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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수막배너로 화사한 상춘(賞春)분위기 조성
2007-05-01 |   지면 발행 ( 2007년 5월호 - 전체 보기 )

현수막,배너로 화사한 상춘(賞春)분위기 조성
용인봄꽃축제2007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르게 봄이 지나갔다. 봄하면 꽃이고 전국에서 수많은 꽃 관련 축제들이 열렸다.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재)한택식물원에서도 '용인봄꽃축제2007'이 열렸다. 수많은 사람들이 찾은 축제에서 가장 먼저 상춘객을 맞이한 것은 역시 거리곳곳에 걸린 현수막과 배너였다.
글, 사진 : 곽성순



용인봄꽃축제2007
지난 4월 13일부터 4월 29일까지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재)한택식물원에서 용인시가 주최하고 (재)한택식물원이 주관했으며 sbs가 후원하고 용인시 화훼재배농가가 참여한 '용인봄꽃축제2007'이 열렸다.
행사장을 A부터 K까지 나누고 그 안에 가든센터, 사계정원, 허브&식충식물원, 어린이정원, 아이리스원, 원추리원, 자연생태원, 비봉산 생태식물원, 무궁화원, 전망대 등을 갖추고 관람객을 맞은 축제는 그 외에도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즐거운 축제를 마련했다.
(재)한택식물원 기획실 김진봉 과장은 이번 행사는 크게 전시행사, 교육행사, 체험행사, 문화행사로 나눌 수 있다. 전시행사는 용인시 화훼관, 분재관, 분경전시관 등을 통해 구현했으며 교육행사는 어린이 식물탐사대, 사진출사, 가든투어 등으로 꾸몄으며 체험행사는 용인지역 대표 특산물을 직접 체험하고 구입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몄다고 행사에 대해 설명했다.
문화공연도 활발하게 열렸다. 행사가 진행된 17일 내내 문화공연을 진행했는데 현악3중주, 판소리, 국악솔로, 마술, 재즈트리오 등으로 구성된 공연이 매일 오전 열한시부터 오후 세시까지 삼십분 간격으로 열려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홍보와 행사용 배너들 용인시 곳곳에 설치
이번 행사에 사용한 배너는 크게 두 가지 용도로 나눌 수 있다. 홍보용과 행사용이 그것인데 말그대로 행사에 관한 홍보를 위해 거리 곳곳에 설치한 배너들과 행사장 주변에 행사를 용이하게 진행하기 위해 설치한 행사용 배너들로 나눈 것이다.
그중 그 수량이 많은 것은 홍보용 배너들인데 현수막과 배너를 합쳐 200여장 이상을 설치했다. 현수막은 크게 세 구역으로 나눠 설치했는데 육교와 고가도로, 읍?면?동사무소, 거리곳곳에 설치한 것이다. 육교와 동사무소 등에 설치한 현수막이 홍보용이라면 거리 곳곳에 설치한 현수막은 분위기를 띄우고 장소에 따라서 관람객들에게 길을 안내하기 위한 배려였다.
육교와 고가도로 22곳에는 양면에 현수막 44장을 게시했다. 길이가 30m에 달하는 이 현수막은 초기 지금보다 작은 사이즈로 제작했는데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크기를 키웠다고 한다.
용인시 내 읍?면?동사무소 33곳에 설치한 현수막은 건물에 설치하는 특성상 세로로 제작했는데 길이 7m로 제작, 게시했다. 일반현수막은 행사가 열리는 백암면 일대에 길안내 등을 위해 20개 정도를 게시했는데 행사를 위해 출력한 현수막 수량은 총 100여 장에 달한다.
이와 별도로 배너도 제작해 거리 곳곳에 게시했는데 천 소재를 사용한 일반적인 배너는 100쌍, 총 200장을 제작했으며 플렉스를 소재로 한 플렉스배너도 100장을 출력, 게시했다. 일반 배너는 백암면 일대를 위주로 게시해 분위기를 띄우며 동시에 행사장으로 가는 길목으로 이어 안내사인 구실을 하게 했다.
플렉스배너는 양지 I.C.부터 백암까지 들어오기 전에 설치했는데 설치해야하는 가로등이 길어 일반적인 배너를 설치했을 때 상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었다. 고속도로를 갓 빠져나온 차량속도가 빨라 펄럭임이 많았던 것도 배너 소재로 교체한 이유였다.
이번행사를 알리는 로고와 문자 등은 모두 김진봉 과장이 직접 디자인했다. (재)한택식물원에 몸담기 전 디자인 관련 업체를 운영했던 적이 있는 김과장은 마음에 꽃을 품고 손에는 꽃을 든 춤추는 사람을 형상화 해 로고를 제작했으며 문자는 직접 손글씨로 디자인했다.
김진봉 과장은 식물원에서 일하기 전 3년 정도 관련 업종에서 일했던 것이 큰 힘이 됐다. 배경이 되는 푸른색은 '꽃과 예술이 어우러진 문화와 생태의 도시 용인'이라는 행사 컨셉트에 맞춘 것이고 사람이 꽃을 품고 있는 것은 항상 꽃을 사랑하는 마음을 품자, 꽃을 들고 있는 것은 행사를 통해 꽃을 볼 수도 있고 구입할 수도 있다는 점을 표현한 것이다라고 로고디자인에 대해 설명했다.

출력과 시공에 총 한 달 소요
출력은 신진종합광고에서 진행했다. 용인시 백암면 백암리에 위치한 신진종합광고가 업체로 선정된 이유는 출력부터 시공까지 모든 부분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있었지만 더 중요한 부분은 현수막 등을 시공한 후 유지보수에 유리했기 때문이다. 김만수 대표는 행사장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우리가 업체로 선정된 것은 실력도 있었지만 유지보수에 용이하다는 점도 작용했다. 분위기와 이미지를 결정하는 수많은 배너, 현수막 중 어느 하나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도 안되기 때문이다라고 선정이유에 대해 설명했다.
신진종합광고는 행사에 사용한 현수막과 배너를 90% 이상 출력했다. 노바젯 750 장비 한 대로 모든 출력을 진행했으며 출력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시공을 병행했다. 김만수 대표는 장비 한 대로 모든 출력물을 소화해야했기 때문에 출력과 시공을 동시에 진행했다. 시공을 진행하는 곳도 육교 위나 도로 등 위험한 곳이 많아 항상 안전에 신경쓰며 작업을 진행했다고 진행했던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육교 등에 30m에 달하는 대형현수막을 설치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육교 밑으로 차들이 빠른 속도로 달리면 그 바람에 현수막이 엉켜 사고가 날 수 있었기 때문이다. 3인이 한조가 돼서 움직인 작업조는 그래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작업했다. 김만수 대표는 하루에 출력할 수 있는 수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공도 보통 4장, 많으면 6장 정도 진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야간 배너 시공 위해 안전조 별도 투입
배너를 시공하는 일도 만만한 작업은 아니었다. 배너를 설치한 도로가 총 12km에 달했기 때문에 시공조는 이 길을 따라서 배너를 시공해야 했다. 작업이 촉박했기 때문에 야간에도 위험을 무릅쓰고 작업을 진행해야했는데 이때는 평소 3명이던 작업인원을 늘려 작업조 앞 뒤에서 차량을 유도하는 안전조를 운영했다. 안전조와 작업조 사이에는 차량을 천천히 이동시켜 안전장치를 만들었다. 야간에 빠르게 이동하는 차량은 그만큼 작업에 위험한 요소였다.
용인시 내에서 처음으로 열린 대형 축제에 사용한 현수막을 대량으로 출력한 신진종합광고는 이번 년도 출력과 시공에도 만족하지만 내년엔 더 잘할 수 있다고 말한다. 노하우를 쌓았다는 것이다.
김만수 대표는 200여 장 현수막을 게시할 때 주로 용인시에서 지정한 곳에 설치했다. 하지만 막상 설치장소를 둘러보면 여러 가지 이유로 작업이 용이하지 못한 곳도 있었고 조금만 옮기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었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그런 세세한 부분까지 모두 메모했기 때문에 내년 행사에서는 더 체계적으로 출력과 시공을 진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봄은 가고 행사도 끝났지만 내년에도 봄은 오고 행사는 또 시작될 것이다. 그때가 되면 꽃 못지않게 흐드러지게 거리를 수놓는 다양한 배너와 현수막을 다시 볼 수 있을 것이다. 출력업체 다짐처럼 더 견고하고 체계적인 안내사인 구실을 하는 현수막을 기대해 본다.

<박스기사>
휴먼 P.O.P 활용한 실버광고서비스 화제
부산광역시 북구와 사하구에서 시행하고 있는 실버광고서비스가 화제가 되고 있다. 65(60)세 이상 활동능력이 있는 노인이 연대해 소규모 사업을 공동으로 운영해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사회적 일자리를 제공, 노후 소득보충과 사회참여를 도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부산시청, 구청, 사회복지기관이 사업을 수행하는 '노인일자리 사업' 일환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실버광고서비스사업단이란 국가가 시행하는 노인일자리 사업 종류 중 시장형 사업으로 유휴 노인인력이 광고산업에 참여해 일을 통한 수입창출과 즐거움을 성취할 수 있는 사업이다. 전단지, 광고판 등 고정식 광고에서 움직이는 배너광고로 광고효과를 극대화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실버광고서비스사업단에서 진행하는 실버광고서비스는 홍보와 광고가 필요한 기업과 단체를 대상으로 광고를 수주해 실버광고서비스사업에 신청한 노인들을 대상으로 초경량 휴대용 배너(휴면 P.O.P.)를 착용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나 인구 밀집지역을 순회 또는 고정해 광고업무를 진행하는 서비스다. 광고대상부문은 공공기관(관공서, 공단, 공사 등)의 공익광고와 홍보, 기업이미지 홍보와 상품광고, 각종 이벤트와 공연광고, 모델하우스 광고, 요식업체 광고, 각종 기업 SP Promotion, 기업 상품광고 등을 게시할 수 있다.
이사업이 지니고 있는 장점은 우선 국가에서 시행하는 노인복지정책에 직?간접적 참여로 노인복지향상과 지역사회에 공헌할 수 있으며 다른 홍보매체와 비교해 저렴한 비용으로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고객에게 직접 다가가는 움직이는 홍보로 고객친화적 홍보활동을 전개할 수 있으며 광고주가 광고장소, 광고시간을 정하면 원하는 곳 어디에서도 홍보가 가능하다. 핵심광고 지역을 동시다발적으로 단시간에 홍보할 수 있으며 짧은 시간에 광고효과를 극대화하고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사업진행은 광고수주, 인원과 장소결정, 디자인 확정, 홍보인원편성, 홍보실시, 효과분석, 결과보고서 제출, 계약연장 순으로 진행되며 1일 12시간 운영, 2인 1조 운영, 1인당 6시간 근무 등 구체적 운영방침을 세우고 있다.
이를 가능하게 한 것은 (주)배너피아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 휴먼 P.O.P.가 있기에 가능했다. 초경량(1㎏ 미만)으로 손쉽게 착용해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노인들도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광고면(500㎝×1,200㎝)이 넓에 주목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 배너면 교체를 통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것도 광고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SignMunhwa>

위 기사와 이미지의 무단전제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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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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