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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센터 컨설팅 큰 도움 대구 북구 관문, 새단장
한국옥외광고센터와 공동기획 “아름다운 간판 거리를 만듭시다”- 대구광역시 북구 칠곡 중앙로
글 이석민 2014-05-23 |   지면 발행 ( 2014년 5월호 - 전체 보기 )




▲ 대구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칠곡 중앙대로의 거리가 청결해졌다. 대구광역시 북구 관음동 동화 훼미리아파트 상가 ~ 읍내동 농협중앙회 칠곡지점 구간(약 705m)기간이다.

대구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칠곡 중앙대로의 거리가 청결해졌다. 이곳은 신도시여서 건물은 깨끗한 편이었지만
새롭게 문을 연 업소들이 홍보 플랜카드와 입간판, 대형 간판을 설치해 시각적으로 혼란스럽다는 지적이 있던 곳이다. 이곳이 세수를 마친 아이의 얼굴처럼 말끔해졌다.

대구광역시 북구청이 칠곡 중앙대로를 간판개선시범사업으로 지정한 것은 이곳의 지리적 위치 때문이다. 경북 안동시와 군위군으로 출입하는 국도의 관문이기 때문. 북구청은 2012년부터 한국옥외광고센터로부터 지속적인 간판개선 컨설팅을 받았다. 이에 따라 세련되고 안정된 간판 디자인을 주민들에게 제공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기존의 대형 간판을 떼어낸 자리는 세척하고 도색을 새로 했다.

점포당 약 400만원을 지원해 1업소 1간판 1돌출 간판을 부착하도록 했다. 순차적인 일 처리를 위해 옥외광고센터로부터 세부적인 행정 컨설팅을 받는 것과 함께 깔끔한 간판 디자인을 위해서 대구 지역의 미술협회와 건축사협회, 디자인 관련 대학 교수들의 자문도 함께 받았다. 디자인 및 시공 업체는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진행됐으며 주민들과 함께 디자인을 협의하고 간판 교체 동의서를 징구한 뒤 간판을 설치했다.

초기엔 간판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에 대해 반발이 심했으나 지속적인 구청 직원 및 간판 교체 업체 직원들의 설득과 상가협의회의 협조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점포 간판이 교체된 이후엔 타 지역 점포주들도 간판 교체를 요구하고 있는 등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조규용 대구 북구청 옥외광고물 관리담당관은 “돌출간판이 타 지역에 비해 많다라는 여론이 있는데 이는 칠곡 중앙로가 국도와 바로 연결되는 관문이어서 승용차 이용자 비율이 높아 돌출 간판이 없을 경우 잘 보이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기 때문이다”라며 “돌출 간판을 점포당 1개씩 모두 허용하는 대신 크기와 위치를 모두 통일되게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곳의 간판정비사업을 시작한 뒤 타 부서로 이동한 대구 북구청 황기찬 주무관은 “담당 공무원들은 디자인 전문가도 아니고, 간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 간판정비사업을 잘해 나가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면서 “이런 와중에 옥외광고센터 직원들이 현장에 직접 나와서 주민들과 대화하며 전국적으로 간판정비사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특히 간판정비사업이 완료된 뒤 점포가 더 나아질 것이란 확신을 주민들에게 심어줘서 고맙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 LED 채널 사인으로 깔끔하게 정비했다.

이는 옥외광고센터의 간판개선시범사업 무료 컨설팅에 대한 평가다. 대부분 지방자치단체가 실시하고 있는 간판정비사업 진행 공무원들은 1명 내지 또는 2명 정도이다. 해당 부서는 도시 디자인과 또는 건축 디자인과에서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공무원들은 대부분 건축과 관련된 행정 업무엔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하지만 간판 등 옥외광고물 분야에선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대구 북구청도 옥외광고센터의 컨설팅에 큰 도움을 받았다는 뜻이다.

양성환 북구청 옥외광고물 주무관은 “간판개선이 완료된 후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것이 더 힘들 것으로 보인다”라며 “공공근로팀을 활용할 계획이며, 특히 상가협의회를 통해 주민들 스스로가 불법 간판을 신고하고 단속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안전행정부와 한국옥외광고센터가 2014년 간판개선 시범사업 대상지 22개소를 선정하고, 총 9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지난해 간판개선 시범사업 규모가 27개소 44억원이었던 것에 비해 올해는 그 규모가 대폭 늘어났다.

사업 대상으로는 신규 17개 시·군·구와 기존에 지원을 이어가는 5개 시·군·구가 있다. 사업비는 수익금 45억원, 지방비 45억원으로 총 90억원으로 예정돼 있다. 사업 내용으로는 지역의 특성에 맞게 개선하는 것을 우선으로 하는 간판개선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상지역의 선정기준은 정비효과가 큰 중심 도로변부터 주민동의율이 높은 곳과 주민자부담을 확보한 지역을 우선순위로 정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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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한국옥외광고센터 간판개선사업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 대구광역시 칠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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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조명+입체
2014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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