 있고 로드숍 형태는 시원한 느낌이 있지만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단점이 있었다. 웨스턴돔은 이 두 가지 구조를 융합한 돔구조 로드숍 형태를 취하고 있다.
다시 말해 날씨에 구애를 받지 않는 돔구조 로드숍은 365일 연중무휴로 고객들이 찾아와 쇼핑을 할 수 있고 테마파크 개념을 도입했기 때문에 주로 가족단위로 웨스턴 돔을 찾기 때문에 방문객 연령대가 다양하다. 이러한 방문객 층을 위해서 사인시스템역시 보다 쉽게 구성해서 웨스턴돔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웨스턴돔은 탁 트인 로드숍 구조를 표방하고 있지만 돔구조 형태를 채택해서 실외보다는 실내라는 느낌이 강한 것이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안내사인 역시 기존 로드숍 쇼핑몰과 다르게 구성했다. 기존 로드숍 쇼핑몰 사인시스템이 화장실 또는 엘리베이터에만 한정적으로 안내사인을 설치했다면 웨스턴돔은 내부 각 지역을 서로 연결해주는 안내사인을 강화했다. 물론 층수, 화장실, 엘리베이터를 안내하는 기초적인 사인 설치는 당연한 것이고 그것에 추가해 5개로 나뉜 독립적인 공간을 서로 연결하고 안내하는 사인을 강화했다.
또 웨스턴돔 내부 중간 중간 전체안내가 담긴 사인을 설치해서 방문하는 고객들이 최대한 쉽고 편하게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했는데 단순히 공간에 대한 안내가 아니라 웨스턴돔에 입점한 상호까지 같이 명기해서 고객이 찾고자하는 상점을 좀더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사인시스템을 구성했다.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구 장항동 웨스턴돔
사인디자인: RTKL
사인제작?설치: (주)해안종합건축
클라이언트: (주)씨엔엠개발



웨스턴돔 내부에 설치한 배너게시대에 각 구역별 상징하는 꽃과 색상을 다르게 했고 잎사귀모양 철재구조물과 꽃 모양 철재구조물을 결합해서 마치 한 송이 꽃이 피어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웨스턴돔을 상징하는 메인캐릭터인 마법사 폴과 다섯 요정을 내부에 설치해서 방문하는 고객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등 즐거움을 준다.



웨스턴돔 2층 안내사인 역시 각 구역별로 색상을 다르게 사용해 메인테마와 일관성 있게 설치한 것을 알 수 있다.



웨스턴돔 내부 층별 안내사인 역시 각 구역별로 색상을 다르게 해서 구역별 독립적인 아이덴티티를 부각시켰다.



웨스턴돔 2층 안내사인 역시 각 구역별로 색상을 다르게 사용해 메인테마와 일관성 있게 설치한 것을 알 수 있다.



화장실, 계단, 엘리베이터 등을 안내하는 부착형 안내사인이 간결한 픽토그램을 이용해서 설치했고 잎사귀를 상징하는 녹색을 첨가해서 웨스턴돔 아이덴티티를 표출하고 있다.



주차장 입, 출구 앞에 설치한 주차장 안내 지주사인, 잎사귀모양 철재구조물에 주차(Park)를 상징하는 P를 설치해서 주차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이전 페이지
분류: 기타
2007년 8월호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