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접합작업에 탁월한 열풍용접...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승화전사, 거인의 어깨위에 ...
퍼펙션 V500Photo
신형 같은 중고 실사출력 프...
친환경 라텍스잉크를 적용한...
(주)세종SC
공장에서 예술로 돌고 도는 ...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인도의 매장 디스플레이 사...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기타
간판과 소형전광판 판매를 연계하려면…
2006-02-01 |   지면 발행 ( 2006년 2월호 - 전체 보기 )

조명&입체 | 전자사인
간판과 소형전광판 판매를 연계하려면…
다양한 프로모션 활동을 전개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여러 가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소형전광판을 설치하는 점포가 전국 곳곳에서 늘고 있다. 더욱 커져가는 소형전광판 시장을 적극적인 마인드로 공략한다면 부가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치열한 경쟁구도 속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일반적인 사인 제작업체들은 주로 점포주를 상대로 전면간판, 돌출간판, 지주간판 등을 설치해준다. 물론 간판과 더불어 또 다른 아이템을 이용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있는 사례들도 있지만 생각보다 이러한 업체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최근 들어 사인 제작업체 사이에서 치열한 가격경쟁이 첨예화하면서 간판 이외에도 점포주들을 설득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이 절실해지고 있다.
간판 이외에 사인 제작업체가 취급할 수 있는 부가 아이템은 무수히 많다. 창업과 관련해 필요한 인테리어, 메뉴판, 조명, 명함 등이 모두 사인 제작업체가 취급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이들 중에서 최근 들어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바로 소형 전광판이다. 소형 전광판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일부 점포의 간판 하단에 설치해 여러 가지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사용해 왔는데, 그 기술이 점차 고도화하고 가격도 점차 현실화하면서 업종과 상관없이 많은 점포들이 소형 전광판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소형 사인 제작업체들은 소형 전광판을 부가 아이템으로 채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점포주들에게 제시하기엔 아직까지 부담감이 작용할 수 있는 가격, 기술적인 정보와 지식부족 등이 가장 큰 장애요인이다. 그렇다고 소형 전광판을 배제한 채 오랫동안 해오던 아이템으로만 사업을 꾸려가기엔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버텨내기도 쉽지 않다.
부가 아이템이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이므로 사인업체들은 쉽게 접근이 가능한 소형 전광판시장을 공략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전략은 경기침체로 더욱 무거워진 일반 소형 업체들의 어깨에 힘을 실어줄만한 일이다.

실내외에 샘플 설치해 설득력 높여
소형 전광판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일반 플렉스 간판이나 네온, 채널사인 제작에 비해 설치가 간단하다. 사인 제작자가 직접 전광판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 제작업체에 주문하고 물건을 받아 설치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광판 전문업체들은 점포주들과 직접 거래를 하는 사인 제작업체들이 더욱 활발하게 움직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전광판 전문업체인 (주)보이네 손혁준 대표는 “소형 사인 제작업체가 마케팅을 강화해 활발하게 움직여야 한다. 전광판 시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려면 사인업계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사인 제작업체들로부터 들어오는 주문이 많아야 한다”면서 “하지만 대다수 소형 사인업체들은 소형 전광판 시장 규모가 크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그냥 지나치는 경향이 크다. 일단 손쉽게 점포주들에게 전광판 판매를 설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샘플을 보여주며 영업을 하면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한다.
실 예로 사인업체 입구와 실내에 소형 전광판 샘플을 설치한 경우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서울 을지로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인업체인 청강기획 정양섭 부장은 “우리는 샘플을 진열해 고객들에게 제품을 소개함으로써 매출을 조금씩 늘리고 있다”면서 “소형 사인업체들도 적절한 장소를 선정해 소형 전광판 샘플을 설치하는 노력을 경주한다면 조금이라도 매출을 늘릴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힌다.

전문지식 습득과 소비자 설득 능력 필요
요즘 업계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는 것은 바로 과당경쟁이다. ‘최저 가격’, ‘최소 마진’이란 말을 쉽게 듣는다. 사인업계에서는 예전에 비해 현수막, 채널, 플렉스 사인 가격이 많이 내려갔다. 이는 소형 전광판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전광판에 대해 남들보다 더 많은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소비자를 설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면 이러한 경쟁에서 충분히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주)애드트로닉 안인기 이사는 “전광판 전문업체 영업사원도 수많은 점포를 돌며 활동하고 있지만, 한편으로 보면 사인업체에게도 유리한 점이 많다. 사인을 주문하면서 동시에 전광판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면서 “특히 전광판 활용방안, 관리방법 등과 관련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사인 제작자라면 점포주들은 간판과 함께 전광판을 동시에 사인업체에 맡길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한다.
사인 제작자는 대부분 특정 지역에서 오랜 시간 활동하다보니 주변에 새롭게 생긴 업소, 쉽게 만날 수 있는 업소 운영자 등 주변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이런 정보를 토대로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소형 전광판에 대한 전문지식을 습득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점포주가 사인업체를 방문해 상담을 할 때 아무런 지식이 없다면 믿음을 줄 수 없을 것이다. 전광판의 장점은 물론이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부분까지도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설득시키는 능력을 키워야한다.
홈페이지에서 간판 뿐만 아니라 전광판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노력도 필요하다. 홈페이지를 방문한 소비자에게 다양한 전광판 제품 사진을 보여주고, 그 장점을 알려줘야 한다. 특히, 동영상을 통해 그동안 해왔던 전광판 작업모습 등을 상세하게 보여준다면 홈페이지 방문자에게 더욱 신뢰감을 줄 수 있게 된다.
아무리 어려운 수학 문제도 답이 있듯이 세상 모든 일에는 길이 있다. 방법이 어렵고 힘들더라도 문제를 극복하면 그만큼 소득이 있을 것이다. 소형 전광판 수요가 늘고 있는만큼 사인업체들이 간판과 함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송영관 기자 kopan7679@signmunhwa.co.kr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이전 페이지
분류: 기타
2006년 2월호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