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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야간 컬러변환 채널사인 커버
2007-05-01 |   지면 발행 ( 2007년 5월호 - 전체 보기 )

주,야간 컬러변환 채널사인 커버, 슈퍼그라스 듀라이트 필름

현대사회는 과학과 산업의 발달로 온갖 화학제품들이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지만 편리함 이면에 대부분의 화학제품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썩지 않는 쓰레기로 변해가 심각한 환경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이에 친환경 소재인 PMMA(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를 이용해 소재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지난 2005년 창업한 (주)CD디스플레이는 아크릴 분야에 풍부한 경험을 가진 화공, 고분자 석?박사 등 전문연구원으로 구성한 기업이다. 최근 PMMA Sheet(아크릴 판)에 대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했는데 그 중 채널사인용 커버인 슈퍼그라스 듀라이트 필름을 선보여 관련 종사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글, 사진: 서정운



친환경적 소재, 광원을 은폐하면서 조도를 최대한 높이다
신소재 개발은 국내 사인업계의 숙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관련 종사자들이 갈망하는 부분이다. 한편, 최근 법적인 규제 등 여러 요건에 따라 일차원적인 평면사인 대신 입체적인 채널사인이 늘어나는 사인시장의 흐름에 맞춰 채널사인용 커버를 새롭게 개발한 업체가 있어 눈길을 끌고 있는데, CD디스플레이의 슈퍼그라스 듀라이트 필름(이하 듀라이트)이 바로 그것이다. 듀라이트를 구성하고 있는 아크릴 수지인 폴리메틸메타크릴레이트, 즉 PMMA는 재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금반지를 녹여서 금목걸이를 만들 듯 재생까지 가능해 소재산업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는 분야기도 하다.
약 20여 년간 LG 등 대기업에서 내구성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건축자재를 연구하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 2005년 CD디스플레이를 창업한 박찬동 대표는 그 후 약 2년 여간 연구해온 성과물로 듀라이트를 출시한 것이다.
PMMA로 구성된 듀라이트는 환경오염이 없는 친환경소재로써 사용 후 발생한 폐 간판에 대해서도 100% 원료로 재생이 가능하고 주, 야간 색상이 변환하기 때문에 간판 한 개로 두 가지 광고효과를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 빛을 가장 잘 투과시키는 PMMA의 특성을 살려 전력소모를 줄였고 형광등, 네온 등 광원의 종류에 구애받지 않지만 특히, LED에 가장 적합하게 제작했는데 광원과 커버사이 이격거리가 짧으면 발생하던 도트현상을 최대한 지향했기 때문에 내부 광원을 은폐하면서 조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더욱이 PMMA의 자체 내충격성을 한 단계 보완해 문자가공 시 깨짐 현상을 크게 개선했다. 또한 듀라이트는 단독으로 컬러변환 기능을 갖고 있어 컬러시트, 천공필름 등을 붙일 필요가 없어 작업을 한결 수월하게 해준다.
CD디스플레이의 박찬동 대표는 “듀라이트는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캐스팅 공법을 적용한 제품으로써 대량생산 체제를 갖춘 대기업이 아닌 벤처기업과 일부 중소기업에서 시도가 가능한 분야다. 그러나 이는 사인시장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인테리어, 건축 분야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요구될 분야일 것이다. 연구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지만 결국 한국화학시험연구원에서 실행한 촉진내후성시험에서 품질을 인정받아 특허를 취득했다”라며 제품에 대한 확신을 드러냈다.

주,야간 컬러변화로 사인 소재의 퀄리티를 한층 끌어올린 듀라이트
CD디스플레이의 슈퍼그라스 듀라이트 필름을 유통, 판매하는 업체는 합동유통(주)와 남양통상이다. 합동유통(주)의 김일영 실장은 “CD디스플레이의 듀라이트는 향후 사인시장의 트렌드를 적절하게 집어낸 제품이기 때문에 관련종사자들과 사인시장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을 것으로 예상한다. 듀라이트는 컬러 변환 아크릴로써 주, 야간 색상변화가 가능해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낼 수 있는 제품이다. 이러한 컬러 변환 아크릴 제품이 국내 사인시장에 도입한 것은 불과 몇 년 전이다. 자사에서도 컬러 변환 아크릴 제품이 국내 사인시장에 도입된 시점인 3년 전부터 유통하고 있었는데 거의 수입 제품을 다뤘었다. 그러나 최근 순수 국내업체의 기술로 탄생한 컬러 변환 아크릴인 듀라이트의 등장에 맞춰 이 제품군에 대한 유통, 판매를 집약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다”라고 컬러 변환 아크릴의 최근 시장 관심도와 듀라이트의 총판 동기를 언급했다.
김일영 실장은 “컬러 변환 아크릴이라는 제품은 이미 해외 시장에서는 활성화가 되었지만 국내에서는 네온사인처럼 대중성을 띤 제품은 아니다. 그러나 디자인, 사인 관련 종사자들의 신소재에 대한 욕구와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사용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인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면 오래전부터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시트, 플렉스에 식상해진 소비자들의 변한 입맛에 따라 채널, 성형 등 입체사인이 등장해 신선함을 몰고 왔었으나 이 역시 평준화가 됨에 따라 또 다시 새로운 소재에 대한 논의가 일기 시작했고 이에 컬러변환 시트가 등장해 높은 소비자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최근 듀라이트가 출시함에 따라 한층 사인 소재에 대한 퀄리티가 높아졌다는 것을 볼 수 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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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7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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