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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계를 결산하는 축제 한국광고대회
2008-01-01 |   지면 발행 ( 2008년 1월호 - 전체 보기 )

광고계를 결산하는 축제 한국광고대회

한 해 광고계를 결산하고 우수작에 대한 시상을 하는 한국광고대회가 지난 11월 27일 코엑스 오디토리엄에서 열렸다. 광고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행사는 세미나와 시상식 두 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진행했는데 행사를 통해서 어떤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그리고 어떤 광고가 수상을 했는지 알아보자.
글 : 노 유 청 / 사진 : 김 수 영

세미나와 시상식으로 나누어 행사진행
광고계에서 한 해 동안 있었던 일을 정리하는 한국광고대회는 세미나와 시상식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먼저 세미나는 ‘Beyond Adasia', 'Beyond Adkorea’, ‘디지털방송시대 케이블 TV광고 전략의 방향’ 3가지 주제로 나누어 진행했고 ‘Beyond Adasia'에서는 지난 10월에 개최한 2007아시광고대회를 통해서 나온 아이디어와 지식, 정보의미를 한번 짚어보고 그것을 한국적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했다.
그리고 'Beyond Adkorea'에서는 뉴미디어활성화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변에 다른 BTL의 증가 등이 국내 광고 산업 패러다임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에 대해서 논의했고 ‘디지털방송시대 케이블 TV광고 전략의 방향’에서는 디지털방송시대 개막으로 방송미디어 시장에서 경쟁상황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디지털케이블 TV를 이용한 광고미디어 전략에 대해서 논의했다.
세미나에 이어서 진행한 시상식에서는 TV부문 금상인 KTF SHOW광고가 대상을 수상했고 옥외부분이나 인터넷 부분에서 다양한 시도를 한 광고가 수상했다. 그 외에 유공광고인 표창에서는 (주)LG애드 김종립 부사장이 국민포장을 수상했고 공로상은 중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리대룡 교수가 수상했다.
광고대회에 참여한 민주당 손봉숙 의원은 축사를 통해서 “먼저 광고단체인연합회 주최로 진행한 아시아광고대회 개최를 축하하고 한국광고대회 같은 행사가 광고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그리고 광고는 단순한 산업적 측면과 함께 문화적인 측면도 강하기 때문에 중요하고 광고인들이 문화적인 마인드를 갖고 광고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밝혔다. 
TV부문 강세, 옥외부분 자이언트 컨버스가 금상 수상
올해 대한민국광고대상에서는 TV부분에서 대상을 수상해 TV부문이 강세를 보였고 각 부문별 수상작도 경합을 통해서 선정됐고 다양한 방식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 시리즈 광고물이 강세를 보였다. 심사를 진행한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조병량 교수는 심사평을 통해 “올해는 심사제도가 바뀌어 1, 2차 후보작 선정 작업을 거쳐 선정한 매체별 업종별 후보작 중에서 사전에 대상을 결정하는 방식이 아닌 현장에서 당일에 결정하는 방식을 취했다. 그리고 올해 광고 전반적인 특징은 기업PR 광고와 시리즈 광고가 강세를 보였고 새로운 대형 캠페인이 시작됐다. 또 전통적인 매체인 TV, 라디오, 인쇄 외에 SP나 인터넷에서도 다양한 시도가 돋보였다” 라고 했다.
옥외부문에서는 인천공항 애니콜조형물광고와 한국은행 씨티원카드 P.O.P.광고, 홈플러스 지하철역사 래핑광고가 각각 우수상을 수상했고 동상에는 한국코카콜라 스타일워터 P.O.P. 쇼핑백 광고가, 은상에는 듀라셀 건전지 버스래핑광고가 수상했다. 그리고 옥외부문에서 최우수작인 금상은 광고주 반고인터내셔널과 광고회사 락애드컴이 진행한 자이언트 컨버스 신발이 수상했다.
특히 자이언트 컨버스 신발은 1년이 넘게 길게 진행한 옥외 프로모션 이었고 각 시즌별로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화이트데이 등 각종 이벤트 때마다 리뉴얼작업을 하면서 진행한 것이 큰 반향을 일으켰다.
Interview/김지수 락애드컴 대표이사
2000배 확대한 자이언트 컨버스로 옥외광고 평정
한국광고대회 옥외부분에서 금상을 수상했는데 수상소감을 말하자면?
일단 기쁘고 약간 어리둥절하기도 하다. 수상당시에는 제작을 하면서 소재선정이나 설치 측면에서 고생했던 기억도 많이 생각나고 그랬다. 그리고 후보작으로 선정됐을 때 어느 정도 금상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는데 다른 후보작들이 해외사례에서 아이디어를 벤치마킹해서 진행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러한 조형물이 해외에서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1년을 넘는 긴 기간 동안 프로모션을 진행했고 각 시즌별로 성격에 맞게 리뉴얼 작업을 진행하면서 광고를 한 것이 크게 어필했다고 생각한다.
아이디어 착안계기와 광고 진행상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일단 광고 메인카피는 'ORIGINAL CONVERSE'로 진행을 했는데 컨버스와 유사한 스타일 신발을 제작하는 업체와 오리지널 논쟁이 한참 심했는데 그것에 종지부를 찍기 위해 카피를 제안했다. 물론 캔버스화가 공식 명칭이긴 하지만 이미 컨버스라는것이 고유명사화 되어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컨버스로 진행을 했고 제작을 할 때 상당히 고생을 했다.
처음에는 스티로폼 소재로 제작해서 도색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했는데 스티로폼 무게가 너무 가볍다 보니 도로를 달릴 때 날아가는 문제점이 지적됐다. 그래서 FRP로 제작을 했고 컨버스 특유의 질감을 살리기 위해 도색을 할 때 전문 화가를 섭외해서 했다.  또 조형물은 컨버스를 2000배로 확대해서 제작한 것인데 크기가 크다보니 이동을 하거나 한 여름에 고온 때문에 내부발전기가 고장 나는 등 운영상에 상당히 애를 많이 먹었다.

앞으로 계획이 있다면?
일단 자이언트 컨버스처럼 대형조형물을 가지고 진행하는 프로모션을 계속 진행하고 다양한 스타일의 조형물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물론 해외에 비해 아직 규제가 심한 국내사정을 볼 때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이번 자이언트 컨버스 광고를 진행함에 있어 규제 때문에 크게 어려움을 겪지는 않았기 때문에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다양한 형태와 더불어 다양한 소재를 사용하는 프로모션을 개발해서 진행할 것이고 그것이 이후에 대한민국광고대상 같은 무대에서 수상을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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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2008년 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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