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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프린팅으로 뮤럴벽지 자체 제작 - 화인디자인
2009-11-01 |   지면 발행 ( 2009년 11월호 - 전체 보기 )

디지털 프린팅으로
뮤럴벽지 자체 제작


화인디자인 



현수막, 간판 등 사인시장의
영역 이외에도 디지털 프린팅의 무대는 무궁무진하다.
작년부터 일부 장비업체들은
벽지 출력 시스템을 앞다퉈
시장에 선보였고 최근에는
사용업체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빅포미디어의
벽지 출력 시스템을 도입한
화인디자인은 인테리어
전문업체로 소비자들의
뮤럴벽지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글_ 김유승쪾사진_ 김수영, 빅포미디어

뮤럴벽지 직접 제작하기 위해 장비 도입

비주얼 머천다이징(Visual Merchandising)의 초석은 인테리어다. 사인 업체들 역시 인테리어 시장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사업의 확장이나 새로운 사업분야를 모색할 때 가장 먼저 염두에 두는 것이 바로 인테리어다. 물론 인테리어 업체들도 마찬가지로 사인시장에 직간접적으로 발을 담그고 있다.
작년부터 실사출력 업계에서 주목한 시장이 바로 벽지출력이다. 벽지출력은 실사출력 업체들의 기존 제작방식과 크게 다를 것이 없어 접근이 용이하다. 새로운 장비를 새로 구입해야하는 분야들과 달리 벽지출력은 추가비용만 약간 부담하면 된다. 기존 실사출력기에 몇 가지 부품을 교환하거나 벽지전용 잉크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벽지출력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진출하는 업체도 점점 늘고 있다. 3~4년 전부터 벽지출력 분야로 진출하는 업체들이 생겼으며, 올해부터 움직임이 점점 활발해지고 있다.
하지만 벽지출력은 기존 실사출력과 제작방식 등 비슷한 면이 많지만 만만하게 볼 수는 없다. 사인시장과 인테리어 시장은 구조가 다르기 때문이다. 최근 빅포미디어에서 벽지출력 시스템을 구입한 화인디자인 정현해 대표는 “벽지출력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디자인과 친환경 소재다. 자신만의 특별한 이미지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경쟁해야 한다”고 말한다.
경기도 용인시 수지에서 활동하고 있는 인테리어 전문업체인 화인디자인은 최근 한 전시회에서 주로 벽지출력 시스템을 출품한 빅포미디어의 제품을 눈여겨보게 됐다. 용인과 분당 일대 대단위 아파트를 대상으로 인테리어 사업을 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집안의 일부분에 포인트를 주기 위해 사용하는 뮤럴벽지를 직접 제작하기 위해서였다.

고비용 온라인 유통구조의 문제점 해결

디지털 프린팅 방식으로 출력한 벽지는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과 양을 모두 맞출 수 있어 기성 벽지시장에 충분히 대응이 가능하다. 특히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출 수 있기 때문에 뮤럴벽지나 포인트벽지 등을 출력하는 다품종 소량생산에 유리하다. 화인디자인 정 대표는 “수량이나 재고에 대한 부담이 없으며, 컴퓨터에서 이미지 작업 후 바로 출력할 수 있어 제작 속도가 빠르다”고 말한다.
따라서 출력한 벽지는 가정이나 사무공간, 미용실, 웨딩숍, 유아시설 등 다양한 장소에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처럼 출력벽지는 특화된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앞으로 시장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뮤럴벽지 시장은 인터넷 활용이 능숙한 젊은 층이 주요고객이다. 유통방식도 나름대로 정해져 있다. 소비자들이 전문업체의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선택해서 제작을 의뢰하면 업체들은 소비자 요구에 따라 출력한 벽지를 택배 등으로 보내주는 방식이다. 기성품 벽지와 비교하면 가격이 높은 편이다.
화인디자인은 이러한 시장의 유통구조를 타개하고 소비자들에게 더욱 저렴하고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싶었다. 그 해답이 바로 벽지 출력 시스템이었던 것이다. 화인디자인 정 대표는 “이미 고객들이 온라인 뮤럴벽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있다. 우리는 저렴한 가격으로 뮤럴벽지를 직접 제작해서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밝혔다. SM

<캡션>

1 인테리어 전문업체인 화인디자인은 최근 한 전시회에서
벽지출력 시스템을 출품한 빅포미디어의 제품을 구매하고 뮤럴벽지를
직접 제작하고 있다.
2 벽지출력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디자인과 친환경 소재다.
자신만의 특별한 이미지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으로 경쟁해야 한다.
3~4 출력한 벽지는 가정이나 사무공간, 미용실, 웨딩숍, 유아시설 등
다양한 장소에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로 활용이 가능하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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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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