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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날염 시장 확대 기반_저전력 친환경 발색기 COL
2009-01-01 |   지면 발행 ( 2009년 1월호 - 전체 보기 )

디지털날염 시장 확대 기반
저전력 친환경 발색기 COLORCOOKER


지난 11월 3일 경남 양산에 위치한 화학제품 전문회사인 크로다우방(주)에서 매체사와 관련 업체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깜짝 신제품 발표회가 열렸다.
그간 섬유산업에서 활약해온 크로다우방(주)이 사인시장을 타깃으로 선보인 승화염료잉크용 발색기 컬러쿠커‘COLORCOOKER1640’를 공개했다.
글_성혜나ㆍ사진_김수영


소비전력 최대 1Kw, 전력소비량 크게 감소
친환경, 경제성, 편의성 등을 주 특징으로 지난 코사인전에서 일반에게 선보인 발색기 컬러쿠커 ColorCooker 가 참관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가장 눈길을 끄는 점은 바로 절전효과로 최근 공공요금이 줄지어 오르면서 경기불황과 함께 업계에 큰 부담을 지우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전기효율이 높은 제품에 이목이 집중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컬러쿠커는 정격전압 220V/60Hz에 소비전력이 최대 1Kw다. 이는 집진기까지 포함한 수치로 보통은 0.6~0.8Kw 정도다. 단순히 수치만 놓고 보아도 현격하게 전력소모량이 적은 것을 알 수 있다. 사무실에 있는 전기난로보다도 전기를 적게 먹는다. 또 전기 승압이 필요 없어 콘센트 하나에 프린터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예열에 걸리던 시간이 보통 20~30분씩 걸리던 것에서 컬러쿠커는 10분 이내로 줄였다. 예열시간이 줄어들면서 전력소비량과 제품생산시간도 줄어들어 일반 현수막 제작처럼 낱장이나 소규모 물량도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존 디지털 시스템으로 깃발 등을 제작할 때 대규모 물량을 주문받아서 처리하거나 아니면 일정량 정도 주문이 들어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한꺼번에 제작하는 방식을 벗어나 그때그때 주문이 들어오면 바로 처리하는 실시간 대응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보통 깃발제작은 물량확보가 가능한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업체나 날염만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서 작업하던 것에서 일반 오피스규모 실사연출업체에서도 컬러쿠커를 도입해 깃발 등 날염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낱장작업이 가능해짐에 따라 현수막이나 기타 출력물들도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이 가능하다. 또한 해상도 높은 소량 다품종 날염제품도 제작할 수 있어 사업을 확대하는 기능을 한다.
사용자 편의성도 한층 높아졌다. 컬러쿠커의 외형을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장비 높이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다. 일반 출력장비와 비슷한 높이와 외형을 취함으로써 사용하는데 거부감을 줄이고 일체감을 높였으며  높이를 키워 허리를 숙여 작업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자동장력조절방식으로 프린터 핀치 롤러에 영향을 주지 않아 벤딩현상 발생을 억제하고 10분 이상 작업이 없을 때는 자동으로 사용을 중단해 옆에 작업자가 붙어 있지 않아도 되는 무인 시스템에 가깝게 설계했다. 또한 소재의 세팅은 프린터에 세팅하면서 30초안에 세팅할수 있다. 운전 역시 온도를 세팅하고 난후 FAN, HEAT, TENSION버튼을 한번씩 누르면 끝난다.

디지털 날염 시장 확산으로 친환경에 기여
발열체가 램프인 점도 눈여겨 볼만하다. 보통 발색기는 히터봉 안에 코일을 넣어 발열체로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이는 전기소모도 많고 열 손실도 많아 장비자체의 온도가 매우 뜨겁게 올라가는 결과를 낳는다. 컬러쿠커는 다이렉트 램프방식이라 열효율이 높고 하우징 온도도 낮아 쾌적한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짧은예열시간과 마찬가지로 전원차단시에 온도도 단시간 내에 떨어지는 장점을 갖췄다.
친환경성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다. 전세계적으로 에코열풍이 일면서 재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안료잉크로 제작한 현수막은 거의 소각폐기처분한다. 가방, 자루 등으로 제작해 재사용하는 사례가 있기는 하지만 이는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하지만 염료잉크를 사용해 제작한 현수막과 깃발 등은 부직포, 플라스틱 착색제, 솜 등의 다른 산업의 재료로 사용 가능하다. 따라서 재활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수익은 현수막 수거와 폐기에 드는 막대한 비용을 상쇄해 결국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와 더불어 자원의 낭비를 줄여 줄수 있다.
한 가지 문제점으로 꼽을 수 있는 점은 국내 염료잉크 가격이 안료잉크보다 높다는 점인데 이에 대해 크로다우방(주)의 박항목 부장은 문제 없다고 자신한다. “현재 잉크가격이 높은 것은 염료잉크자체가 안료잉크보다 비싼 것이 아니라 수요와 공급의 문제로 책정된 것이다. 어떤 제품이건 간에 소량생산하면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다. 수요가 늘어나면 자연스레 잉크가격도 조절될 것이다.”
실사출력 장비와 발색기를 세트로 판매하지만 컬러쿠커만 단독으로도 판매한다. 따라서 기존 장비를 그대로 활용하고자 하는 사람은 컬러쿠커만 따로 구매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부담 없는 투자만으로도 새 시장으로 진출이 가능해 업계에 고무적인 반응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SM

캡션
1 컬러쿠커는 일반 실사장비와 외형이 비슷하다. 따라서 사용하는데 거부감을 줄이고 일체감을 높였으며 허리를 숙여서 작업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2 자동장력조절방식으로 적정 텐션을 유지해 벤딩현상 발생을 억제한다.
3 버튼 조작부를 간결하게 구성해 작업 편의성을 높였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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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9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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