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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장 인테리어 전반에 활용
2010-04-01 |   지면 발행 ( 2010년 4월호 - 전체 보기 )

광고와 인테리어

경계 허무는 P.O.P.

매장 인테리어 전반에 활용



구매 접점 광고인 P.O.P. Point Of Purchase 의 본래 기능은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서 매출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매장 컨셉트에 맞춰 제작한 P.O.P.를 디스플레이나 인테리어 요소로도 적극 활용하는 등 매장 인테리어 전반으로 역할이 확장되고 있다. 이처럼 P.O.P.는 사인과 인테리어의 경계를 허물고 광고와 VMD 역할까지 해내며 매장에서 활용도를 높여가고 있다. 글_ 이승미쪾사진_ 김수영

P.O.P.로 광고효과와 인테리어를 동시에

매장 밖 간판이 상점의 얼굴을 알리는 역할을 한다면, 매장 내에서는 P.O.P.를 활용해 제품을 알리고 홍보한다. P.O.P.는 제품 정보나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고, 고객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구매 접점인 매장에 설치하는 광고물이다. 또한 매장 내부에서 가장 손쉽게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경제적이고 간편한 방법이기 때문에 화장품 매장, 패션 브랜드 매장, 전자상가, 대형마트 등 다양한 업종에서 P.O.P.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화장품 회사인 로레알 그룹과 다양한 의류 브랜드 업체의 P.O.P.를 담당하고 있는 (주)비주얼아이 장남학 과장은 “P.O.P.는 가장 간단하게 매장에서 어떤 제품이나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다. 또한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기능이 있어 다양한 곳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다”며 P.O.P.의 높은 시인성에 대해 전했다.
P.O.P.는 광고뿐 아니라 매장 인테리어 전반에 활용되며 디자인 요소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매장 컨셉트에 맞춰 제작한 P.O.P.가 브랜드 이미지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소품이나 디스플레이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P.O.P.는 광고와 인테리어의 경계를 허물고 두 가지 기능을 소화해내고 있다.
장남학 과장은 “인테리어도 매장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므로 인테리어와 광고를 따로 생각할 수 없다”고 전했다. 특히 이러한 특징은 P.O.P.와 VMD를 각기 다른 업체에게 맡기지 않고 통합으로 진행하면서 경계선이 더욱 허물어지고 있다. 따라서 P.O.P.제작 업체들은 매장 전체 컨셉트에 맞춰 광고와 인테리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실력을 갖추고 시대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업종 특성과 컨셉트에 따라 세부 요소 달라져

P.O.P.는 업종별로 디자인과 배치장소, 거치기간 등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P.O.P.를 활용하는 업종은 매우 다양하지만 화장품 매장과 패션 브랜드 매장이 가장 많은 활용을 하고 있다. 특히 소품과 P.O.P. 활용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화장품 매장은 제품의 특징이나 정보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한다. 새로운 신제품이 나오거나 주력하는 상품에 대한 모형을 제작하고 제품 특징이 적힌 P.O.P.를 함께 제작한다.
또한 매장 입구에는 광고모델을 모형으로 제작한 등신대를 설치하며, 제품 진열대나 쇼윈도에도 부각시키고자 하는 상품에 대한 P.O.P.를 설치한다. 패션 브랜드 매장은 브랜드 이미지나 컨셉트를 강조하는 디자인을 많이 한다. 등신대를 제작하거나 다양한 소품이나 캐릭터 등을 설치해 매장을 부각시키고 화이트데이나 크리스마스 등 이벤트 기간에 맞는 소품을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패션 코디 북을 제작해 아크릴에 끼워 설치하기도 한다. 이 외에 음식점은 신 메뉴가 나오거나 특별 할인 이벤트 등 행사를 진행할 때 P.O.P.를 많이 활용한다.
한편, P.O.P.는 업종별로 컨셉트에 따라 매번 바꿔주기 때문에 물량이 몰리는 시즌이 있다. 한 디지털 프린팅 전문 업체 담당자는 “P.O.P.는 제작 물량이 몰리는 시즌이 있다. 평소 업종별로 바뀌는 주기가 있긴 하지만 특히 P.O.P.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경우는 기념일이나 이벤트 기간이다”라고 설명했다. 업종별로 거치기간도 다른 특성을 보이는데, 일반적으로 화장품 업종은 가을, 겨울 시즌에는 메이크업을 강조하고 봄, 여름 시즌에는 기초 제품을 강조하는 컨셉트로 진행한다고 한다. 또한 패션 브랜드는 봄, 여름 시즌과 가을, 겨울 시즌으로 진행하거나 4계절로 나눠 진행하는 두 가지 스타일이 일반적이라고 한다. 이 외에도 두 업종 모두 중간에 신제품이나 어떤 행사가 있을 경우에도 새롭게 제작해 진행하며, 컨셉트에 따라 거치하는 기간은 달라진다고 한다.

고 퀄리티와 다양한 소재 적용 가능한
디지털 프린팅으로 고객 요구 만족


P.O.P.는 쇼윈도, 천장, 진열대, 심지어는 직원 명찰에까지 적용되며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따라서 설치 공간과 컨셉트에 따라 가장 적합한 소재와 종류가 무엇인지 고객에게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이랜드 계열 패션 브랜드 회사와 음식점, 인테리어 업체 등 다수 업체의 P.O.P.를 제작하고 있는 위자드 김범열 대표는 “고객과의 상담을 통해 요구사항을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컨셉트에 따라 어떤 소재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제안하고, 샘플을 제작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상담이 중요한 이유는 소재와 제작 방법에 따라서 비용과 디자인, 광고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P.O.P.는 저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이기 때문에 단가가 높아지면 고객에게 외면당한다. 따라서 상담을 통해 컨셉트와 활용도에 따라 알맞은 소재와 제작방법을 적용해 단가를 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P.O.P.는 PVC발포시트 일명 포멕스 와 우드락, 아크릴 등에 합지를 해서 제작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고 퀄리티와 소량출력이 가능하고, 소재에 직접 출력할 수 있어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는 디지털 프린팅을 활용해 제작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제작방식은 활용도와 내구성, 해상도, 비용에 따라서 솔벤트와 수성, UV프린터 등을 적용해 제작하는데, 위자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장비를 갖추고 적절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김범열 대표는 “솔벤트, 수성, UV, 람다까지 여러 가지 장비를 갖춤으로써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 우리 회사의 큰 강점이다. 따라서 퀄리티와 소재, 비용에 따라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P.O.P.는 고객과 가까운 거리에 설치하고, 사진이나 제품 이미지를 실제와 같도록 출력해야하기 때문에 고 퀄리티를 요한다. 이에 따라서 고 해상도의 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다. (주)비주얼아이 장남학 과장은 “P.O.P.는 사진이나 제품 이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이 굉장히 복잡하다. 때문에 고사양의 장비를 갖추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외주를 줘야하거나 시장에서 도태되기 쉽다”고 말했다.
또한 P.O.P.를 제작하는 업체들은 생산성과 정확한 작업을 위해 조각기와 디지털 커팅기를 함께 갖추고 있다. 위자드와 (주)비주얼아이도 디지털 프린팅 장비와 함께 디지털 커팅기를 갖추고 간단한 작업부터 상자나 입체 P.O.P.등을 제작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위자드 김범열 대표는 “정밀한 작업은 사람 손으로 일일이 커팅하기 힘들다. 또한 대량작업일 경우에도 디지털 커팅기를 사용하면 몇 시간 만에 작업을 끝낼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고 전했다. SM

<캡션>

1 구매 접점 광고인 P.O.P.는 광고뿐 아니라 매장 인테리어 전반으로 활용되며 인테리어와 사인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2 P.O.P.는 매장 컨셉트와 설치 공간에 따라 다양한 소재와 종류로 제작된다.
3 P.O.P.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업종 중 하나인 화장품 매장은 제품 모형과 정보가 적힌 P.O.P.를 제작해 제품의 특징을 부각시키는 데 주력한다.
4 광고모델을 모형으로 제작한 등신대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는 P.O.P. 종류다. 매장 입구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 광고효과와 매장을 부각시키는 역할을 한다.
5 P.O.P.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고해상도 디지털 프린팅 장비와 조각기, 디지털 커팅기 등 다양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사진은 디지털 커팅기로 작업하고 있는 장면인데, 수작업으로 재단하는 것보다 생산성이 높고, 정밀한 작업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6~7 패션 브랜드 매장은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P.O.P.를 소품으로 활용해 매장 분위기를 돋보이도록 하고 있다.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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