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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작품 디자인과 비슷하게 현수막을 작품으로 外
2006-10-01 |   지면 발행 ( 2006년 10월호 - 전체 보기 )

이번호 실사연출은 총 세가지 사례를 발굴, 소개한다. 대학로에 위치한 제로원디자인센터 건물에 전시회를 알리는 대형 현수막과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자동차브랜드 '미니' 매장 전면에 실사연출을 활용한 신제품 광고, (주)아이디룩에서 패션브랜드 '레이크글로브(LAKEGROVE)'를 런칭하며 본사 사옥에 집행한 대형 건물래핑이 그것이다. 예술작품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디자인 현수막과 입체감을 살린 광고, 가을을 부르는 건물래핑 등 다양한 실사연출을 만나보자.

컴퓨터&사인
실사연출


전시작품 디자인과 비슷하게, 현수막을 작품으로




출력업체 : (주)현대드림애드
출력기종 : FJ-740K
출력소재 : 현수막천
위치 : 서울특별시 종로구 동숭동 제로원디자인센터

젊음의 거리 대학로에 위치한 제로원디자인센터(이하 센터)는 디자인 전문 교육공간이자 디자인 문화 진흥공간이다. 센터에서는 각종 디자인 관련 전시회가 끊임없이 열리고 있으며 디자인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수준 높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9월 15일부터 오는 10월 29일까지 열리는 '루에디바우어 전'은 공공디자인 관련 전시회다. 한불수교 120주년 기념 문화행사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현재 프랑스 공공디자인을 선도해나가고 있는 세계적인 그래픽 디자이너 루에디바우어(Ruedi Baur)를 초청, 특별전을 개최하는 것이다.
루에디바우어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디자이너로서 지역 아이덴티티, 오리엔테이션과 정보 프로그램, 전시디자인, 도시디자인 등 기존 평면적인 디자인작업을 넘어 폭넓은 디자인 가능성을 개척하고 있으며 프랑스 퐁피두센터 사인을 디자인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인물이다.
이번 전시회는 80년대 초부터 현재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해 온 루에디바우어의 발자취를 담고 있는데, 작품은 언어, 미장센, 시간, 대비, 진화, 생태적, 움직임, 사회적, 맥락, 빛 등 10개 테마로 나누어져 페이퍼 배너 형식으로 전시된다. 전시회 홍보를 위해 건물에 설치한 대형 현수막은 영문으로 된 열가지 테마 제목을 이용해 전시에 사용하는 작품과 비슷한 이미지로 디자인한 것이다.
센터 구정연 기획팀장은 서울시를 비롯해 각 지방에서도 도시미관 개선사업이 많이 진행되고 있는 것처럼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지금, 공공디자인 분야에서 높은 인지도를 지닌 디자이너의 작품을 전시하게 돼 기대가 크다.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인테리어 분야, 공공디자인에 관심있는 분들이 관람하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디자인 분야 담당자들이 관람해도 좋을 것 같다며 전시회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
전시회를 홍보하기 위해 센터는 대형 현수막을 건물에 설치했다. 출력과 시공은 (주)현대드림애드에서 담당했다. 출력은 수성장비인 FJ-740K를 이용했고 일반적인 현수막 천을 사용했다고 한다. 크기는 가로 16m, 세로 8m로 세로를 1.8m씩 나눠서 분할 출력했다. 각 출력물 길이가 16m에 달하고 시공을 위해 사방에 줄을 대는 후가공 작업에 애를 먹었을 만도 한데 경력이 20년인 후가공 담당 전문인력이 있어 별다른 어려움은 없었다고 한다.
(주)현대드림애드는 전시회에 사용하는 출력물을 시공하는 업체기도 하다. 페이퍼 배너 형태로 전시하는 전시물 340㎡를 출력한 것이다. 백승한 차장은 전시회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색상에 많은 신경을 써야했다. 실제로 루에디바우어가 직접 공장을 찾아 색상을 체크했으며 매우 만족해했다고 전시회에 사용하는 출력물을 완벽하게 소화했다고 설명하며 전시회 관련 이미지기 때문에 대용량이었던 점을 제하면 별다른 어려움은 없었다고 덧붙였다.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현재, 관련 전시회가 열린다는 것이 반갑기도 하고 홍보용 현수막을 대형으로 설치한 것도 반갑다. 또 전시하는 작품이미지와 비슷하게 현수막을 디자인해,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넘어 현수막을 작품의 일종으로 느끼게 하는 것도 색다르고 신선하다. 좋은 전시회를 위해 세심한 것에 신경을 썼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공디자인과 관련이 많은 사인업계 종사자들도 관심을 지니고 한번쯤 들러봐도 좋을 것 같다.

입체와 실사연출로 자유로움을 표현한다




출력업체 : (주)아르노바
출력기종 : 울트라뷰 3360
출력소재 : PVC캘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MINE' 매장.

독일에 본사가 있는 유명 자동차 메이커, 비엠더블유(BMW)에서 판매하고 있는 '미니(MINE)'라는 차가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소형에 속하는 차량인 미니는 다양한 색과 소형차답지 않은 힘으로 젊은층에게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외관과 색으로 소유주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고 중형차 못지않은 힘으로 주행 중에도 실속을 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종류 중 '컨버터블'이라는 종류가 있다. 자동차 지붕이 열리는 형태로 제작해 흔히 오픈카라고 하는 것인데 그 중 4인승 오픈카를 칭하는 말이다. 열리는 지붕을 천 소재로 제작하면 소프트탑, 스틸 소재로 제작하면 하드탑이라고 한다. 주로 가격이 비싼 스포츠카나 대형차량의 다른 버전으로 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지난 8월 24일 국내에 런칭한 '미니 컨버터블'은 말 그대로 소형인 미니를 소프트탑 오픈카로 제작한 차량이다.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미니 전문매장은 이번 차량 런칭행사에 맞춰 거물 전면에 색다른 래핑을 실시했다. 각종 광고이미지에 쓰이는 디자인을 그대로 살려 제작한 이번 래핑은 실제사이즈로 디자인한 차량이미지를 향해 입체로 제작한 인물이 뛰어내리는 형태로 제작,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는 컨버터블의 특징을 잘 살린 래핑광고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권영태 과장은 새로 출시한 차량 런칭에 맞춰 건물 전면에 래핑을 실시했다. 원래 빈공간이어서 행사 때 스크린 정도로 사용했던 전면에 래핑을 실시한 것은 처음인데 효과가 좋다. 공간활용 측면에서도 좋다며 래핑광고에 대해 만족감을 표했다. 디자인에 주로 검정색을 사용했는데 이는 미니를 나타내는 대표 C.I. 컬러가 검정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출력과 시공은 (주)아르노바(이하 아르노바)에서 진행했다. 울트라뷰 3360 장비를 활용해 캘지에 출력했으며 출력물 크기는 가로 7.8m, 세로 3.8m라고 한다. 래핑에 포인트를 주고 주목성을 높이는 입체 사람형상은 가로 80㎝, 세로 1.2m며, 두께 10㎜인 포맥스에 실사연출물을 붙인 후 레이저조각기를 사용해 테두리를 절단했다고 한다. 아르노바 김경집 대표는 사람형상을 입체로 제작하다보니 외부환경에 의해 떨어지거나 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했다. 뒤편에 철재 파이프를 대고 볼트를 이용해 고정, 문제를 해결했으며 미니가 지니고 있는 '펀(Fun)' 컨셉트에 맞게 입체로 제작한 것이 주요했다며 누구나 타고싶어하고 탈 수 있다는 것을 알맞게 표현한 점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래핑을 진행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은 없었지만 원래 있는 이미지사진을 바탕으로 컨셉트에 맞춰 조합하는 작업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한다. 컴퓨터그래픽(CG) 작업을 통해 이미지를 삭제하고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기존 차량 색상을 손상시키지 않고 자연스럽게 디자인하는 것이 가장 까다로운 작업이었다고 한다.

바람과 함께 거리에 가을을 몰고 온 여인




출력업체 : (주)신승
출력기종 : 울트라뷰 3360
출력소재 : 씨트
위치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19번지 성보빌딩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거리에 다른 어떤 곳보다 먼저 가을이 찾아왔다. 가비, 키이스, 레니본 등 여성 브랜드를 런칭해 제조, 판매해 온 (주)아이디룩에서 새로운 브랜드인 레이크글로브(LAKEGROVE)를 런칭하며 본사 사옥에 대형 건물래핑광고를 집행한 것이다. 보기만해도 가을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배경은 폴란드에서 촬영했으며 고가 브랜드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디자인 자체도 매우 고급스럽게 연출했다.
(주)아이디룩 윤미 마케팅부 팀장은 레이크글로브라는 브랜드명은 호수를 의미하는 'lake'와 정원과 같이 피크닉에 알맞은 작은 숲을 의미하는 'grove'를 합성한 조어로 브랜드가 지향하는 목가적이고 자연친화적인 이미지를 창조하기 위해 만들어낸 신조어다. 이런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래핑광고 디자인도 최대한 자연을 담을 수 있게 표현했다고 브랜드이미지에 대해 설명했다.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건물 래핑광고를 기획, 집행한 배경에는 본사가 위치한 지리적 조건이 한몫했다. (주)아이디룩 본사가 위치한 성보빌딩은 논현동 사거리에 근접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유동인구가 많고 상습적인 정체구간이기도 하다. 그만큼 건물 외벽이 지나는 사람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 대형 래핑광고를 기획하고 집행했다는 것이다. 윤미 팀장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해 건물래핑을 선택한 것은 알맞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출력물도 원하는 이미지로 잘 표현돼 만족한다. 앞으로 계절변화에 맞춰 6개월에 한번 정도 이미지를 교체할 예정이다라며 래핑광고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출력과 시공을 담당한 업체는 (주)신승이다. 뷰텍사 장비인 울트라뷰 3360을 사용해 출력했으며 출력물 크기는 가로 27.5m, 세로 12.5m라고 한다. 가로를 1.35m로 나눠 출력했다고 한다. 출력에는 총 2틀 정도가 소요됐으며 시공에는 4명이 작업에 30시간 정도가 소요됐다고 한다. (주)신승 송세영 팀장은 출력과 시공에 별다른 문제는 없었지만 시공을 진행한 건물 전면에 창이 많아 창틀부분에 래핑하는 것이 조금 힘들었으며 크레인을 사용해 작업했는데 작업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시공에 만족하고 있으며 향후 작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라며 출력과 시공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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