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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도어 광고면 내부 광원 EEFL 채택
2005-09-01 |   지면 발행 ( 2005년 9월호 - 전체 보기 )

조명&입체  리포트③

스크린도어 광고면 내부 광원, EEFL 채택

지난 해 12월,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와 유진&포스콘 컨소시엄이 스크린도어 사업 실시협약을 체결 후 올해 8월 말 2호선 사당역 공사를 마무리하면서 스크린도어 운영사업이 첫 발걸음을 뗐다. 특히 광고면 광원으로 EEFL을 채택하면서 많은 물량 발생으로 조명업계 관심도 매우 높다. 스크린도어 광고면에 사용한 EEFL 라이트 패널 제작과정을 알아봤다.

2호선 사당역, EEFL 라이트패널 총 114개 설치
스크린도어란 지하철 승강장에 지하철 출입문과 동시에 개폐되는 자동문과 고정 벽을 설치하는 것으로, 가장 관심을 받는 분야는 역시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스크린도어 운영사업이다. 설치 역사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중 강남역, 삼성역, 선릉역, 사당역, 신도림역, 영등포구청역, 합정역, 이대역, 을지로입구역, 을지로 3가역, 교대역, 강변역으로 12개다. 그 중 사당역이 지난 8월말 EEFL을 광원으로 사용하는 광고면 총 114개와 60인치 크기인 PDP TV 4개를 설치 완료해 스크린도어 공사를 마무리했다.
스크린도어는 밀폐형 ? 난간형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이것은 지하철역사가 지상형과 지하형이 있기 때문이다. 12개역 중 난간형으로 설치하는 강변역을 제외하고 모두 밀폐형으로 설치한다. 밀폐형에는 광고면이 A, B, D, E형 등 총 4종류, 난간형에는 A, B, D형 등 3종류가 있으며 1개 역당 총 광고 면은 밀폐형 274개, 난간형 228개다.
사당역은 비조명인 D형을 제외하고 조명용인 A, B, E형에 EEFL을 광원으로 적용했다. 각 규격은 가로×세로가 A형이 2.0×1.6m, B형이 2.5×1.6m, E형이 2.0×1.0m다. 사용한 EEFL은 직경 8mm로, 길이는 980mm, 1,250mm 2종류다. 평균 EEFL 10개 당 인버터 1개를 사용했으며, E형은 길이 980mm EEFL 40개 ? 인버터 4개, A형과 B형에는 1,250mm EEFL 80여개 ? 인버터 8개를 사용했다. 설치한 개수는 A형이 18개, B형이 20개, E형이 76개로, 총 114개 EEFL 라이트패널 광고면을 스크린도어에 부착했다. 난간형을 제외하고 앞으로 설치하는 모든 밀폐형 역사에는 동일한 개수 EEFL 라이트패널과 PDP TV를 설치한다.

얇은 관경으로 광고면 두께를 줄일 수 있어 채택
EEFL은 외부전극형광램프(Exerior Electrode Flourescent Lamp) 약자로, 일반 형광램프와 달리 전극이 외부에 있다. 기존 형광램프는 양쪽 끝 내부에 전극이 있어 구동하는데, EEFL은 외부전극에 전류를 흘려 방전을 유도해 빛을 낸다. EEFL은 병렬연결 방식으로 램프 간 전압편차를 줄여 고른 휘도를 구현할 수 있고, 높은 조도로 라이트 패널 내부 광원으로 적격이다.
특히 8mm 이하인 얇은 관경은 슬림한 광고물 제작을 가능하게 한다. 스크린도어 사업을 맡고 이는 (주)유진메트로컴 김윤수 이사는 “스크린도어 광고면 광원으로 EEFL을 채택한 이유는 라이트패널 두께가 얇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승강장 공간 확보를 위해 스크린 도어 두께를 제한할 수밖에 없었고, 이 공간 안에 도어 구동 시스템과 광고면을 동시에 설치해야 했기 때문이다.
EEFL 라이트패널 제작을 담당한 (주)예일애드라이팅 홍용덕 이사는 “제작을 위해 램프 ? 인버터 ? 프레임 등 모든 전기 관련 부품 인증을 받았고, 야간에만 점등하는 일반 광고물과 달리 새벽 5시부터 야간 1시까지 운영해야 하므로 안정성에 특히 주의를 기울였다”면서 두께 50mm 이하인 슬림한 라이트패널 제작을 위해 프레임을 새로 설계하고 금형을 제작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램프 제작을 맡은 (주)공병우통신 류원필 과장은 “EEFL은 선명한 화면 이미지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다. 발열량이 적어 열 발생으로 인한 출력물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라면서 특히 이번에 공급한 EEFL은 삼파장 램프로, 출력물 색상 재현력이 뛰어나다고 강조했다.
2호선 사당역 스크린도어 광고면의 첫 주인공은 현대카드다. (주)유진메트로컴 김윤수 이사는 “9월부터 10월까지 2개월간 사당역은 브랜드 스테이션으로 운용한다. 모든 광고면은 현대카드의 M카드와 관련한 광고물이다. 다음 공사 완료역인 선릉역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크린도어 건설완료는 2006년 6월 18일을 예상하고 있으며, 올해는 선릉역 ? 을지로 입구역 ? 을지로 3가역 ? 강남역 ? 교대역 순으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많은 유동인구량으로 언제나 광고주들의 관심이 높은 강남역은 이미 광고 계약을 완료했다고 한다.

정세혁 기자_jsh3887@signmunhwa.co.kr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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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5년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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