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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분류 > 조명+입체
영천시, ‘별 헤는 밤’ 아세요?
글 이석민 2013-05-27 |   지면 발행 ( 2013년 5월호 - 전체 보기 )

 특별연재

한국옥외광고센터와 공동기획 "아름다운 간판거리를 만듭시다"- 경상북도 영천시 영천시장 일대

영천시, '별 헤는 밤' 아세요?

간판도 별처럼 빛나게 정비

간판문화 선진화 캠페인

본 연재기사는 한국지방재정공제회 한국옥외광고센터와 월간《사인문화》가 간판문화 선진화와 발전을 위해 진행하는 공익성 캠페인입니다.

경상북도 영천시 간판개선조성사업

·구간 : 영천시 영동교 남단~영천시장 삼거리

·사업기간 : 2011년 11월 ~ 2012년 10월

·사업규모 : 118개 점포 정비

·사업비 : 약 8억3000만원


영천시는 별의 도시다. 시의 슬로건이 '스타 영천'일 정도다. 밤하늘에 밝게 빛나는 별들을 볼 수 있는 맑은 도시다. '영천보현산 별빛축제'가 벌써 10회째를 맞이했다. 인구 11만명의 작은 도시이지만 외지인들의 발걸음은 끊이지 않는다고 한다. 별빛 축제 외에도 깨끗한 자연 덕분에 포도와 한약재가 유명하다. 특히 영천 한약재의 효과가 우수해 전국 약재상들이 반드시 들린다고 한다.

영천시는 경상북도가 실시한 '2012년도 옥외광고 및 지역공공디자인 업무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연간 옥외광고업무, 공공디자인 업무개선 및 불법광고물 정비 등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환경 디자인 조성실적과 특수시책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것이다. 영천시의 간판개선사업은 어떻게 진행됐고,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짚어봤다.

글 이석민 편집장, 사진 엄태영 사진기자


간판개선전


간판개선후

영천시는 지난해 10월 영천시장 일대 간판개선사업을 완료했다. 사업비용은 총 8억3천만원 정도가 지출됐고 도비와 시비가 각각 5대5 비중으로 나뉘었다. 118개의 점포의 간판이 개선됐는데, 철거된 간판의 수는 모두 235개에 달했다. 간판개선사업이 진행되기 전엔 118개 점포에 약 353개의 간판이 난립해 있었던 셈이다. 한 업소당 약 3개의 간판을 보유하고 있었던 것.

간판개선사업을 위한 디자인 및 소재 등은 사업이 선행된 타지역을 직접 방문해 벤치마킹했는데, 특히 영천과 가까운 안동시에서 노하우를 많이 배워왔다.

영천시를 이를 바탕으로 간판개선사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주민협의체를 구성했고, 가장 간판이 노후된 시범 점포 2곳을 정해 간판을 미리 교체했다. 개선사업 진행 전에 먼저 주민들에게 교체된 점포의 간판을 선보이는 전략을 펼친 것이다. 간판의 글자 뒷면은 대부분 판유리를 차용했고 일부는 목재, PVC 파이프도 이용했다. 특히 플렉스 간판이 떼어낸 자리가 지저분할 경우엔 벽면 세척과 도색도 지원했다.

특별한 컨셉트는 적용하지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파스텔톤을 지향하면서 글자 크기가 너무 작아지지 않도록 배려했다. 2층 간판의 경우엔 글자의 각도를 경사지게 해 아래에서 올려다 봤을 때 시인성이 나쁘지 않도록 했다.


돌출간판은 일체 허용하지 않았고 야간에 거리가 어두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간판에 경관등을 함께 부착, 거리까지 조명이 닿도록 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서울에 있는 업체가 맡았지만 시공은 모두 영천 지역 업체가 맡아서 AS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영천시 김송학 도시디자인 담당자는 "상가를 하나하나 모두 방문해서 최대한 점포주 입장에서 간판을 달아주겠다고 협상하는 일들이 가장 어려웠다"며 "때로는 건물주를 설득해 임차인(점포주)을 설득해 달라고 부탁하는 경우도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서 "타 지역 대비 간판 글자의 크기를 5cm 정도 키웠다. 주민들이 간판 글자의 크기가 작아지는 것에 대한 민원이 가장 컸기 때문이다"라며 "글자를 키운 대신 돌출 간판 등 여타의 간판?사인은 일절 허용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간판개선사업이 마무리된 뒤 주민들의 반응은 매우 호의적인 편이다. 특히 크기 및 강렬한 색깔 위주의 간판 경쟁에서 탈피해, 모두가 공생할 수 있는 간판 적용에 상당한 만족감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이다.

김송학 담당자는 "작지만 심플한 디자인의 간판이 오히려 가게의 시인성을 높여준다는 인식이 심어지게 됐다"며 "간판개선사업을 더 많이 해달라고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을 정도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아쉬움도 남는다는 말을 잊지 않았다.


그는 "영천은 별이 테마다. 따라서 점포 간판을 별이라는 컨셉트에 맞추고 스카이라인을 형성할 수 있길 기대했는데, 비용과 유지관리가 어려워 이번엔 적용하지 못해 아쉽다"라고 덧붙였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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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한국옥외광고센터 간판개선사업 LED 영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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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조명+입체
2013년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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