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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황리 막 내린 각 지방 사인 전시회
2009-11-01 |   지면 발행 ( 2009년 11월호 - 전체 보기 )

성황리 막 내린 각 지방 사인 전시회
광주, 대구, 부산 찍고 아하!



오는 11월은 서울 코엑스에서 사인업계 가장 큰 행사인 코사인전이 열린다. 큰 잔치가 열리기 전인 이맘때쯤이면 으레 각 지방에서는 지역축제가 열린다. 전국 각 지역 업체들이 모이는 서울 전시회보다 규모는 작지만 다양한 볼거리와 지역 특성을 엿볼 수 있는 재미가 있다. 지난 8월말부터 9월까지 광주, 대구, 부산에서 열린 사인 전시회를 살펴보자. 글_ 이승미쪾사진_ 한국옥외광고협회 광주시·대구시·부산시지부

각 지방 사인 트렌드와 디자인
살펴볼 수 있는 기회


여름이 끝나갈 무렵이면 어김없이 각 지방 사인 전시회가 열린다. 수도권 전시회 못지않게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지방 전시회는 지역 사인업체들이 발품을 팔지 않고 사인 트렌드와 디자인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이 되고 있다.
지난 8월 28일부터 30일까지는 제4회 광주 옥외광고 대상전이 열렸으며, 9월 9일부터 13일까지는 2009 부산 사인 엑스포가, 9월 10일부터 12일까지는 제17회 컬러풀 대구 사인 디자인 엑스포가 개최됐다.
광주 옥외광고 대상전은 ‘명품디자인도시, 광주 = Good Sign’을 주제로 행사를 꾸몄다. 전시관에는 창작작품과 디자인 공모전 수상작, 제3회 광주광역시 아름다운간판 수상작, 제2회 어린이 예쁜간판 그림그리기 수상작이 전시됐으며 특별테마전시관을 운영하기도 했다.
또한 광주 옥외광고대상전과 광주광역시 아름다운 간판 공모전, 동심에서 바라 본 예쁜간판 그림그리기 공모전 등 3개 분야에 대한 시상이 이뤄졌으며 창작광고물 모형부문 대상에는 자민광고기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전시회에 참여한 옥외광고 업체는 덕신, 마카스시스템(주), 미로, 성우티에스디, 세원, 싸인디지텍, 싸인투, (주)에이치알티, 우림, 우방, 자민광고기업, 태경 이상 가나다순 이 있었다.
올해 7회째를 맞는 2009 부산 사인 엑스포는 메인 이벤트인 부산옥외광고대상전을 비롯해 타 시·도 간판정비사업에 대한 특별 테마기획전을 마련했다. 옥외광고대상전은 창작모형 광고물 부문과 시범가로 창작설계 부문, 아름다운 간판 부문에 대한 시상과 수상작이 전시됐으며, 창작모형 광고물 부문 대상은 코리아광고가 수상했다.
또한 타 시·도 옥외광고물 시범가로 정시사업을 비교 전시를 통한 특별 테마기획전으로 정보교류와 고품질의 사인물 제작을 유도해 부산을 사인정보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고자 했다. 금강채널LED, 나노시스템, (주)동성플러스, 사인아트, 제일광고, (주)천진 등 이상 가나다순 옥외광고업체들도 참여해 전시회를 빛냈다.

전시회 연계한 각종 부대행사 돋보여

한편, 제 17회 컬러풀 대구 사인 디자인 엑스포는 컬러&디자인위크 특별전으로 동시 개최됐다. 동서광고사, 명진아이앤씨, (주)빗살무늬, 성우티에스디, (주)엘이디웍스, 오성LED 다산에이디, (주)프로테크, 태성전광판, 황금광고기업 등 이상 가나다순 LED전문기업과 사인디자인 기업이 대거 참여해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주)프로테크는 DGI의 폴라젯 3204D와 OR1806, 무토의 웨이브젯 1604 등을 비롯해 벽지출력 인쇄 시스템과 후가공 장비 시연회를 선보여 전시기간 내내 참관객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전시구성은 창작간판 디자인공모전, 아름다운 거리상점 공모전, 사인디자인 작품 공모전 수상작 전시가 있었으며, 창작모형 대상에는 씨플랜이 수상했다. 아울러 중구 동성로 가로환경 개선 사례전, 수성구 옥외광고물 전산화 구축 사례전, 국내외 도시경관 우수사례전이 함께 열려 대구의 아름다운 도시경관을 가꾸는데 일조했다.
옥외광고 수상작 전시와 시상식뿐 아니라 옥외광고업 종사자를 위한 교육과 세미나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들도 함께 열렸다.
광주옥외광고 대상전에는 ‘명품디자인 도시 광주만들기를 위한 간판문화 개선’에 대한 내용으로 세미나가 열렸다. 부산 사인 엑스포 역시 대구, 경북, 경남, 울산, 부산지부 임원 세미나가 열렸다.
아울러 전시기간 동안 교육과 전시행사를 연계해 옥외광고인들의 수준 향상을 위한 노력도 이뤄졌다. 부산 사인 엑스포는 옥외광고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통합 보수교육을 했으며, 광주옥외광고 대상전 역시 광주광역시 5개 자치구 옥외광고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옥외광고물 관련 법규 등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을 했다. 또한 대구 사인 디자인 엑스포는 G2B 옥외광고물 전자입찰 해설, 옥외광고물등 관리법 등에 대한 내용을 교육했다.
이처럼 전시회 기간동안 빠지지 않고 연계되고 있는 교육과 세미나는 옥외광고업 종사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해 업계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SM

<캡션>

1 전시회와 함께 연계된 세미나와 교육은 옥외광고업 종사자에게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해 업계 발전을 도모한다.
2 다양한 사인업체들이 전시회에 참여해 자리를 빚냈다.
3~5 각 지방을 대표하는 지역에서 사인 전시회가 열렸다. 수도권뿐 아니라 여러 지방에도 옥외광고와 관련된 좋은 행사들이 많이 열리고 있다. 사진은 부산, 대구, 광주 옥외광고대상전

<SignMunh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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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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