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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센터, 2013년도 간판개선 시범사업 설명회
글 이석민 2013-03-01 |   지면 발행 ( 2013년 3월호 - 전체 보기 )

리포트

옥외광고센터, 2013년도 간판개선 시범사업 설명회
26개소 선정, 5월 이전 사업 계획 완성이 관건

한국옥외광고센터(이하 옥외광고센터)가 간판개선사업이 제대로 성공하기 위해선 오는 5월 이전에 사업의 개요 및 사업의 진행 일정이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옥외광고센터는 지난 1월30일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 위치한 한국지방재정공제회 17층 회의실에서 '2013년 간판개선 시범사업 설명회'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1~2월엔 사업시행계획 수립과 사업대상지 선정, 3~4월엔 구성안 수립 및 구체화, 5~6월 간판 용역이 발주돼야 원활한 간판개선사업이 진행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설명회엔 전국에서 모인 지방자치단체 간판개선사업 담당자들과 행정안전부, 대학교수 등 총 65명의 관계자들이 모여 열띤 토론을 나눴다.


행정안전부 곽진욱 생활공감정책과장은 행사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전국적으로 간판개선사업이 추진됐는데 매우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하지만 다소 아쉬운 점은 지역적 특색이 고려되지 않았거나 디자인 측면에서 대형 판류형 간판에서 소형 LED 채널 간판으로 바뀐 것 외엔 달라진 게 무엇이냐라고 반문하는 목소리도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서 "간판개선사업은 이 같은 아쉬운 점을 지속적으로 극복해야 할 것이며, 민관이 함께 소통하면서 더욱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시점이다"라고 말했다.

행정안전부는 2012년 간판개선시범사업에 16개 지역을 선전했는데 올해는 62% 증가한 26개 지역을 선정했다. 주요 지역으로는 서울시 서대문구 연세로 및 관악로, 부산시 중구 족발골목, 인천시 2014 아시아 경기대회 주경기장 진입로, 광주시 금남로, 논산시 연무대 등이다. 행안부는 올해 사업 기간을 1월부터 10월까지로 정하고 사업비는 88억원을 예정하고 있다.

대상지역 선정기준으로는 소규모 영세업소 등 생계형 간판이 집중된 지역, 정비 효과가 큰 중심 도로변, 유동인구가 많은 밀집지역, 주요 관광지 중심권역, 타 지자체 파급 효과가 큰 지역, 지역 주민 다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지역 등을 우선으로 선정했다.

행안부 황승완 생괄공감정책과 행정사무관은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자원을 활용하고 지역의 상징성을 강화할 수 있는 특화거리를 조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특히 지자체 담당 공무원들은 순환제 보직으로 전문성을 갖추기가 어렵다는 한계가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옥외광고센터의 지자체 간판개선 컨설팅과 연계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옥외광고센터 신일기 정책연구실 차장(광고학 박사)은 이 자리에서 "추경을 통한 사업 추진 시 시간적 제약을 받게 되는 문제점이 노출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반드시 5월 이전에 구체적인 구성안이 드러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간판개선사업은 점포주의 사유재산일 수 있는 기존의 간판을 제거하고 새로운 간판을 적용하는 것이므로 주민들로 구성된 조직을 만들거나 후원하면서 이들을 통해 다양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신 차장은 이와 함께 간판개선가업 추진 업체 선정에 대해서도 상당한 고민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에 따르면 타지역 업체가 최저가 입찰로 간판개선사업 업체로 채택되는 경우와 지역 업체가 최저가 입찰로 채택되는 경우 모두가 단점을 포함하고 있다. 전자의 경우 주민들의 민원 사항을 유기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움이 있고 개선 작업 후 애프터서비스 대응이 어렵다는 점을 꼬집었다. 후자의 경우는 주민들과의 소통 등을 통해 민원 사항 해결엔 유리하지만 디자인 역량 부족 또는 주민 요구를 여과 없이 적용해 간판의 질 저하가 초래되는 경우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신 차장은 이와 함께 간판개선 사업초기부터 MP(Master Planner)체제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MP체제란 디자인 및 간판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단을 말한다. 이들은 간판 디자인과 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 설득 등 어려운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멘토들이다. 즉 간판개선사업 지자체가 옥외광고센터에 간판개선 컨설팅을 요청하면 옥외광고센터는 MP들과 연계된 지역 전문가를 추천받고, 지역 전문가들은 간판개선사업 지자체에 맞춤형 컨설팅을 해준다. 또 이들은 주민자율협의체 등 주민 조직과 사업에 대한 의견을 조율하고 반영한다.

신 차장은 "간판개선사업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를 등한시 할 수 없다. 성공적인 사후관리를 위해선 중·고등학생의 사회봉사 일환으로 간판 모니터링을 유도하고 옥외광고물 감시단 운영 및 권한 부여, 포상 지원 등을 통해 계속해서 관리를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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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옥외광고센터 간판개선사업 획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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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트렌드+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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