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5)
신제품 (698)
조명+입체 (311)
트렌드+디자인 (256)
Big Print (191)
News (181)
최근 많이 본 기사
편의성과 활용성이 높은 패브...
접합작업에 탁월한 열풍용접...
신형 같은 중고 실사출력 프...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삼성서울병원 사인시스템
옐로우 플래그 프로젝트
돌고 도는 정겨운 다락방
국내·외 공공디자인 사례_공...
3D입체 효과로 주목도가 매우...
매장 리뉴얼 붐 사인 수요...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트렌드+디자인
웅진 플레이도시 사인시스템
2010-06-01 |   지면 발행 ( 2010년 6월호 - 전체 보기 )

더위를 잊게 하는 전천후 놀이터

웅진 플레이도시 사인시스템



위치_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 면적_ 94,00m2  | 운영_ (주)웅진플레이도시  | 사인기획_ 올커뮤니케이션즈  | 사인시공_ (주)국광플랜  | 클라이언트_ (주)웅진플레이도시

6월, 찌는 듯한 무더위의 시작점으로 슬슬 불쾌지수가 상승곡선을 그리기 시작한다. 물을 찾아 떠나거나 한강둔치 등 시원한 바람을 찾아나서며 불쾌지수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한다. 이번 여름에는 웅진플레이도시를 권하고 싶다. 물과, 눈, 골프까지 즐길 수 있는 그야말로 전천후 놀이터이기 때문이다.
특히 겨울을 기약하며 아쉬운 마음으로 애꿋은 관련동영상만 열심히 클릭하고 있는 보드마니아들도 시원하게 눈밭을 질주 할 수 있으니 이 얼마나 위대한 놀이터인가? 웅진플레이도시는 삼복더위에 눈밭을 질주하고 물놀이에 골프까지 겨울형인간, 여름형인간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놀이터다. 글_노유청쪾사진_ 김수영

불쾌지수를 낮추는 온도계 Play℃

플레이도시 Play℃ 는 일종의 언어유희다. 물론 처음 접할 때는 한글과 영문이 섞인 정체불명의 말처럼 보이지만 Play℃라는 B.I.를 보면 그것이 얼마나 기가 막힌 언어유희인지 알게 된다. 결국 웅진플레이도시의 핵심 컨셉트는 놀이는 즐기는 공간이라는 것이고 ℃는 찌는 듯한 여름 불쾌지수를 낮춰주는 온도계인 셈이다.
(주)웅진플레이도시 기획팀 김영주 디자이너는 “웅진플레이도시 B.I.는 온가족이 즐기는 형 플레이그라운드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래서 ℃에 다양한 도시의 모습과 생각을 담아 도심형 복합레저공간 이미지를 드러내고 있다. 심볼을 구성하는 컬러에는 활력을 상징하는 핑크, 신뢰를 상징하는 그레이, 자연을 상징하는 그린, 창의를 상징하는 오렌지, 희망을 상징하는 블루를 적용했다”라고 했다.
웅진플레이도시는 국내최초 실내 스키장으로 유명했던 타이거월드를 웅진그룹이 인수하면서 워터파크 스파, 골프연습장까지 추가해서 복합 레저공간으로 구성했다. 특히 공간을 스키도시, 워터도시, 골프도시로 구분했고 각 공간 컨셉트에 맞는 엠블럼과 사인시스템을 구축해 다양한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복합레저공간임을 명확히 하고 있다.

각 공간별로 독립적인 아이덴티티 투영

웅진플레이도시는 스노우, 워터, 골프도시로 3개 공간을 독립적으로 구성했기 때문에 사인시스템도 각 공간에 맞는 방향으로 컨셉트를 잡는 것이 중요한 과제였다. 물론 전체적인 공간에 적용하는 사인 시스템에는 웅진플레이도시의 C.I.를 적용했지만 스노우, 워터, 골프 도시 내부 공간에는 다른 컨셉트로 사인을 구성했다.
올커뮤니케이션 최현 실장은 “웅진플레이도시는 독립적인 3개 공간으로 구성된 형태라서 각 공간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전체적인 유기성을 만들어내는 것이 과제였다. 그래서 티켓부스가 있는 공용공간은 웅진플레이도시 C.I.를 적용한 사인시스템을 구성했다”라고 했다.
그리고 최현 실장은 “스노우, 워터, 골프도시에는 각 특수성을 고려한 사인 시스템을 적용했다. 스노우도시는 관광객들과 젊은 층이 많이 오기 때문에 즐거운 힙합느낌으로 했고 사인형태는 스노우보드 형태로 디자인해 공간 아이덴티티를 드러냈다. 워터도시는 기존 그리스풍으로 설치돼 있던 것을 리뉴얼을 통해 물의도시 아틀란티스 풍으로 디자인해 컨셉트를 드러냈다. 골프도시는 이용객의 연령대를 고려해 고급스럽게 무난한 스타일로 구성했다”라고 했다.
웅진플레이도시는 스키, 워터파크, 골프를 즐기는 다양한 공간이 몰려있는 특수성이 있었기 때문에 각 공간을 드러내기 위한 형태로 사인시스템을 구성했고 이는 사인시스템을 다른 복합레저공간과 차별화 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공간의 특수성 때문에 이색적인 사인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었다.
(주)국광플랜 강홍래 대표는 “시공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전면 리뉴얼이 아니라 부분 리뉴얼이었기 때문에 기존 공간을 존중하면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었다. 물론 이런 공간특수성은 사인시스템 컨셉트를 잡기엔 편했지만 현장에서 시공을 진행하는 부분은 어려움이 많이 따랐다. 각 공간마다 다른 소재를 활용했기 때문에 그것도 어려운 점이었다. 특히 워터도시는 아이소핑크 압출 발포스티렌 을 조각하고 드라이비트로 마감 도장을 거쳐 제작했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SM

<캡션>

1, 2 행어형 사인을 마치 스키장 슬로프를 상징하는 형태로 구성한 것이 이색적이고 가독성을 높인다.


3 입구 상단에 설치한 채널사인으로 웅진플레이도시 C.I.를 적용했다.


4 1층에 위치한 티켓부스. 중앙에 워터도시 엠블럼과 양쪽에 웅진플레이도시를 상징하는 입체문자 사인을 설치했다.


5, 6, 7 외부 지주사인에도 웅진플레이도시 C.I.를 적용해서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고 있다.
8, 9 1층은 공용공간으로 안내 사인에 웅진플레이도시를 상징하는 C.I.를 적용했다.


10 1층 화장실사인. 입체문자 사인형태로 돌출시켜 설치했고 들어가는 입구에도 설치한 것이 이색적이다.
11, 12 워터파크 내부 시설.


13, 14, 15 워터도시 사인은 아틀란티스 분위기를 내기위해서 아이소핑크를 조각해
드라이비트 도장으로 마감했다.


16 워터도시 입구에 엠블럼을 대형사인으로 설치해 공간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고 있다.


17, 18, 19 야외 스파사인도 동일한 컨셉트로 제작했고, 물고기를 부착하는 방식으로 공간 컨셉트에 맞췄다.


20, 21 라커입구 사인역시 동일한 컨셉트와 재질로 구성했고 블루와 레드 색채 대비를 통해서 남성과 여성을 상징한다.


22 스노우도시도 입구에 엠블럼을 대형사인으로 설치했다.


23, 24, 25, 26 스노우도시는 보드형태로 사인을 제작했고, 젊은층과 관광객들이 찾는 특성을 고려해 힙합느낌의 그래피티를 사인에 적용했다.


27, 28, 29 보드형태로 구성한 화장실 사인이 이색적이고 이는 공간의 아아덴티티를 구체화한다.


30, 31 스키장으로 들어가는 입구 앞쪽에 기념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는데 이것 역시 스노우도시를 상징하는 사인역할을 한다.
그리고 각 공간을 알리는 행어사인을 화살표 형태로 구성해 편의성을 높였다.
32 주차장사인은 벽면에 페인트로 그려서 표현했고 블록별로 컬러를 다르게 해서 편의성을 고려했다.


33 라커사인, 스낵바 사인역시 보드형태로 제작해 공간 아이덴티티를 드러낸다.
34 스노우도시 내부 스키슬로프 벽면에 스키와 보드를 타는 이미지를 실사연출로 붙였다. 보기만해도 더위가 가실것같은 스키슬로프 자체가 플레이도시를 상징하는 공간과 사인이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이전 페이지
분류: 트렌드+디자인
2010년 6월호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