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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칼텍스 주유소 캐노피 사인 교체
2005-05-01 |   지면 발행 ( 2005년 5월호 - 전체 보기 )

효율적 장비 운용으로 경비절감 성공
-GS칼텍스 주유소 캐노피 사인 교체
주유소 캐노피 사인 제작은 일반 사인 제작과 비슷하면서도 다르다. 우선 사인 길이가 길고, 주유소가 교통 분기점에 위치해 있어 작업에 영향을 받는 일이 많다. 이런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필요하다. 현재 사인 교체 작업이 한창인 GS칼텍스 현장을 찾아 주유소 캐노피 사인 제작 과정을 살펴봤다.
취재협조 : GS칼텍스 삼방주유소, (주)CG기획

주유소 영업 차질을 막아라
LG정유가 GS칼텍스로 이름표를 바꿔 달았다. LG그룹에서 분리한 GS그룹이 새 C.I.를 적용하면서 정유와 유통계열만 약 3,000여개에 이르는 사인 교체 물량이 발생했다. 삼방주유소가 위치한 강남구 논현동 제일생명 사거리는 교통량이 서울에서 가장 많은 곳 중에 하나기 때문에 도로변에 위치한 주유소 캐노피 사인 교체 작업은 교통 혼잡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았다. 게다가 공사기간에도 영업을 계속했으므로 주유하는 차량 동선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어려운 점이 있었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공을 담당한 (주)CG기획은 시공 기간을 단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다. 작업 인원을 늘리기보다 가용 장비로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로 하고, 크레인 1대 ? 리프트 2대를 이용해 작업인원을 3개조로 편성했다. 3개조는 동시 작업으로 시공 속도를 더욱 높였다. 수시로 주유와 세차를 위한 차들이 오가는 혼잡한 작업환경에서 크레인 보다 리프트가 실력을 발휘했다. 리프트는 가로가 긴 캐노피 사인을 좌우로 순발력 있게 왕복하면서 작업 효율성을 높였다. 또 공간을 적게 차지해 주유 차량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았다.
리프트 1대당 2명 인건비 절감
주유소 캐노피 사인은 가로 길이가 길다는 점이 특징이자 시공 상 애로사항을 발생시키는 근본적인 원인이다. 제작과정(사진 6)에서 알 수 있듯이 가로길이가 20m를 넘기 때문에 사인 좌우에 걸리는 장력은 엄청나다. 플렉스가 밑으로 처지는 것은 당연하고 프레임이 휘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공업체별로 자신들만의 노하우로 대처한다.
(주)CG기획 남근호 대표는 “클램프(일명 깔깔이)로 플렉스를 팽팽히 조이면서 전동 펀치로 고정하면 깔끔한 화면을 연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기구나 리프트를 사용하는 것은 모두 주유소 캐노피 사인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들이다. 이 방법들은 사인 제작 품질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 경비 절감에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도 한다.
보통 리프트를 빌리는데 3개월에 약 40만원 정도가 든다. 크레인에 비해 리프트는 이용료가 저렴하다. 남 대표는 “이번 공사 조건에서 이동 비계를 대여했다면 지상 작업자가 최소 2명은 더 필요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게다가 교통 혼잡이 우려돼 크레인은 더 운용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주)CG기획은 지난 4월 7일 사인교체를 시작해 9일 작업을 완료했다. 이번 3일간 인건비 절감으로 3개월 리프트 렌탈 비용을 너끈히 해결했다는 설명이다.
정세혁 기자_jsh3887@signmunhwa.co.kr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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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5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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