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home
기타 (2,363)
신제품 (688)
조명+입체 (305)
트렌드+디자인 (245)
Big Print (180)
News (177)
최근 많이 본 기사
이미지 보정 작업할 수 있는...
버려지는 물건에 핀 꽃
윤화중 회장
연질소재의 트림과 전용공구...
바닥용 그래픽필름_스트리트...
LED사인의 외모가 달라진다
상권 활성화를 꾀하는 거리...
최고급 아크릴 신소재 POP ‘...
2018 칸 라이언즈 옥외부분 ...
출력업체들, 자동 커팅기 잇...
과월호 보기:
기사분류 > 기타
사인도 집도 예술이 되는 공간_쌍용아파트 예가 사인
2009-05-01 |   지면 발행 ( 2009년 5월호 - 전체 보기 )

사인도 집도 예술이 되는 공간
쌍용아파트 예가 사인시스템


애플사의 MP3플레이어 아이팟을 구입하고 싶어 하는 이들의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예쁘기 때문에. 조금은 불편해도 포기할 수 없는 미적 가치가 바로 아이팟을 구입하고 싶게 하는 원동력이다. 뜬금없이 아이팟을 언급한 이유는 지금의 사람들은 하나의 상품을 선택할 때 평가항목으로 실용성과 미적가치를 동일한 수준으로 잡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어느 정도 개인차가 존재하겠지만 몇 해 전부터 불었던 웰빙 바람이 이러한 현상을 가속화시켰다.
다시 말해 사회의 모든 현상에 미적가치를 추구하는 트렌드를 만든 것인데 아무리 실용성이 뛰어나도 아름답지 못하면 상품으로써 가치를 잃는 것이다.
아파트 역시 지난해 서울시청에서 더 이상 네모난 성냥갑 아파트를 짓지 못하게 하겠다는 발표에서도 알 수 있듯 미적가치는 중요한 요소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최근 쌍용아파트 예가 藝家 의 사인시스템 리뉴얼은 화제가 될 만하다. 예술을 모티브로 진행한 쌍용아파트 예가의 사인시스템과 리뉴얼을 살펴보자.

글_ 노유청ㆍ사진_ 김수영


위치_ 광주광역시 서구 금호동  | 클라이언트_ 쌍용건설  | 디자인·제작_ 나인컴


예술을 핵심 컨셉트로 사인에 투영
쌍용아파트 예가의 사인시스템은 앞서도 언급했듯 예술을 핵심 컨셉트로 리뉴얼 했다. 쌍용아파트 예가의 브랜드 네임이 의도와는 다르게 옛것, 오랜된 이미지로 대중들에게 인식돼 그러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사인리뉴얼작업과 통합적인 스페이스디자인 매뉴얼 구성 작업을 진행했다.
쌍용건설 상품기획부 함나영 대리는 “쌍용아파트 브랜드 네임이 삶이 예술이 되는집 이라는 의미를 가진 예가 藝家 임에도 불구하고 예술이 아닌 예스러운, 오래된 이미지로 인식하는 분위기가 강했다. 그래서 그러한 부분을 개선하고 사인과 스페이스디자인 매뉴얼 구성작업을 진행했다. 그리고 이번 리뉴얼 작업은 단순히 사인만을 가지고 진행한 것이 아니라 스페이스디자인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접근했다” 라고 했다.
그리고 함나영 대리는 “예술을 핵심 컨셉트로 잡아서 매뉴얼을 체계화 했다. 그래서 사인구성 시에도 예술작품 느낌을 주는 여러패턴의 이미지를 적용했다. 또 스페이스디자인 매뉴얼은 A, B, C 3가지 타입으로 구성해 주변환경을 고려해 적용했다. A타입은 광주금호동에 B타입은 대구 등 다른 지역에 적용했다”라고 했다.
이번 쌍용아파트 예가 사인리뉴얼 작업에서 가장 중요했던 부분이 예술이라는 핵심컨셉트를 드러낸 것이었는데 그러다보니 현실적인 부분과 충돌하는 부분이 발생했고 그것을 해결하는 것이 과제였다. 나인컴 신계순 실장은 “이번 쌍용아파트 예가 사인리뉴얼 작업이 예술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했지만 시공 측면에서 현실성을 감안해야 했기 때문에 기획안과 다르게 진횅되는 부분에서 절충안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했다”라고 했다.
그리고 신계순 실장은 “이번 작업은 이화여자대학교 색채연구소와 컨소시엄으로 진행해 완성도를 높였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매뉴얼을 6개월 동안 진행했는데 그 기간동안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라고 했다. SM







SSANGYONG YEGA SIGNAGE  A 타입
핵심 컨셉트는 사인과 아트 월 Art Wall 의 만남으로 잡아 구성했다. 쌍용아파트 예가 삶이 예술이 되는집 이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기 위해 사인 측면부에 다양한 패턴으로 아트 월을 설치했다. 그리고 텍스트와 레이아웃을 사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정리해 가독성을 높였고 유도 화살표를 전면에서 측면까지 연장했다.

SSANGYONG YEGA SIGNAGE  B 타입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위해 우아한 느낌을 주는 유선형 곡선과 오브젝트타일을 적용했다. 그리고 컬러는 샴페인 골드를 사용했고 외부사인과 내부사인에 적용해 통일성을 강조했다.

SSANGYONG YEGA SIGNAGE  C 타입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기위해 우아한 느낌을 주는 유선형 곡선과 오브젝트타일을 적용했다. 그리고 컬러는 샴페인 골드를 사용했고 외부사인과 내부사인에 적용해 통일성을 강조했다.

<캡션>
1~4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한 지주형 공간안내사인. A타입을 적용했고 사인 측면에 아트 월을 설치해 예가 아이덴티티를 구체화하고 있다.
 스틸 프레임에 레이저로 조각해 아크릴 문자를 내부에 삽입하는 형태로 제작했다.
5~6 지주형 공간안내 사인 내부에 LED를 광원으로 사용했고 스틸내부에 아크릴을 삽입한 부분에만 빛이 투과돼 야간 가독성을 높였다.
7~8 지주형 공간안내사인 측면에 설치한 아트 월 패턴으로 야간에는 내부광원으로 가독성을 높였다. 아트 월은 삶이 예술이되는 집이라는 예가의 아이덴티티를 잘 드러내는 소구 장치다.
9~11 실내 호수안내사인과 층간안내사인에도 아트 월과 동일한 컨셉트의 이미지 패턴을 이용해 아이덴티티를 구체화하고 있다.
12 주차장 내부 행어사인. 각 동수를 표시하고 픽토그램을 이용해 엘리베이터 위치를 알려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13~15 주차장 벽면 사인은 페인트를 이용해 벽면에 칠하는 형식으로 구성했다. 그리고 각 구역별로 레드, 블루, 그린, 오렌지 4개의
컬러를 적용해 편의성과 심미성을 강조했다. 특히 벽면에 대형으로 구성해 사용자들의 편의성을 고려했다.
16~17 아파트 단지 내 동 호수 안내사인은 주물사인으로 설치했다.
그리고 주물사인을 설치한 외벽에 마치 그리드처럼 일정패턴을 적용해 예가의 아이덴티티를 구체화했다.
18~19 주차장 입구사인은 판류형으로 했고 내부에 광원을 삽입해 야간에도 가독성을 높였다.
그리고 입구 측면에 채널사인으로 주차 Parking 을 설치해 사용자드르이 편의성을 높였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이전 페이지
분류: 기타
2009년 5월호
사업자등록번호 114-81-82504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 2009-서울성동-0250호
서울시 성동구 성수1가2동 16-4 SK테크노빌딩 803호 (주)에스엠비앤씨
대표 이진호  |  TEL 02-545-3412  |  FAX 02-545-3547
회사소개  |  사업제휴  |  정기구독센터  |  개인정보취급방침  |  개인정보수집에 대한동의  |  이용약관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 (주)에스엠비앤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