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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유통업체 등 다중이용시설에 주목
2006-10-01 |   지면 발행 ( 2006년 10월호 - 전체 보기 )

동영상 광고, 이제 미래가 아니라 현실이다②
병원, 유통업체 등 다중이용시설에 주목


IT산업 발전에 따라 최근 들어 화두가 되고 있는 ‘유비쿼터스’는 이제 사인업계도 벗어날 수 없는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시대를 반영하는 첨단 광고매체로 급부상한 각종 동영상 시스템은 점차 하드웨어가 간소해지면서 적용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 동영상 광고의 다양한 적용분야에 대해 알아본다.
글 : 김유승 / 도움말ㆍ자료제공 : (주)사인테크(www.signtechinc.co.kr)

광고와 일반 콘텐츠 적절한 비율로 표출
최근 들어 유비쿼터스 시대를 대변하는 광고매체로 동영상 표출이 가능한 LED전광판, 라이트패널, LCDㆍPDP 패널 등이 각광받고 있다. 고정화면을 벗어나 TV나 인터넷광고처럼 동영상을 표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매체들은 각 매장에서 디스플레이 기능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내용, 할인판매 등을 알리는 수단으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최근 러시아의 한 대형 유통업체는 동영상 광고 1,000여 개를 설치했는데 42인치 LCD 모니터 700여 개를 쇼핑구역과 카페구역에, 17인치 LCD 모니터 300여 개를 계산대 위에 설치해 운영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처럼 각국에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는 동영상 매체들은 일반 콘텐츠와 광고를 적절한 비율로 표출하며 노출효과를 높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다. 대형 병원에 가면 볼 수 있는 각종 안내용 모니터들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각 진료실마다 다음 순서를 알려주면서 중간중간에 자체 시설을 알리는 광고를 표출하고 있고, 콘도와 같은 시설에도 동영상을 보여주는 모니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새로운 유통매장으로 자리를 잡은 편의점 역시 계산대 뒤편에 동영상 매체를 설치한 매장이 늘고 있다.

새로운 수익 창출할 수 있는 신규 사업 모델
입출금과 같은 간단한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번호표를 뽑아 들고 순서가 올 때까지 가만히 앉아서 잡지책을 읽던 시대도 지난 지 오래다. 각 은행에 자동화기기 보급이 일반화하면서 고객들은 시간과 수고를 절약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이처럼 은행을 이용하는 고객에게 편의를 제공해 왔던 현금자동입출금기(이하 ATM)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모습을 선보였다.
은행 창구에 최근 설치한 ATM은 LCD 화면을 통해 기기 상태 확인을 용이하게 하며, 상품이용 안내 등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구실을 하고 있다. 무인화 코너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느낄 수 있는 대기 시간 지연으로 인한 지루함을 정보 동영상을 통해 덜 수도 있다. 한편 은행은 기존 ATM이 지닌 단순한 금융업무 단계를 벗어나 이러한 첨단 시스템을 운용함으로써 이미지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은행 자체 광고나 지역별 특화 광고를 집행함으로써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신규 사업 모델을 개척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시스템을 개발한 업체 관계자는 “금융 규제 완화에 따른 은행 수익 창출 일환으로 자동화기기에 별도 디스플레이 장치를 추가했다”며, “별도 제어 장치 없이 기존 시스템을 활용하면 되고, 시스템 운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표출할 수 있다”고 개발 배경과 특성에 대해 언급했다.
LCD 화면 구성을 살펴보면 크게 기기상태 표시부, 광고 동영상 출력부, 호스트 수신 메시지 표시부 등 3개 프레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화면 상단에 위치한 기기 상태 표시부는 시스템 상태를 체크해 사용 가능 여부, 현금과 수표 등 사용매체 종류와 서비스 종류를 나타낸다. 그리고 광고 동영상 출력부는 웹 서버, 로컬 PC 등에서 콘텐츠를 다운받아 화면 중앙에 표출한다. 호스트 수신 메시지 표시부는 화면 하단에 호스트 긴급 메시지나 상품 광고를 표시하는 프레임으로 지속적인 출력을 원하는 메시지 표시 용도로 활용된다.
이처럼 멀티미디어 기능을 갖춘 ATM은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안한 제품이다. 종전 방식은 고객이 ATM을 조작하는 중에 조작부 화면을 통해 정보를 잠시 노출시켰던 데 비해, 이 기기는 고객 눈높이에 맞춰 18.1인치 LCD를 별도 장착함으로써 노출 효과를 높였다.

광고 구좌 운용 형태, 노출 시간 등 고려
대다수 동영상 매체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 제어함으로써 운용상 편의성을 강화했다. 시스템 주제어부에서 고객 조작부와 광고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제어가 가능하며, 온라인상 동보(同報)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구현한다. 이 외에도 디스플레이에 보안카메라와 음성장치 등을 설치해 원격상담, 보안기능, 긴급안내와 같은 다양한 신개념 솔루션들을 제공한다.
이러한 매체는 시스템 상단에 디스플레이를 직접 장착한 일체형(Stand Alone Type)과 시스템과 분리해 부스 상단 벽에 장착하는 분리형(Booth Type) 등 2가지 형태가 있다. 일체형은 별도 부스 없이 설치할 수 있으며, 4면 광고가 가능한 형태로 고급스런 이미지를 느끼게 한다.
이러한 첨단 동영상 광고 시스템 도입은 옥외광고 발전에도 한몫할 것으로 기대한다. 단순히 매체 물량 확대가 아닌 질적 향상을 이뤄냈기 때문이다. 옥외매체사 관계자는 “편의점, 병원, 은행 등은 매일 수많은 고객들이 드나들고 유동 인구가 어느 정도 고정적인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 신뢰도가 높다”며, “광고 구좌 운용 형태, 노출 시간 등을 고려해 타깃에 맞는 광고주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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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6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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