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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인업계의 거성 (주)마프로
2007-07-01 |   지면 발행 ( 2007년 7월호 - 전체 보기 )

사인업계의 거성, (주)마프로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한다. 강산이 2번 변한 시간동안 광고소재에 대한 외길을 묵묵히 걸어온 기업이 있다. 묵묵히라고 말은 했지만 20년이라는 시간동안 흘린 숭고한 땀과 인내는 풍성한 결실을 불러왔다. 국내외 옥외광고시장에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주)마프로는 광고소재의 선두기업으로 최근에는 수입에 의존했던 일부 고가 제품 국산화를 실현해 국내 시장에서 큰 호응을 받으며 한걸음 더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런 제품에 대한 연구와 개발의 원동력은 바로 내가 아닌 우리를 생각하는 (주)마프로의 기업정신이다.
글, 사진: 서정운




20년이라는 시간 속에 고스란히 축적한 기술과 노하우, 폭팔
광고소재 연구, 개발 전문기업인 (주)마프로는 오는 2008년에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사인 업계의 큰 대들보 중 하나다. 20년이라는 긴 세월동안 국내 광고소재의 개발과 생산에 선두주자 역할을 이어나갈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소비자들의 (주)마프로에 대한 깊은 관심과 높은 신뢰도에서 비롯했다는 것이 옳을 것이다.
(주)마프로 문명석 대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무한 정보공유와 이에 따라 저렴화한 정보가격이 넘실거리는 현 사인 시장은 국경선에 대한 장벽은 없어지고 있으며 남은 것은 시장에서의 경쟁과 기술 장벽이 높은 상품 개발을 통한 시장 확보에 있다. 나무가 아닌 숲을 바라보는 그의 경영철학을 반증하듯이 (주)마프로는 레드오션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사인 산업 중 광고소재 분야의 세계화에 앞장서서 이미 경쟁력을 상실한 상품은 기술이전을 통해 제 3국에서 본사의 기술과 공정통제 그리고 철저한 품질검사를 거친 상품을 시장에 고객의 요구에 맞도록 저가로 공급하기 시작했으며 지난 2005년과 2006년 2년 동안 약 30억 원을 투자해 올해부터 고객들이 고가로 수입하고 있는 기능성 필름과 친환경 제품을 출시했다.
(주)마프로 이상규 부장은 20년이라는 수치는 단순한 시간의 축적이 아닌 그 가치를 측정할 수 없는 무형재산이다. 투자와 노력에 대비해 그 결과라는 것은 바로 드러나는 것이 아니다. 본사는 지난날의 경험과 노하우를 20년이라는 시간 속에 고스란히 축적했고 이제 서서히 그 진가를 급속도로 나타내고 있다. 윈도우 필름과 광고용 필름을 지금의 기술력까지 성장시키는데 많은 땀과 인내를 필요로 했는데 이러한 노력들이 이제는 신제품 연구개발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원동력이 되고 있다라고 말해 고진감래라는 말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깊숙이 느끼게 했다. BMC팀, 잉크?안료팀, 나노소재팀, 도료?접착팀, 영업팀, 관리팀으로 조직을 구성한 (주)마프로의 구성원은 총 55명이다. 그런데 그 중 실력을 갖춘 전문 연구원이 18명이라는 사실이 제품에 대한 믿음을 한층 더 굳힐 수 있었다.

수입 의존품을 국산화해 경쟁력 강화
(주)마프로의 제품을 크게 분류하면 기능성 필름 부문과 광고용 필름 그리고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신제품이 있다. 먼저 첨단 기술력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 기능성 필름에는 열 차단 단열필름과 친환경 복합 올레핀계 필름이 있다. 세계적으로도 유수한 몇 개 기업만이 생산하는 열 차단 필름은 (주)마프로의 미래형 고기능 제품으로써 여기에 적용한 첨단 나노 기술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 특히, 국내 최초로 개발한 복합 올레핀계 필름은 PVC필름이 가진 각종 인체 유해 성분을 전혀 함유하지 않은 100% 친환경 필름으로써 PVC 대체재로 데코 시트와 인테리어필름 기재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알루미늄 필름은 금속 자체의 미려한 질감에 (주)마프로만의 인쇄와 표면가공기술을 복합해 다양한 색상과 무늬를 표현함으로써 각종 가구의 표면재와 내외장재로 사용해 가구의 미적 감각을 한층 더 높일 수 있다.
윈도우 필름이라고 불리는 열차단 필름 중 (주)마프로의 KERAMIC 필름은 독자적인 기술로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 첫째 가시광선 영역은 최대한 투과 시켜 쾌적하고 넓은 시야를 확보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유리창을 통해 태양복사열이 유입하는 것을 차단해 내부 온도 상승을 억제시켜 쇼윈도 등 전시 상품을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하며 동절기 실내에서 발생하는 장파방인 열복사를 제어해 난방부 에너지를 절감시킬 수 있다. 세 번째는 태양열뿐만 아니라 태양에서 방출하는 유해 자외선을 차단해 차량 등에 적용 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재해 등 사고 시 파손한 유리 조각의 비산에 대해 이를 방지하는 안전 기능과 외부로부터 침입을 방지하는 방범 기능을 갖췄다.
한편, KERAMIC 필름을 적용한 유리는 외부충격에 대한 파괴 형태가 적용하지 않은 유리와 안전성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데 물리적 충격 시 유리면 크랙 형태가 충격점을 중심으로 원형이나 망상 구조 형태로 발생하는데 이는 충격 시 유리 파편을 강력하게 붙잡고 있는 비산 방지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연속적인 충격으로 유리가 깨지더라도 내부로 침입하는 것을 지연 혹은 방지할 수 있다.
최근에는 KERAMIC Special 필름을 연구개발해 출시했는데 안티 리플렉션(Anti-Reflection) 필름, 안티 글레어(Anti-Glare) 필름, 안티 포그(Anti-Fog) 필름 그리고 프로젝션(Projection) 필름이 그것이다. 안티 리플렉션 필름과 안티 글레어 필름은 표면에 마이크로 필름을 코팅하고 그 위에 높은 기술을 요하는 화학수지로 마감처리한 제품이다. 이 마이크로 필름은 얇고 정밀하게 올리는 기술이 관건으로 (주)마프로의 경우 1~2micro 정도로 높은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 마이크로 필름 코팅과 화학수지처리를 잘 할수록 빛을 효과적으로 단반사시키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 연구원은 말한다. 안티 리플렉션 필름은 백화점, 쇼핑몰 등에 사용하는 고급 액자, 고급 사진 등 고급 P.O.P. 물에 적합하고 안티 글레어 필름은 컴퓨터 모니터에 그 사용목적을 두고 있다. 또 안티 글레어 필름은 리무벌 접착제를 사용했기 때문에 무한대로 탈 부착이 가능하다는 기능성도 갖추고 있다. 안티 포그 필름은 자동차, 인테리어 제품에 적합한 제품으로 기존 제품의 경우 약 3달 이상 습기 방지가 어려웠는데 이를 개선해 2배 이상인 6개월 정도까지 습기 방지를 가능하게 했다.
프로젝션 필름의 가장 큰 메리트는 가격이다. 1㎡ 당 약 10만 원을 육박하는 기존 수입 프로젝션 필름에 비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한 (주)마프로의 제품은 동일한 기능성에 가격은 수입제품의 1/5 수준으로 책정했기 때문이다. 프로젝션 필름은 후면 영사 방식인 레어(Rear) 타입과 전면 영사 방식인 프론트(Front) 타입이 있다. 더욱이 최근에는 배너와 결합시킨 프로젝션 필름을 계획하고 있는데 실현화한다면 프리젠테이션 시 편리한 이동성으로 더욱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린 컬러 시트와 잉크젯 소재
광고용 필름 부문은 (주)마프로의 기술 기반 원천인 사업으로써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축적한 수지와 각종 필름 가공 기술을 바탕으로 광고용 컬러 시트와 실사소재를 국내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리고 이를 응용?가공할 수 있는 제조 설비를 보유해 필름 생산과 가공에 대해서는 국내를 넘어 세계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광고용 필름은 크게 PVC 필름과 잉크젯 소재로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PVC필름은 다시 옥외용 일반과 옥외용 조명으로 나뉜다. 옥외용 일반 PVC 필름은 광고, 인테리어 시트로써 유광인 28가지 색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옥외 비 조명용 광고물 제작에 적합한 제품이다. 그리고 옥외용 조명 PVC 필름도 광고, 인테리어 시트로써 반광인 25가지 색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옥외 조명용 광고물 제작에 적합한 제품이다. 한편, 블랙아웃 시트도 개발해 신 광고소재로 각광받고 있는데 이는 조명차단 시트로써 낮에는 원래 색상을 나타내고 밤에는 형광등 등 조명 빛을 차단해 모든 색상이 블랙으로 나타나 광고 효과를 2배 이상 볼 수 있다.
잉크젯 소재는 수성과 솔벤트 그리고 디지털 프린팅 소재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성 잉크젯 소재로는 PVC, P.P(합성지), PET, 인화지, 전용지, 천, 코팅필름 등이 있으며 옥외간판, 차량광고, 펜스광고, 디스플레이, 인테리어용 출력물, 포스터, 현황판 등 다양한 영역에 사용이 적합하다. 솔벤트 잉크젯 소재로는 PVC, PET, 인화지, 천 등이 있으며 차량광고용, POP, 배너, 옥내외디스플레이용에 사용이 적합하다. 그리고 현 사인 시장의 트렌드인 디지털 프린팅 소재로는 플렉스, PVC캘, 배너 플렉스, 메쉬, 원웨이비전 필름, PP배너, 합성지, Pet 배너, 백릿 필름, 클리어 필름, 인화지, 부직포, 현수막, 텐트천 등이 있다.
친환경 수지 부문도 빼놓을 수 없는 (주)마프로의 사업 분야다. 이상규 부장은 기존 각종 용제형 점착제에 대한 폐해를 인지한 점착시트, 점착라벨, 그리고 보호 필름 등의 생산 업계에서는 이를 대체할 수성(수분산형) 점착제를 기다려 왔으며 일부 수요처에서는 외국에서 수입해 사용하고 있다. 국산 제품이 개발되기는 했으나 용제형 점착제를 대체하는 만족할 만한 수준에까지 이르지 못했다. 이에 (주)마프로는 3년간 약 15억 원에 달하는 투자를 거쳐 수성(수분산형) 점착제를 상품화해 지난 2004년부터 현재까지 판매를 이어오고 있다라고 말한다.

철저한 실무, 인성, 언어 교육은 세계화의 밑거름
(주)마프로는 서울 부천 사무실과 2005년에 증축한 경남 김해시 한림면에 위치한 2,500평 규모인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 한림면 공장은 신제품인 KERAMIC Special 필름을 연구, 생산하기 위해 준공한 것이다. 1층은 사무동, 작업현장, 기숙사 그리고 연구실로 구성했고 2층은 대형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데 그 적재량이 가히 상상을 초월한다. 한 가지 특이사항이라고 하면 기존 공장과는 달리 2,500평 규모에도 불구하고 그 시설과 운영체계가 놀라울 정도로 쾌적하고 체계적이라는 점이다. 이는 (주)마프로 문명석 대표의 기업경영 방침 중 하나로써 '깨끗한 사업장 꾸미기'와 '지속적인 교육 실시'를 강조하고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다. 이상규 부장은 분기별로 2박 3일에 걸쳐 여러 가지 교육을 사내에서 실시하고 있다. 공장 생산 관리, 마케팅 교육, 대인관계 기법 등 실질적인 업무에 관련한 사항뿐만 아니라 언어, 예절, 정리정돈 등 인성에 대한 교육까지 두루 실시하고 있는데 특이한 사항은 교육 시 일절 열외를 허용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는데 이에 문명석 대표의 사원과 회사에 대한 깊은 사랑과 세계화에 앞장서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었다.
현재는 물량이 많아 창고로 사용하고 있지만 몇 해 전까지만 해도 사원들의 심신 단련을 목적으로 마련한 검도장이 있었다고 한다. 이는 전국 검도협회 회장직을 겸했던 문 대표의 생각으로 이 검도훈련 역시 일절 열외 없이 진행했었다고 한다. 덕분에 전 사원은 검도 3급 자격증을 모두 취득했다는 전문이다. 그리고 일본에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기업인 신성사와의 첫 인연에서부터 현재 든든한 파트너로써의 유대관계도 (주)마프로가 이렇듯 성장할 수 있었던 큰 밑거름 중 하나라고 한다. 신성사 대표인 도바 겐이치와 절친한 관계를 맺고 있는 문명석 대표는 도바 대표의 저서인 사인의 바람을 번역해 본지에 연재하기도 했으며 연재를 마친 후 책으로 출간하기까지 했다.
고객에게 높은 부가가치와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업의 의무로 생각하고 있는 (주)마프로는 20여 년의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임에 틀림없다. 끝으로 문명석 대표는 한 가지 아이템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자본과 기술과 설비 그리고 시장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들보다 중요한 것은 기업이 고객과 사회에 공헌한다는 확신과 모든 상품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애정 그리고 고객과 더불어 행복한 기업을 만들겠다는 의지다라고 경영이념를 표명했다.

■ 연구개발 실적
-고흡수성 수지재료 개발 (중소기업청)
- 디지털 카메라용 내수성 필름 개발 (중소기업청)
- 칼라 잉크젯 프린터용 열승화 전사형 잉크 및 키트 개발 (산업자원부)
- 감열지용 코팅액 개발 (중소기업청)
- 열전사 염료 수용지/필름
-무용제형 latex 첨착제 개발(중소기업청)
■ 연구개발 진행 중인 프로젝트
-적외선 차단용 수분산형 코팅/점착 필름개발 (산업자원부)
- 저독성 난연성 수계점착제 개발 (한국환경기술진흥원)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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