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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하게 지하철 광고의 재탄생!
2010-11-01 |   지면 발행 ( 2010년 11월호 - 전체 보기 )

(주)스마트채널

똑똑하게, 지하철 광고의 재탄생!


스마트폰의 탄생과 활황기를 거치면서 유저들이 누리게 된 것은 편리함과 즐거움이다.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지하철이나 버스의 운행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됐고 개인 블로그에 글을 게시하거나 메신저를 활용하는 편리함과 즐거움 말이다. 결국 매체가 똑똑해진다는 것은 새로운 시스템을 통해서 유저들에게 기존에 상상할 수 없었던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것인데 최근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5, 6, 7, 8호선 통합 광고매체 대행사인 (주)스마트채널의 행보가 그렇다. 기존 지하철 광고에서 불거진 불편함을 똑똑한 시스템을 도입해 변화시키려는 시도를 하는 (주)스마트채널을 만나 보았다. 글_ 노유청쪾사진_ 마아란


지하철 광고의 스마트화, 투명성과 직결
앞에서 언급했듯 스마트화, 즉 매체가 똑똑해진다는 것은 결국 유저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스마트채널은 회사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 지하철 내부의 광고매체를 똑똑하게 변화시켜 승객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특히 최근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이하 도시철도공사의 역사관리 방침이 난립한 광고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임팩트 있는 매체를 활용하자는 분위기로 흐르는 추세기 때문이다. 그래서 도시철도공사는 통합적으로 매체를 운영, 관리할 수 있는 대행사를 입찰을 통해서 (주)스마트채널을 선정했다.
(주)스마트채널 제작편성팀 김형준 팀장은 “도시철도공사가 이번에 통합적인 광고대행을 진행하면서 중요한 이슈가 지하철 환경 개선과 수익증대 등 두 가지였다. 과거에는 각 매체별로 광고대행사가 존재하던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일종의 승객들 시선뺏기식 경쟁으로 과도한 광고물 설치가 승객들에게 시각적 불편함을 주었다. 때문에 그것을 통합적으로 깔끔하게 정리하고 새로운 매체를 개발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했다.
그리고 김형준 팀장은 “도시철도공사 구간인 5, 6, 7, 8호선 지하철 148개 역사 광고매체를 통합적으로 관리해 광고비용의 투명성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현재 수익적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크린도어 출력업체를 미성애드, 엘앤피그래픽으로 공식협력사로 선정했다. 이는 기존에 불거진 수의계약 등 가격적인 부분을 불투명하게 만드는 영업 관례를 깨서 투명성을 보장하고자 도입한 방식이다”라고 했다.

통합적 매체운영으로 대형프로모션 점화
통합적으로 매체를 운영하며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대형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기존 지하철 광고매체를 활용해 대형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 제약이 심했던 것이 사실이다. 각 매체별로 관리운영사가 달랐기 때문인데 (주)스마트채널은 도시철도공사의 광고매체를 통합적인 개념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대형 프로모션도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특히 최근 IT기기 전문 쇼핑몰 ‘라츠샵’오픈과 동시에 진행한 프로모션은 보편적인 매체인 스크린 도어를 활용했지만 2,600면에 광고를 게시해 승객들의 눈길을 잡아끄는 대형 프로모션화한 사례다. 특히 각 호선별로 다른 컨셉트의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재미를 유발하는 방식으로 이색적인 프로모션을 집행했는데 이는 통합적인 매체관리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주)스마트채널 기획개발팀 김진구 팀장은 “매체를 하나의 사업자가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기존에 쉽지 않았던 대형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번 라츠샵 프로모션이 대표적인 사례인데 지하철역 곳곳 스크린도어 2,600면에 동일브랜드를 게시하는 것은 대형 프로모션으로 노출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스크린도어와 더불어 스마트TV를 현재 준비중이다”라고 했다.
그리고 김진구 팀장은 “현재는 스크린도어가 매출면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앞으로 메인 아이템은 스마트TV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지하철 차량내부에 설치해 터널에 위치한 무선기지국과 연동해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고 내년 초에는 시범방송을 송출할 수 있게 준비중이다. 스크린도어, 스마트TV, LCDTV등 지하철 광고매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은 수익증대와 지하철 경관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라고 했다.
그리고 종합 경영정보 시스템 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을 도입한 홈페이지를 올해 안에 런칭해 광고매체의 게시현황, 게시의뢰, 노출도, 광고단가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계획이다. 광고의 게시부터, 현황파악과 수치화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 광고주들이 궁금해 하는 단가대비 광고효과를 수치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이렇듯 (주)스마트채널은 지하철 광고매체를 똑똑하게 리뉴얼하고 관리해 광고주와 매체주, 승객들이 상호간에 윈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이러한 (주)스마트채널의 사업진행이 관련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해 보자. SM

1 최근 지하철 5, 6, 7, 8호선 스크린 도어에 대규모로 집행한 라츠샵프로모션. 통합적인 관리시스템을 도입하면 보편적인 매체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다.
2, 3 스크린도어 상단 LCD비전 광고. 기존 설치 위치와 다르게 해서 주목도를 높였다. 그리고 지하철 운행정보를 비전 하단에 노출해 정보성과 주목도를 높이는 이중효과를 볼 수 있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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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10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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