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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 사회의 스마트 사이니지를 말하다
2017 스마트 사이니지 정기세미나
글 최인경 2017-11-25 |   지면 발행 ( 2017년 12월호 - 전체 보기 )



지난 11월 7일, 광화문 KT빌딩 창조경제혁신센터 컨퍼런스홀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정기세미나가 열렸다. 데이터와 기술 기반의 초연결 사회에서 디지털 사이니지를 적용하고 활성화할 방안을 소개하는 자리였다.


▲ 지난 11월 7일, 광화문 KT빌딩 창조경제혁신센터 컨퍼런스홀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스마트 사이니지 정기세미나가 열렸다.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 활성화 방안

지난 11월 7일, 광화문 KT빌딩 창조경제혁신센터 컨퍼런스홀에서는 ‘2017 스마트 사이니지 정기세미나’가 열렸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와 스마트미디어산업진흥협회(SMPA)가 주관한 스마트 사이니지 세미나는 협회 소개로 시작됐다. TTA 배성용 팀장은 “TTA는 스마트 사이니지 전담기관으로 신기술과 서비스 테스트 베드를 구축하고 품질인증 시험센터를 운영한다”고 전했다. 현재 국가보조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 관련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한다. 앞으로 권역별 차별화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배 팀장은 “강남은 광고, 강북은 리테일 중심의 사이니지를 개발하고 체험존을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스마트 사이니지 관련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려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세미나는 스마트 사이니지 관련 서비스와 활성방안에 대해 총 4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첫 번째 순서로 빅데이터 기반 OOH 매체 광고효과에 대해 분석했다. KT 손정호 차장은 KT가 가진 버스 정류장 매체에 대한 광고효과를 정량화하기 위해선 기존 통계자료에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솔루션으로 OOH 매체 효과 지표를 제공하는 Ktarget을 소개했다.

KT의 빅데이터 기반 타켓팅 서비스인 Ktarget은 KT의 다양한 데이터를 OOH 매체를 기준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테스트 중인 이 시스템의 사용방법과 활용방안을 소개했다. Ktarget DB의 차별점은 LTE와 통신, 신용카드 기반의 유동인구와 상권을 분석한다는 점이다. 실제 광고주가 사용하게 되는 Ktarget을 시연하고 이용방법을 설명했다. 손 차장은 “KT가 가진 버스 정류장 매체를 활용하고 서울․경기 옥외 매체 위치 데이터를 통해 광고주에 부합하는 매체를 필터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원하는 지역의 상권을 분석하기 위해서 매체별 영역을 설정하고 소비행태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두 번째로 스마트 사이니지를 적용한 마케팅 사례를 발표했다. 이노션 김상현 팀장은 이노션에서 진행한 날씨 기반 AR 광고, 농아를 위한 자동차 윈도우 모니터 개발 등과 해외사례를 통해 다양한 사이니지 기술을 소개했다. 향후 디지털 사이니지와 인쇄물을 결합한 형태의 광고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개될 거로 전망했다.



 

▲ KT의 빅데이터 기반 타켓팅 서비스인 Ktarget은 KT의 다양한 데이터를 OOH 매체를 기준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테스트 중인 이 시스템의 사용방법과 활용방안을 소개했다.



옥광법에 발 묶이는 IoT 플랫폼

세 번째 순서로 스마트 사이니지 서비스를 위한 IoT 플랫폼 기술을 소개했다. 핸디소프트의 이준욱 수석은 “회사가 소비자에게 데이터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서비스와 연결하면서 공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IoT가 활성화되면 단순히 커뮤니케이션이 편리해지는 것이 아니다. 플랫폼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학습해 주변 상황, 의도를 파악하고 행위를 예측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별 접목 가능한 기술과 플랫폼은 각양각색이다. 원하는 서비스에 따라 결국 구현 가능한 디지털 사이니지를 선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광고주의 우선순위가 서비스 품질, 예산 등으로 다르기 때문에 사이니지가 추구하는 목적을 정확히 해야 한다. 이 수석은 “IoT 솔루션은 어떤 서비스의 디지털 사이니지가 필요한지가 주요 포인트”라고 밝혔다. 또한, 다양한 사이니지 형태와 협업을 통해 더 효과적인 정보를 표출할 수 있다. 사이니지와 IoT 플랫폼을 융합하는 작업은 소비자에 관한 정보를 얻는 기술이 중요해졌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소비자와 사이니지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서비스다. 스마트 사이니지는 여기서 더 나아가 서비스 자원을 공유하고 지능적으로 재구성한다. 이를 위해서 필요한 서비스 자원, 즉 IoT 데이터를 어떻게 제공하고 받을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한다.

네 번째로 스마트 사이니지 관련 옥외광고물법 개정안(이하 옥광법)을 소개했다. 해당 지자체에 따라 옥광법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관련 조항을 자세히 살펴볼 것을 강조했다. 최근 고층 빌딩에 설치되고 있는 전광판을 설명하며 해당 지자체의 신설된 디지털 광고물 관련 조항을 소개했다.

옥광법에 설치 허가는 아직도 어려운데 loT는 물론, 서비스와 플랫폼을 접목한 디지털 사이니지까지 기술과 매체는 점점 늘어난다. 또한, 길거리와 지하철에는 디지털 사이니지 운영 사업자를 찾지 못해 검은 화면을 그대로 내건 곳을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초연결 사회의 스마트 사이니지,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선 제도 안에 재미난 사용법을 익혀야 한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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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스마트 사이니지 빅데이터 Ktarget IoT 옥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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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2017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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