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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최대 성과 거두고 2020년 행사 기약
독일 유통산업 전시회 EuroShop 2017
글 김유승 2017-05-25 |   지면 발행 ( 2017년 6월호 - 전체 보기 )




▲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세계 최대 유통산업 전시회 EuroShop 2017이 지난 50년 역사상 최대 성과를 거두고 막을 내렸다.

61개국 2,368개 업체 참가

지난 3월 5일부터 9일까지 5일간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린 세계 최대 유통산업 전시회 EuroShop 2017이 지난 50년 역사상 최대 성과를 거두고 막을 내렸다. 61개국 2,368개 참가업체들은 한 목소리로 우수한 고객과 비즈니스 거래면에서 ‘매우 훌륭함’이라고 평가했다. 전시회 종료 후 이어지는 후속 비즈니스도 굉장히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람객 규모도 3년 전 행사에 비해 약 4% 증가했다. 총 138개 국가에서 113,000명이 방문해 127,000평방미터 면적에 마련된 18개 전시홀에서 최신 트렌드와 다양한 제품, 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유로숍 전시회 주최사인 메쎄 뒤셀도르프(Messe Dusseldorf)의 한스 베르너 라인하르트(Hans Werner Reinhard) 사장은 “EuroShop 2017은 3년 전 2014년 행사에서 달성한 성과를 훨씬 웃돌았다”며 “독일 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특히 해외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다시 한 번 EuroShop 전시회가 유통산업 분야에서 세계 최고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각 참가업체들은 확실한 혁신 역량을 갖추고 경쟁에 나설 수 있도록 오랜 기간에 걸쳐 전시회를 준비했다. 그 결과 방문객으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방문객들은 제품의 다양성과 혁신뿐만 아니라 전시 부스 프레젠테이션의 높은 수준과 뛰어난 독창성에 감탄했다.

3년 주기로 열리는 EuroShop은 올해 완전히 새로운 컨셉트를 도입했다. EuroShop 2017은 POP 마케팅, 전시&이벤트 마케팅, 유통기술, 조명, 비주얼 머천다이징, 점포설비&디자인, 식품기술&에너지관리 등 7가지 분야로 구성해 참가업체와 방문객 모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올해 행사의 주요 주제는 유통의 지속적인 디지털화, 맞춤형 옴니채널 솔루션, 매장 쇼핑 경험의 정서화, 즉 오프라인 쇼핑에 감성을 담아내는 것이었다. 현재 온라인 유통업은 오프라인 매장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있다. 온라인에서 업체들이 경쟁하면서 유통업체들이 더욱 매력적인 매장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결합하면서 새로운 유통, 인테리어 디자인 컨셉트가 만들어지고 있다. 이에 IT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

대세는 온라인, 오프라인 병합 감성 마케팅

리테일 전문가인 EHI 리테일연구소의 마이클 게를링(Michael Gerling) 사장은 “고객은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쇼핑 경험과 현관 앞까지 배달해주는 온라인 서비스를 모두 기대한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점점 더 온라인 활동을 개발하고 있으며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는 점점 더 많은 오프라인 매장을 열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유통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EuroShop에서 점포설비와 기술에 관한 전시분야들이 점점 병합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EuroShop 2017에서는 매장의 최우선 과제를 감성을 자극하는 쇼핑 경험이라고 강조했다. 전시장에서 선보인 수많은 컨셉트와 솔루션, 제품 전면에는 스토리텔링이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사인, 건축, 디자인, 조명 그리고 매장 내에 설치한 첨단 미디어 등 모든 것에 드라마적 요소를 적용해 고객에게 감동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비주얼 머천다이징이 매장 공간의 맞춤형 디자인에 있어서 큰 의미를 얻고 있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EHI리테일연구소의 연구에 따르면 유통업체들이 독일에 투자할 의향은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유통업은 LED, 냉장 기술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EHI의 연구에서뿐만 아니라 전시장 내 각 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유통업체에서는 에너지 절약과 지속 가능성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그 때문에 특별 친환경공원(Special Ecopark)은 전시회 포럼을 통해 큰 반응을 얻었다. 한편, 건축&설계 포럼, EuroCIS 포럼, 옴니채널 포럼, POPAI 포럼, 전시&이벤트 포럼 등 실무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포럼을 통해 방문객들의 호응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다.

다음 EuroShop 전시회는 2020년 2월 16일부터 20일까지 뒤셀도르프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매해 IT, POS, 보안기술을 다루는 EuroCIS 전시회는 2018년 2월 27일부터 3월 1일까지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EuroCIS 참가신청 마감일은 2017년 8월 31일이다. 자세한 정보와 참가 문의는 메쎄 뒤셀도르프의 한국 대표부인 라인메쎄로 연락하면 된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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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유로숍 리테일 전시회 라인메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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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Big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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