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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발표
2010-12-01 |   지면 발행 ( 2010년 12월호 - 전체 보기 )

소통과 참여를 통한 광고의 경계 허물기

2010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발표

스마트폰 전쟁이 화끈하게 치러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2010년 이었다. 그와 함께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대변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와
 증강현실은 사회전반을 휘감는 화두였고 광고계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소구장치인 스마트폰을 활용한 광고의 등장도 두드러진 한해였다.
이런 2010년 광고계를 결산하는 대한민국 광고대상 수상작이 발표됐고 11월 24일 한국광고대회에서 시상식이 열렸다. 글_ 노유청쪾사진_ 광고단체연합회 제공

소통을 통한 진정성, 현대자동차 Gift-Car 대상 수상
‘2010 대한민국 광고대상’ 대상에 현대차그룹 기업 PR Gift-Car 캠페인을 광고대행사 : 이노션월드와이드 선정했다. 대상으로 선정한 현대자동차그룹의 Gift-Car 캠페인은 2009년 9월 1일 부터 2010년 8월 31일 까지 선보인 총 915편의 광고를 대상으로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감동과 희망을 뭉뚱그려 이야기하던 기존 기업 PR 캠페인 형식을 넘어서 고객들이 선호하고 있는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이 어필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한양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한상필 교수는 “기존 광고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현재 전 세계 광고의 화두인 소통과 참여를 적절하게 적용시킨 용감한 시도가 심사위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그리고 화려한 기법이나 튀는 메시지가 아니라도 얼마든지 사람들의 가슴을 울리고, 마음을 모을 수 있다는 광고의 진정성을 되돌아보게 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라고 했다.
또한 이 캠페인은 최근 커뮤니케이션 화두인 트위터, 유튜브 등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SNS : Social Network Service 와 연동했다. 인터넷 댓글 응원을 모아 차가 필요한 이웃에게 차를 선물하는 구조의 Gift-Car 캠페인은 고객 스스로가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참여형 캠페인으로 고객 중심의 다양한 접근을 시도한 본격적인 통합 캠페인이었다.

옥외부분 화두는 새로운 미디어융합형 프로모션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대중화의 길을 걸으면서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새로운 소통의 장치로 떠올랐고 증강현실, QR코드 등 스마트폰을 통해서 구현하는 기술이 관심을 받으며 광고에 활용하는 사례도 등장했다. 옥외부분 금상 수상작인 롯데칠성 음료의 2%부족할 때 ‘너의 사랑은 몇% 부족하니’ 광고대행사 대홍기획 시리즈에서 볼 수 있듯 옥외부분의 화두는 새로운 미디어 융합이었다.
TV광고에서 보여주지 못한 풀 스토리를 스마트태그를 통해서 옥외에 구현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프로모션은 전통적인 옥외와 새로운 미디어의 만남이 얼마나 큰 시너지 효과를 내는지 알 수 있는 사례였다. 특히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맞물려 주목을 받고 있는 기술인 QR코드를 적절히 활용한 것이 주효했다. 이는 스마트폰이 개인 옥외매체로 진화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한 광고대행사 옥외담당자는 “스마트폰이 유행을 떠나 광풍 수준으로 휘몰아쳤던 한 해였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프로모션이 많이 나왔던 해이기도 했다. 금상을 수상한 2% 부족할 때 광고와 수상작은 아니지만 아반떼 런칭 프로모션이 전면에 QR코드를 내세우며 스마트폰을 옥외매체화 했다. 이러현 현상이 의미가 있는 것이 코드 스캔 횟수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노출량을 집계할 수 있고 트위터, 페이스북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다양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주고받기 때문이다. 결국 옥외분야의 오랜 과제였던 수치화화 인터랙티브라는 두마리 토끼를 스마트폰을 통해 잡을 수 있는 것이다”라고 했다.
한편 옥외부분 은상은 두산 금연재떨이-이래도 피우시겠습니까? 광고대행사 빅앤트 인터내셔널 프로모션이 수상했고 동상은 현대카드 인터랙티브 버스쉘터 -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광고대행사 TBWA코리아 가 수상했다. 그리고 기아자동차 소울 트릭아트 뮤지엄 광고대행사 이노션, BMW MINI라운지 OOH 광고대행사 크리에이티브라운지, 노키아 뮤직 버스쉘터 광고대행사 캐러트코리아 가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금상을 수상한 2% 부족할 때는 TV, 옥외, 양방향 광고상까지 3개 부분에서 수상함으로써 TV, 옥외와 스마트폰의 융합적인 프로모션의  파급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SM

● 옥외부분 금상
2%부족할 때_ ‘너의 사랑은 몇% 부족하니’시리즈
스마트태그를 활용해 새로운 방식으로 스토리를 보여줘 좋은 반응을 얻었다.

● ●  은상
두산 금연재떨이_ 이래도 피우시겠습니까? 프로모션
 금연이라는 공공적인 테마를 기발한 아이디어로 표현한 것인 어필했다.

● ● ●  동상
현대카드 인터랙티브 버스쉘터_ 현대카드 라이브러리
버스쉘터에 터치스크린으로 마치 도서관처럼 꾸며 호기심을 유발했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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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10년 12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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